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어린이박물관
10-11월에는 이렇게 주말을 보냈어요
다른 나라의 전통 놀이를 즐겨 봐요
10월부터 11월까지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상설전시실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와 연계해 다른 나라의 전통 놀이를 알아보고 체험하는 주말 가족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 전시실은 다문화 가족 친구들의 집을 방문할 수 있는 곳이에요. 전시실 속 친구들의 나라 중 일본과 인도네시아에 대해 알아보고, 두 나라의 전통놀이인 ‘백인일수 카루타’와 ‘쫑끌락’을 해 보았습니다. 어떤 놀이들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토요일 <맞는 카드는 단 하나! - 동시 가투놀이 한 판>
토요일 <맞는 카드는 단 하나! - 동시 가투놀이 한 판>
토요일에는 우리나라의 가투놀이와 일본의 백인일수 카루타에 대해 알아보고, 동요와 동시를 활용해 놀이 카드를 만들어 가족과 함께 가투놀이를 즐겨보았습니다.
백인일수(白人一首)란 일본의 고전 시인 100명을 골라 100명의 시를 각각 한수씩 모은 고전 시집인데요, 이 백인일수가 담긴 카드를 활용해 놀이를 하는 것이 ‘백인일수 카루타’입니다. 일본에서는 지금도 전국 단위의 대회가 개최될 정도로 인기가 많은 놀이이며, 만화나 애니메이션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소재입니다. 그렇다면 카루타 놀이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백인일수 카루타를 소재로 한 만화 치하야후루(좌),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 극장판(우)
(이미지 출처: 학산문화사, 네이버 영화)
<카루타 놀이 방법> 1) 시의 하구(下句)가 적힌 카드들을 바닥에 깔아 놓는다. 2) 읽는 사람이 하나의 상구(上句)를 읽는다. 3)상구에 맞는 하구가 적힌 카드를 찾는다. (먼저 카드를 찾은 쪽이 카드를 갖는다) 4) 카드가 전부 없어지면 놀이가 끝나고 더 많은 카드를 가진 쪽이 이긴다. 예) 상구: 학교 종이 땡땡땡 어서 모이자 / 하구: 선생님이 우리를 기다리신다. |
※ 백인일수 및 백인일수 카루타에 대한 소개는 다음 책을 참고했습니다. 임찬수, 『백인일수』, 문예원, 2008
한편, 우리나라에도 ‘가투놀이’라는 놀이가 있었는데요, 어린이들이 옛 시를 가지고 하던 놀이로 규칙은 카루타와 비슷합니다. 시의 앞부분만 듣고 뒷부분을 맞추려면 시를 잘 알아야겠지요? 일제강점기 동안 일본 사람들이 우리말을 쓰는 것을 금지하자 가투놀이를 하며 우리말과 옛 시를 잊지 않으려고 노력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가투놀이와 백인일수를 알아보고, 동요와 동시를 활용해 가투놀이 카드를 만들어 놀이를 즐겨보았습니다. 수업시간에는 총 4개의 동요와 동시를 활용했는데요, 윤동주 시인의 ‘겨울’ 과 ‘나무’, 강소천 시인의 ‘사슴뿔’, 동요 ‘여름 냇가’ (작사: 이태선, 작곡: 박재훈)입니다. 이 외에도 마음에 드는 시나 동요를 선택해서 직접 카드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투놀이 카드 앞, 뒷면 예시
동요와 동시의 수가 적었기 때문에 카드를 만들며 금방 외우는 경우가 있어 카드의 뒷면에는 각각 작가와 제목을 적어 시의 상구를 듣고 작가와 제목을 맞추며 놀기도 했습니다.
주강사 선생님께서는 고풍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카드에 시를 쓸 때 붓 펜을 이용했습니다. 붓 펜을 어려워하는 어린이들이 있기는 했지만 더 쉬운 필기구를 주기보다는 캘리그라피처럼 완성해가는 과정을 경험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간단한 단어만 어린이들이 직접 적고 부모님들이 마무리하는 식으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붓 펜으로 직접 쓴 동요와 동시
카드를 다 만들고 난 뒤 선생님이 상구를 읽는 사람이 되어 가투놀이를 했는데, 빠르게 글자를 읽고 카드를 잡아채야 했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한껏 집중하여 참여했습니다.
누가 누가 먼저 잡을까?
일요일 <돌 두고 돌 갖기?! - 인도네시아 전통 보드게임 쫑끌락>
이제 일요일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볼까요? 일요일에는 인도네시아의 전통놀이 ‘쫑끌락(Congklak)’의 놀이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놀이 판을 만들어 가족과 함께 ‘쫑끌락’게임을 해 보았습니다.
일요일 <돌 두고 돌 갖기?! - 인도네시아 전통 보드게임 쫑끌락>
인도네시아는 어떤 나라일까요? OX 퀴즈를 통해 인도네시아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OX 퀴즈에 대한 호응이 특히 좋았는데, 이렇게 잘 모를 수 있는 사실들을 가족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알아가는 것도 하나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들어 주세요
Q1.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섬이 많은 나라이다?
→ 정답(O) 인도네시아는 여러 섬들이 모인 나라예요. 무려 1만 7천여 개의 섬이 있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도마뱀인 코모도왕도마뱀은 코모도 섬에 살고 있고,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인 라플레시아는 보르네오 섬과 수마트라 섬에 살고 있어요.
Q2. 인도네시아는 1년 내내 춥고 눈이 많이 오는 곳이다?
→ 정답(X) 인도네시아는 1년 내내 덥고 비가 많이 내리는 곳이에요. 때문에 바나나, 망고, 망고스틴 등 여러 가지 열대 과일을 만날 수 있어요.
코모도왕도마뱀과 라플레시아
퀴즈를 마친 후 오늘 체험해 볼 전통놀이 쫑끌락의 규칙을 알아보고 보드판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쫑끌락은 인도네시아뿐 아니라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아주 오래된 형태의 게임입니다. 본래 쫑끌락 보드판의 구멍은 5개 또는 7개이지만 소요 시간과 휴대성을 고려해 구멍과 돌의 개수를 조정했습니다.
완성된 보드판의 모습
<쫑끌락(congklak) 규칙> 1) 각 구멍에 정해진 개수의 돌을 채워 넣는다. 2) 순서를 정해 자기 편 구멍 하나에서 돌들을 쥐고 시계방향으로 말을 하나씩 옮겨간다. 3) 말이 모두 점수판으로 이동하면 게임이 끝난다. (점수판에 돌이 많은 쪽이 승리) ※ 자세한 규칙은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다문화꾸러미 혹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리소스센터의 학습자료실을 참고해주세요 |
한번 게임을 해 보면 이해하기 쉬운 규칙이지만 낯선 게임이라서 설명만으로는 참여 가족들이 이해하기 조금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화이트보드에 직접 게임판을 그리고 자석을 말처럼 움직여 보여주니 훨씬 쉽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규칙을 숙지하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렸지만 이해를 마친 가족들은 집에 가서도 해 보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처음 시작한 사람이 유리해 보이지만, 역전이 가능한 게임이기 때문에 잘 생각을 하며 게임을 진행해야 합니다. 한 방에 역전이 되는 바람에 우는 어린이들도 간혹 있었지만, 대부분 게임에 지더라도 씩씩하게 다시 활동하곤 했습니다.
“혹시 지더라도 울지 않아요”
이렇게 일본과 인도네시아의 전통 놀이를 즐겨보며 2018년의 주말 가족 프로그램을 마무리했습니다. 10~11월 프로그램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이 계신다면 경기도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 ‘리소스 센터’의 ‘학습자료실’에서 교수학습지도안을 다운로드해 주세요.
2019년은 어떤 모습과 형태로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을 찾아주시는 가족들과 함께 하게 될까요? 새싹이 돋아나고 따뜻한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는 3월,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찾아올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의 주말 가족 교육 프로그램을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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