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생활문화취재단] 대만 생활문화 현장리뷰 (도시재생편)
2019-12-03 ~ 2019-12-07 / 2019 국외 우수 생활문화 현장사례 탐방
“송산문화창의원구 & 화산1914 창의문화원구”
요즘 국내에서도 굉장히 주목받고 있는 것이 ‘도시재생’이다. 도시 재생의 사전적인 의미는 도시 인구의 증가나 산업 기술의 발달로 이미 만들어진 도시 환경이 그 구실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어 가는 것을 막고, 변화에 계속 적응할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대선 당시 노후되고 낡은 주택들을 공공임대주택으로 재활용하는 도시 재생 사업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도시재생이 우리나라를 포함해 세계 각국에서 핫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대만에도 다양한 종류의 도시재생사업이 진행되는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송산문화창의원구’와 ‘화산1914 창의문화원구’이다.
송산문화창의원구(이하 송산문창원구)는 일제 치하 세워진 담배 공장을 기반으로 설립된 곳이다. 1937년에 준공되었고, 1998년에 담배 시장의 하락으로 공장은 운영을 중지했으나, 2001년 타이베이 정부는 이곳을 문화유산지구로 지정하고 공간을 재활용하여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실제 송산문창원구의 겉모습은 세월의 흔적이 묻어나듯 곳곳이 때가 타고 칠이 벗겨지고 색이 바랬다. 안으로 들어가 보니 마치 옛 학교의 교실처럼 긴 복도가 이어져있었다. 굉장히 넓은 구역이 뻥 뚫려 있고 커다란 창문이 공간감을 주고 있었다. 큰 기둥들을 기준으로 구역을 나눠 다양한 수제 공예품, 소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는데 귀걸이, 목걸이부터 나무로 만든 주방 용품, 뜨개질 모자, 옷, 향수, 디퓨저까지 굉장히 다양한 디자인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었다. 더 깊숙이 들어가 보면 굉장히 넓은 공간들이 작가들을 위한 작업실로도 이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여러 명의 예술가들이 공유하는 공간인 듯 보였다.
송산문창원구의 대부분의 천장은 깔끔하게 마감되어 있지 않고 파이프와 철근 배관들이 노출되어 있었지만 중간중간 천장에 수공예 모빌 소품들이 전시되어 있어 그와 상반된 느낌을 주었다. 송산문창원구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마치 한국의 인더스트리얼 카페 같은 느낌이었다. 오히려 잘 정돈된 깔끔한 분위기가 아니라서 더욱 예술적이고 감각적인 느낌이 드는 공간이었다. 그리고 건물은 ‘ㅁ’자 형태를 띠고 있었는데, 건물 가운데에는 정원처럼 식물이 가득했고, 커다란 조형물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건물 안의 커다란 창문으로 밖을 보면 마치 식물원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담배공장이었다고는 상상할 수 없었다.
비슷하게 화산1914 창의문화원구(이하 화산 1914)도 1914년 옛 양조장을 리모델링한 곳이다. 버려진 양조장 건물을 2002년에 정부의 도시재생사업으로 재활용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화산 1914는 건물들이 거리감을 두고 형성되어 있다. 그래서 구석구석에 숨어 있는 공예품들을 파는 가게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 또 오르골이 유명한 곳이라 가장 큰 가게에는 다양한 종류의 오르골을 판매하고, 또 직접 오르골의 재료들을 골라 DIY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다. 안쪽으로 들어가 보면 아직도 많은 공간들이 공사 중이었는데, 더 다양한 종류의 예술 문화 사업이 진행될 것이라는 예상을 해볼 수 있었다.
이 두 개의 공간의 공통점은 도시재생과 예술이다. 송산문창원구와 화산 1914는 건물을 철거하거나 재건축하지 않고, 기존의 것을 유지한 공간이다. 사람들이 무조건 새 것, 깔끔한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요즘 20대들이 가장 핫하다고 생각하는 장소 중 하나인 을지로는 겉으로 보기에는 간판도 없고, 깨끗해 보이지도 않는 모양새를 가졌지만, ‘힙지로’라고 불린다. 송산문창원구와 화산 1914도 대만의 핫플레이스라고 불리는 감각적인 공간이다. 옛 공간을 완전히 부숴버리거나 철거하지 않더라도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다양한 장소로 탈바꿈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두 공간은 문화예술 공간이라는 점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사실 노후된 시설을 리모델링하여 효율적이고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의 현실이다. 하지만 대만은 정부 차원에서 이런 도시재생 사업을 문화 예술 사업에 연계시키고 있다. 그 결과로 예술인들이 더 자유로운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작업 공간이 제공되고 있고, 타이베이 시민들에게는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다. 결국 국가적인 도시재생 사업이 문화예술 산업 또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한국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다. 성수동에 가면 옛 공장을 리모델링하여 만든 카페나 문화공간들이 있다. 성수동의 성수연방이라는 공간은 화학공장이었던 곳을 재생 건축하여 복합 문화 예술 공간으로 재탄생한 곳이다. 대만의 화산 1914와 꼭 비슷한 느낌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한국의 도시재생의 관심도는 주거 쪽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문화 산업을 위한 도시재생은 홀대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우리는 현재 물질적으로 꽤 풍요로워졌기 때문에 문화, 예술, 힐링, 휴식의 욕구를 갖게 된다. 그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미적 감각을 가진, 감각적인 문화예술 공간을 우리는 필요로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공간을 새로 번지르르하게 짓지 않아도 된다. 익숙한 기존 공간을 재생, 재활용하여 옛 것과 새로운 것이 공존하는 느낌을 주는 것이 현재는 오히려 더 감각적으로 느껴진다. showing을 위한 장소보다는 coming이 가능한 지역의 명소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한 번 방문하고 마는 공간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찾아올 수 있는, 유지될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 만드는 것, 결국 겉보다 내실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 작 성 자 : 김채연 ○활 동 명 :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활동내용 : 경기문화재단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 사업 현장 취재 생활문화 취재단은 '경기생활문화플랫폼'과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의 사업 현장을 취재하여 경기도내 생활문화 현장을 더 많은 도민들에게 전달 및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