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동두천 노래
동두천_정용국 작가의 작업실
정용국 시조 시인과 함께 꾸민 노래 정원
대단히 좋다는 의미로 “영판 좋다”는 속담이 있다. “영남 시조가 좋다”는 말에서 비롯된 이 속담에서 옛 시절 시조 창이 얼마나 사랑받았는지 알 수 있다. 시조는 신라 향가와 고려 별곡 이래 왕에서 평민층에까지 두루 불려온 우리 민족의 고유 시가다. 교과서에서 배운 대로 3장 6구, 4율박의 정형시로 보통 42자에서 46자로 이루어지는 게 보통이다. 근대를 거치며 배행과 분절이 변용되고 역사와 시대, 일상적 체험을 담는 등 시조는 형식과 내용에서 현대성을 획득해나가고 있다. 그런 실험적 시도를 이끌며 시조 장르의 저변을 확장하는 데 애써온 시조 시인 정용국을 만났다. 경기문화재단이 주최한 ‘옆집(에 사는) 예술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그가 50년 서울 생활을 끝내고 올해 초 정착한 동두천 송내마을을 찾은 것이다.
시조 시인의 마을을 찾아서
홍역 뒤끝 속이 허한
네 살배기 붙들이가
툇마루 볕 가장자리에
졸음을 널고있다
머리엔 도장부스럼
야윈 손엔
봄 한 조각
시조집 『난 네가 참 좋다』(실천문학사, 2015)에 수록된 <쑥개떡>은 시인의 어린 시절 고향 풍경을 담은 시조다. 전란과 가난으로 황폐해진 고향에서 홍역을 치른 아이는 쑥개떡 한 조각을 그러쥐고 봄 햇살이 드리운 툇마루에서 졸고 있다. 비록 야위고 서글프지만 봄날 쑥풀처럼 모질게 목숨을 붙든 아이의 숨소리가 들려오는 것만 같다. 시인은 한 조각 봄 햇살로 은유된 쑥개떡의 이미지로 소박하되 강렬한 생명과 희망을 보여준다. 함께 수록된 시조 한 편을 더 감상해보자.
황조롱이 한 쌍이
알을 품는 송전탑에
땅에서 내버려진 날개 없는 사람들이
현수막 둥지를 틀고 하늘을 차지했다
삼십오 년 전 굴뚝에 올라
쇠공을 쏜 난장이 대신
국민소득 수만 달러 어안이 벙벙하고 최저임금 오천 원엔 머리에 쥐가 나고
일조 달러 수출고에도 통상임금 거덜 났다 세계 십위 무역 규모에 불법 파견
재하청이라 재벌 입김에 설왕설래 선거 공약은 휘청휘청 이 등쌀에 허리 휘어
키 작은 아들딸들이 아직도 법을 믿고 허공에 매달려 있다
하늘이 너무 비좁다
우러러 보기에는
<여기, 사람이 있다> 전문이다. 얼핏 보면 배행 상 자유시와 다르지 않은 듯 보이지만 정형을 따르면서도 사설의 파격이 조화롭게 배치된 절창이다. 나아가 ‘이 시편은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호출하여 그 오래전 상황이 이 땅에서 고스란히 반복되는 것을 안타까워하는’(해설, 문학평론가 유성호) 시인의 리얼리스트적 면모와 현실인식을 선연히 보여준다. 이처럼 시조 시인 정용국은 시조 시단에서는 드물게 이 땅의 아프고도 가파른 삶을 일관되게 응시하고 묘사해왔다.
“시조 시인의 작업실을 어떻게 보여주죠?”
정용국 시조 시인과 첫 통화를 하며 들은 말씀이다. 멀리만 느껴지는 예술가들을 친근한 이웃으로 소개하는 이번 경기문화재단 주최 ‘옆집(에 사는) 예술가’ 행사의 취지를 전하면서도 내심 고민스러웠던 점을 당신 역시 정확히 짚은 것이다. 더욱이 미술가나, 공연 예술가의 경우처럼 따로 스튜디오나 연습실이 없는 터라 시인의 서재에서 손님을 맞고 프로그램을 꾸리기에는 여의치 않은 상황이었다.
머릿속을 떠나지 않던 답답함은 김나리 기획자와 함께 동두천 송내마을을 찾는 순간, 시인의 함박웃음과 탁 트인 정원을 보며 조금씩 걷혀갔다. 우리는 시인이 어린 시절을 보낸 동두천과 시조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고향과 이웃을 노래한 시인의 작품을 함께 읽으며 저절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신기한 체험을 했다. 이야기는 서재에서 정원 마당으로, 시인의 돌아가신 어머니가 묻힌 동두천의 풍경으로, 노래에 실려 날아올랐다. 시인은 늘 광대무변한 상상의 세계를 거닐지만 가장 구체적이고 적확한 언어를 도구로 사용하는 이들임을 새삼 깨달았다. 그렇게 모든 프로그램이 시인의 이야기 속에서 흘러나왔다.
시조는 당대의 대중가요입니다.
9월 19일 3시부터 열린 정용국 시조 시인의 ‘옆집 예술가’ 행사의 열쇳말은 고향 동두천과 노래로서의 시조였다. 올해 세 번째 시조집 『난 네가 참 좋다』를 내며 두드러진 활동을 해온 시인에게 고향 동두천은 커다란 의미를 지녔다. 당시 가장 큰 기지촌이었던 동두천은 10킬로미터만 올라가도 남북이 대치하는 휴전선에 닿는 한국 현대사의 비극적 공간이었다. 홍일선 시인, 김남일 실천문학사 대표 등 문단 인사와 동료 시조 시인이 참여한 문학 좌담회에서 시인은 3보, 4보로 이어지는 우리말을 가장 자연스럽게 표현한 ‘노래’로서 시조의 전통을 역설했다. 시조로 이어진 우리의 고대시가가 ‘시’와 ‘노래’의 형식을 결합한 양식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것은 우리 민족의 생활양식 안에 노래가 끊이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당대의 일상과 서정이 표현된다는 점에서 대중가요와 닮았다.
시인 또한 대중가요를 즐겨 부른다고 한다. 자연스레 시인의 시조 작품을 고향 동두천의 이웃 주민이 낭송하고 기타 합주반과 함께 ‘싱얼롱 타임’을 갖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미트볼 스파게티와 매쉬드 포테이토, 샌드위치 등 동두천 미군부대식 뷔페가 미군부대를 출입하는 군속으로 일하는 이웃들과 함께 차려졌다. 노래와 낭송의 흥이 시인의 시적 체험이 비롯된 동두천의 현대사와 겹쳐지는 진풍경이었다.
“이런 초대라면 언제라도 다시 방문하고 싶어요.”
경기도 교육청에서 일하고 있다는 한 방문객은 일산에서 동두천까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먼 길을 나섰다며 이렇게 소감을 밝혔다. 옆집에 사는 이웃이 처음에는 멋쩍어하며 시조를 낭송하다가 주위의 환호에 너도 나도 지원자가 빗발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며 이런 행사가 더 자주 열렸으면 한다고 말한다. 경기문화재단의 촬영팀과 가진 인터뷰에서 정용국 시인은 1년 전 이사를 오고 나서 늘 꿈만 꾸던 일이 벌어졌다고 흡족해했다. 파라솔 아래, 잔디밭 곳곳에서 음식을 나누던 문단의 지인과 이웃 주민 등 60여 명의 참여자들도 비슷한 심정이었으리라 의심치 않는다. 송내마을 파란 잔디밭에서 울려 퍼지던 노래의 여운이 지금도 가슴을 따스히 데워주는 듯하기에 말이다.
글 강상훈 현 오뉴월 출판사 대표/전 학고재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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