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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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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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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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속 심리학 - 공감각, 소리와 향기가 보이는
‘닻미술관’, 「다른 감각들의 공간」 관람
미술관 속 심리학 - 공감각, 소리와 향기가 보이는
- ‘닻미술관’, 「다른 감각들의 공간」 관람 -
2020.01.21
인문360°는 인문정신문화와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누릴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만든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지지씨는 인문360°와 함께 경기도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별하여 소개합니다. 더욱 다양한 인문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인문360° 홈페이지(inmun360.culture.go.kr)로 방문해 보세요.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 있습니다) |
경기도 광주 진새골의 좁고 한적한 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백마산 기슭에 단아한 모습으로 자리 잡은 닻미술관을 만날 수 있다.
▲ 닻미술관 ©김민정
닻미술관에서는 지금 「다른 감각들의 공간」이 전시 중(2020년 2월 23일까지)이다. 전시된 사진과 책, 영상 등에 소리, 촉감, 향기와 같은 다양한 감각이 어우러져 있어, 주로 시각을 통해 수용하는 미술을 ‘공감각(Synesthesia)’으로 감상할 수 있다.
▲ 「다른 감각들의 공간(Synesthesia: The Space Between)」 전시 입구 ©김민정
문을 열고 전시장으로 들어서면, 눈부신 빛줄기가 창문 가득 쏟아져 온몸으로 포근함을 느낄 수 있다. 이어 천장에 매달려 공기 속을 유영하고 있는 설치물로 눈을 돌리면 자연을 닮은 소리가 들린다.
▲ 김준 <필드 노트: 공생>(2016), <필드 노트: 굳어진 조각들>(2017) ©김민정
김준은 특정 장소에서 미세한 자연의 소리를 채집하여 사운드 아카이브 방식을 이용해 작업했다. <필드 노트: 공생>은 작가가 호주 블루마운틴에서 수집한 소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새가 내는 고음의 벨 소리와 강한 바람이 나무에 몰아치는 소리, 거대한 사암 덩어리에서 떨어지는 물방울 소리 등이 있다. <필드 노트: 굳어진 조각들>에서는 뉴질랜드 남섬에서 수집한 암석과 지형을 시청각으로 제시한다.
공감각자 기억술사 S
이처럼 공감각은 형태와 소리, 또는 촉각 등의 감각이 동시에 다른 영역의 감각을 불러일으켜 감각이 혼재되는 상태를 말한다. 러시아 신경심리학자 알렉산드르 로마노비치 루리야(Alexander Romanovich Luria, 1902~1977)는 공감각을 지닌 남자 S를 30년 동안 관찰하였다. S는 소리 정보를 시각적 이미지로 경험했다. 예를 들어, 아(A)는 “하얗고 긴 것”, 숫자 8은 “소박하면서, 석회석처럼 우윳빛 도는 청색”으로 지각하였다. 때로는 맛이나 촉감을 같이 체험했는데, 연구소로 가는 길에 있는 담장에서 “짭짤한 맛과 거친 감촉”을 느낀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 문자와 숫자에서 색이 보이는 공감각의 예 ©Wikimedia
공감각자 S는 기억력이 뛰어나, 아무 의미도 없는 숫자나 글자 열도 잘 기억해 냈다. 심지어 70개나 된 긴 열을 반복할 수 있었다. 또한 놀랍게도, 역순으로도 어렵지 않게 기억했고, 15년이란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정확하게 말할 수 있었다. 후에, 그는 자신의 공감각 능력을 이용하여 기억술사가 되었다. 예술가 중에서도 공감각자로 추정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그중 한 명이 최초의 추상화를 그린 것으로 알려진 러시아 출신의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1866~1944)다.
소리와 색채의 조화
▲ 전소정 <열두 개의 방>(2014) 영상 일부 ©김민정
전소정의 <열두 개의 방>은 칸딘스키가 오스트리아 출신의 작곡가 아르놀트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 1874~1951)와 교류하며, 음악과 미술의 조화를 추구했던 예술 세계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것이다. 작품 제목 <열두 개의 방>은 12음계의 공간을 의미한다. 영상에서 피아노 조율사가 한 음씩 조율할 때마다 각 음은 색으로 시각화되고, 각 색깔에 대한 사유가 이어진다.
▲ 바실리 칸딘스키 <인상 3- 콘서트(Impression Ⅲ- Concert)>(1911) ©WikiArt
<인상 3- 콘서트>는 칸딘스키가 쇤베르크의 음악회에서 받은 벅찬 감동을 표현한 그림이다. 쇤베르크는 한 옥타브에 있는 12개 음(하얀 건반 7개와 검은 건반 5개)을 동등하게 다루는 12음 기법을 창시하였다. 전통적으로는 하나의 음, 즉 으뜸음을 중심으로 다른 음은 종속적인 관계에 놓이도록 작곡하는 조성(調性)에 따랐다. 하지만 쇤베르크는 파격적으로 으뜸음을 거부하고, 장조나 단조 등의 조가 없는, 즉 무조(無調) 음악을 확립했다. <인상 3- 콘서트>에서 중앙의 검은색은 그랜드 피아노를, 양쪽 하얀색 두 기둥은 뿜어져 나오는 소리를 나타낸다고 한다. 왼쪽에 웅성거리는 듯 빽빽하게 차 있는 검은 곡선은 청중이다. 칸딘스키는 불협화음으로 구성된 쇤베르크의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을 노란색으로 표현했다. 칸딘스키는 “불안하고 흥분시키는 노랑은 예리한 소리를 내는 트럼펫”, “평온함을 주는 초록은 조용히 오랫동안 연주되는 바이올린의 중간 음”이라 말하며, 색채가 불러일으키는 감정과 악기 소리를 자신의 작품에 모티프로 활용했다.
소리, 촉각, 향기가 보이는 전시
▲ 소리, 촉각, 향기가 함께 있는 전시실 ©김민정
관람객은 전시실 나무 받침대 위에 놓인 책들을 자유롭게 들춰볼 수 있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손끝에서 느껴지는 감촉은 책 속 이미지와 맞닿는다. 김준의 다른 작품 <필드 노트: 뒷산의 기억>도 만날 수 있다. 작가가 어린 시절 보냈던 전라도를 여행하며 모은 소리는, 방문객 각자의 고향에 대한 향수를 다각도로 불러일으킨다.
▲ 조성연 < Arrange Life, Archiving Book Process(어레인지 라이프, 아카이빙 북 프로세스)>(2017~2019) ©김민정
조성연의 < Arrange Life, Archiving Book Process>에서는 피부로 와닿는 시각적 경험이 극대화된다. 곧 부서져버릴 것 같은 낙엽과 나뭇가지를 보는 것만으로도, 바스락거리는 소리와 촉감이 바로 전달된다. 책에는 식물의 순환에 따른 변화가 담겨 있다. 한때 나무였던 책은 다시 식물의 몸통이 되어, 자연이 남긴 흔적을 보듬는다.
▲ 김현미 < The Little Tea Book(더 리틀 티 북) >(1994) ©김민정
김현미의 < The Little Tea Book >에서는 차 향기가 느껴진다. 작가는 수공예로 제작한 종이에 9종류의 차를 넣어, 각 이름을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텍스트로 프린트하였다. 작가는 영국의 아서 그레이(Arthur Gray, 1852~1940)의 저서, < The Little Tea Book >(1903)에서 자신의 마음을 움직인 단어들을 골라, 그 단어에서 연상되는 복합적 심상을 다음과 같이 차의 종류로 연결하였다.
린넨(linen), 토스트(toast), 버터(butter): 잉글리쉬 블랙퍼스트(English Breakfast)
향(perfume): 자스민(Jasmine)
부드러움(tenderness): 다즐링(Darjeeling)
사랑(love): 로즈힙(Rose Hip)
긍정(optimism): 크랜베리 코브(Cranberry Cove)
희망(hope): 오렌지 페코(Orange Pekoe)
편안함(comport): 카모마일(Camomile)
시(poetry): 얼그레이(Earl Grey)
권태로부터의 탈출(Escape from Ennui): 페퍼민트(Peppermint)
전시와 연계하여 닻미술관의 카페 돛에서는 9종의 스페셜 티를 판매한다. 오늘 오후, 차 한 잔과 함께 혀끝으로부터 전해오는 향기를 맛보며, 떠오르는 마음속 이미지를 눈앞에 그려보면 어떨까?
○ 전시
전시명: 다른 감각들의 공간(Synesthesia: The Space Between)
기간: 2019.11.2.~2020.2.23.
○ 공간 정보
주소: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진새골길 184 닻미술관(Datz Museum of Art)
운영시간: 수~일요일 11:00 am~6:00 pm [*휴관일: 월~화요일, 설 연휴, 추석 연휴, 선거일]
문의: 031-798-2581
○ 관련 링크
홈페이지: https://www.datzmuseum.org/
오시는 길: https://www.datzmuseum.org/contact
인문쟁이 김민정 2019 [인문쟁이 5기] "심리학을 전공한 미술관 도슨트. 미술에 심리학을 접목한 <미술로 보는 심리학>을 강의하고 블로그 <미술 감상 심리학>을 운영하면서, 미술 심리에 관심 있는 분들과 소통하려고 노력 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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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360°소개
/ 인문정신문화와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누릴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만든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날마다 새로운 생각, 날마다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사람과 관계, 사물과 현상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다채로운 시선을 제공합니다. 문화, 예술, 과학기술 등 사회 전반에 대한 성찰을 통해 우리의 생활 곳곳에 퍼져있는 인문정신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이를 매개로 행복한 삶을 그려갑니다.
인문360°서비스
- 오늘인문 : 날마다 만나는 온라인 인문콘텐츠
/ * 테마갤러리, 칼럼, 인터뷰, 에세이, 이주의 책
- 지역인문 : 전국 팔도 지역에서 만난 인문
/ * 탐구생활
- 즐길인문 : 직접 보고 즐기는 인문콘서트
/ * 인문예술콘서트오늘, 골목콘서트
- 인문DB : 인문정신문화사업, 인문지도, 필진소개, 인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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