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입주작가 소개 : 박준식

경기창작센터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에 대한 더욱 풍성한 정보는 경기창작센터(http://gcc.ggcf.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입주작가 : 박준식



민간인통제구역|박준식|



두 개의 창|박준식|



위험한 땅|박준식|



보호의 공간|박준식|



<하나의 달 두 개의 눈>



하나의 달 두개의 눈|박준식|2018|오브제, 가변설치


관객은 일상적인 밝은 전시공간으로 들어와 서울의 풍광을 보게 된다. 관객이 전시공간에 익숙해질 때 즈음 라이트를 점멸 한다. 관객은 어둠과 함께 완전 다른 또 하나의 공간을 관람 하게 된다. ”전시장의 불을 켰을 때와 불을 껐을 때 생기는 두 공간을 통해 양가적 감정 등을 경험하게 된다. ‘북한’은 이데올로기로 존재하지만, ‘타자’가 아닌 남한의 평행주체로 존재하기에 훨씬 자유로워 보였다. 이쪽과 저쪽이 대칭성을 이룰지라도 그것은 개념적 상황일 뿐 실제로는 쌍벽을 이루는 하나의 이종 동일체일 수 있다. 경기북부지역의 접경지에서는 DMZ가 보이지 않을뿐더러 전망대나 광장, 벙커도 없다. 보이는 것은 거리를 오가는 군인들과 군용품 가게, 휴대폰 보관소 등이다. DMZ의 현재성을 상상해본다.



<빛은 나를 경계한다>


빛은 나를 경계한다|박준식|2007|센서, LED패널|1200x800x1600|경기도미술관소장


도로나 하천을 가로질러 설치해 놓은 대전차 방어시설물은 경기북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나는 대전차 방어시설 위에 평양을 세웠다. 가까이 갈 수 없도록 하는 ‘방어기제’의 상징을 형상화한 것이다. 작품은 평양의 시가지를 한 눈에 살필 수 있는 아주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지도였다. 지도상의 건물과 길과 여러 구조물들은 불규칙한 그리드를 그리면서 약간씩 어긋났다. 그 지도 위에 그는 북한의 기념비적 사회주의 랜드마크를 세웠다. 투명 아크릴 봉에 광고판처럼 불을 밝힌 사진들이 그것이다. 그런 다음 지도와 구조물을 사각의 밀러아크릴 박스로 덮었다. 관객은 저 멀리서 아크릴 박스에서 총천연색으로 빛나는 이미지들에 이끌려 가까이 다가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약 3미터 전방에 이르면 조명이 꺼져 버린다. 박스는 암흑천치다. 아무 것도 볼 수 없다. 나는 손을 내밀면 가 닿을 것 같은 가까운 평양(북한)이 실제로는 특정한 누군가를 제외하고는 결코 갈 수 없는 사실에 참혹했다.




[비평] 하나의 달, 두 개의 눈 (김종길, 평론가, 경기도미술관 학예사)


작가는 남한과 북한이란 말에 따라붙은 냉소적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역설적으로 ‘이데올로기 그 자체’인 두 개의 대칭적 평행주체를 보고자 한다. 사회주의자와 민족주의자들의 정치적 독립은 남한과 북한에서 어떻게 성취되었을까? 남한에게 있어 북한은 무엇이고 북한에게 있어 남한은 무엇일까? ‘남한’이란 말의 그림자에 슬쩍 붙어서 종종 우리의 의식을 긴장케 하는 남조선 해방 따위의 종북 좌파 프레임과, ‘북한’이란 말의 실체가 70년 동안 상실해 온 미완의 독립으로서의 분단체제 스트레스는 해결된 것일까? 그런데 이런 질문들은 이제 우리 미술계 담론에서 유효해 보이지 않는다. 그 ‘프레임’과 ‘스트레스’는 정치적 보수들에게 자주 악용될 뿐 미학적 전위를 위한 상상이 되지 못 할 뿐이다.



작가 약력


박준식(Jun-Sik Park)


학력

2003 독일 베를린 조형예술 대학교(U.d.K) 마이스터 졸업

2002 독일 베를린 조형예술 대학교(U.d.K) By Prof. Katharina Sieverding 졸업

1992 서울시립대학교 예술체육대학 환경조각학과 졸업


주요 개인전

2012 DMZ대성동 자유의 마을 ‘경계를 넘어서…'(DMZ 대성동마을)

2011 “보호의 공간” – 횡산리(경기도미술관 프로젝트 갤러리)

2011 “아브락사스(Abraxas)를 향하여” (경기창작센타, 안산)

2008 “I & I – 빛으로 말하는 존재의 경계”(모란갤러리, 서울)

2003 “공간경험” Neue gallery, U.D.K(베를린, 독일)

2002 “기억 속으로” Qwer gallery, U.D.K(베를린, 독일)


단체전

2015 알 수 없는 그무엇 하하하(옥과미술관)

2015 4.3미술제’얼름의 뜨거운 눈물’전(제주도립미술관)

2014 ‘뉴 히어로’ 전시 월간 퍼블릭아트 초대전(네모갤러리)

2014 ‘갤러리 가회’ 개관기념전 (갤러리 가회)

2013 ‘왓츠온’ (경기창작센타)

2013 ‘RESIDENCY, Now’ 전시(송은미술관)

2012 ‘DMZ, 경기도미술관 기획전(경기도미술관, 안산)

2012 ‘길에서 묻다’ (알바로시자홀 안양)

2012 경기도미술관 협력 대부도사진클럽전시회(경기창작센터 안산)

2011 교동마을 프로젝트 (포천아트벨리)

2011 “Media Season in Heyri” (아트팩토리, 파주헤이리)

2011 제8회 “천상병 예술제”(의정부 예술의전당)

2010 “보호와 장막의 이중주“(수원화성행궁 홍보관, 수원)

2010 “레지던시 퍼레이드” 국공립창작센터교류전 (인천아트프렛폼, 인천)

2010 “경기도의 힘” 경기도 미술관(경기도 미술관, 안산)

2010 “오 명화” 2009 소장품 전(경기도 미술관, 안산)

2010 “트랜스폼”- 사이 전(대학로 예술극장 소극장, 서울)

2009 “제인폭포상회” 고문2리 재인폭포 수몰 예정지역 기록 & 전시 공갤러리(경기도 의정부)

2009 “2009현대미술 영상&설치 전”소통과 멈춤”(대구문화예술회관)

2009 “반응하는 조각전” 초대전(모란미술관, 경기도 마석)

2009 “전초전”4라운드 (박준식&박종성 2인전) 문화공간 공갤러리(의정부)

2009 “숨소리-소통” 미학적 의미를 버리고(구로아트벨리)

2009 Ssamzie art collection(쌈지 아트 콜렉션) 1998-2008(파주 헤이리)

2009 “평화를 그리는 사람들” 전(평화 공간 SPACE*PEACE 박물관)

2009 경기도 미술관 창립1주년 기념 초대전 “1번국도” (경기도미술관. 안산)

2009 “2007 art in city 경기 안양” – 인덕원 프로젝트 (경기도, 안양, 인덕원)

2009 “Seeing with the Heart”-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시회 (해태본사)


수상

2002 국제공모 – “도시와 자연” / 2등상 수상 (독일/ 베를린)


작품소장

2009 경기도미술관(경기도 안산)

2008 (주)OTO(서울중구 오양수산 빌딩)

2004 메이호텔(서울 상봉동 메이호텔)


아티스트 레지던시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경기창작센터

2010 / 2011 포천교동마을 프로젝트

2005 “30년 이후… “프로젝트 (쌈지스페이스)

2003 “IN THE MIX” 프로젝트 (쌈지스페이스)


프로젝트 기획

2013 경기문화재단 문화바우처 사업 ‘아름다운 풍도를 걷다.’ (경기도 안산 풍도)

2012 경기문화재단 문화바우처 사업 ‘풍도로 놀러오세요’ (경기도 안산 풍도)

2011 경기문화재단 문화바우처 사업 ‘가가호호’ 프로젝트(경기도 안산 대부도)

2011 경기창작센타 지역협력프로젝트 대부도 사진클럽(경기도 안산 대부도)





information

  •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 소개/ 박준식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