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박물관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 8
2020-09-06 ~ 2020-12-31 / 문인화·왕실백자, 조선의 문화를 이끌다
2020 중부일보 연재 시리즈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은 개관 25주년을 맞이하여 전시실 전면 개편을 진행한 경기도박물관이 중부일보와 함께 2020.06.28부터 2020.09.20까지 총 10회 시리즈로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더 자세한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을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중부일보 홈페이지에서 원문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조선의 문화를 이끌다
조선시대의 문화 중심이었던 경기에는 사대부 문화가 그 중심에 있었다. 사대부 문화는 문학과 예술을 아울렀다. 문인들을 중심으로 한 서화(書畫)가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고, 왕실 백자의 고향이자 조선 최고의 도자 생산지로 자리매김했다. 학문과 사상의 중심에도 경기가 있었다. 16세기 화담학파와 율곡학파를 필두로 18세기 실학과 서학 등 진보적인 학문이 경기를 중심으로 성장하였다. 학문적인 개방성과 유연성을 갖춘 경기인들은 그들의 삶을 바꾸며 미래를 준비하는 선구자였다.
미수 허목의 글씨와 그림(眉叟筆帖)
연천 출신으로 근기남인의 영수인 허목(1595-1682)의 글씨첩이다. 그는 문신이자 유학자이면서도 그림과 글씨에도 뛰어난 재주가 있었다. 특히 미수체(眉叟體)라 불리는 전서에 통달하여 동방의 제일인자라는 평을 듣기도 하였다.
학문과 사상의 중심지
경기도는 한양의 지적 자양분을 공급받으면서 지역적 특성인 개방성도 갖추어 조선후기 학문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했다. 16세기 사상계는 개성을 근거지로 한 서경덕(1489-1546)의 화담학파와 파주를 근거지로 한 이이(1536-1584)의 율곡학파가 이끌었다. 17세기에는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성리학 일변도의 학문에 새로운 시각이 제시되기 시작했다. 박세당(1629-1703)은 주자학의 관점에서 양명학의 정립을 시도했고, 정제두(1649-1736)는 강화도에서 양명학을 연구하여 강화학파를 이끌었다.
18세기에 경기도는 실학과 서학 등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학문의 중심지로 부상했다. 허목ㆍ이익ㆍ강세황ㆍ채제공ㆍ정약용ㆍ이승훈 등 학문적 유연성을 갖춘 경기의 지식인들은 조선후기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백성들을 위한 국가 개혁에 관심을 기울였다. 특히 불평등한 토지제도와 세금제도를 개혁하며 고통 받고 있는 백성들의 삶을 개선하고자 했다.
강세황 초상
영ㆍ정조 때 대표적인 문인화가로 시·서·화에 모두 능했던 강세황(1713-1791)의 초상이다. 그는 안산에 은거하며 김홍도·심사정·최북 등의 화가, 안산 15학사라고 불리는 문인들과 교류하며 조선 후기 예원의 총수로 불렸다. 이 초상은 그의 71세 때 모습이다. 작가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이명기가 그린 초상과 같은 솜씨의 반신상이다.
그림과 글씨로 이름난 사대부와 화원들의 활동지
고려시대에 개성을 비롯한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한 예술의 전통은 조선시대로 계승되었다. 조선 전기에는 고려의 전통과 중국에서 전래된 화법을 토대로 새로운 화풍이 형성되었다. 한양의 근교인 경기 지역에 위치한 문인 사대부들의 서화(書畫) 활동과 경기 출신 직업화가인 화원들의 활약은 돋보인다.
시흥에서 활동했던 강희안(1418-1464)과 강희맹(1424-1483) 형제는 진주 강씨 명문가에서 태어난 조선 초기의 문인화가들이다. 포천의 양사언(1517-1584)은 해서와 초서에 능했고, 석봉 한호(1543-1605)는 개성에서 활동하며 조선 고유의 서체인 ‘석봉체(石峰體)’를 창안하였다.
조선 중기에는 만년을 안양에서 보낸 조속(1595-1668)과 연천의 허목(1595-1682), 용인에 연고가 있는 오달제(1609-1673)와 남구만(1629-1711), 그리고 안산 선부동 출신의 홍수주(1642-1704) 등이 문인화가로 활동했다.
조선 후기에는 특히 강세황(1713-1791)이 안산에 거주하면서 그곳 문사들과의 교유를 통해 회화 창작론을 전개하고 남종문인화의 확대 및 심화에 기여했다. 이 시기 회화의 발흥과 관련해 안산 지역은 한양 다음으로 중요한 지역이었다. 시서화(詩書畵) 삼절(三絶)로 이를 이끌던 강세황, 그의 제자인 김홍도(1745-1806), 남종화의 대가 심사정(1707-1769) 등이 그들이다.
조선 말기에는 관악산 자락의 시흥과 과천에서 신위(1769-1845)와 김정희(1786-1856)가 문인화 활동을 했다. 신위는 이정ㆍ유덕장과 더불어 조선시대 3대 묵죽화가의 한 사람으로 명성을 남겼으며, ‘추사체(秋史體)’를 창안한 김정희는 인생의 마지막 5년을 과천의 과지초당(瓜地草堂)에서 은거하며 서화(書畫) 시대의 절정을 이루었다.
백자 항아리(白磁壺)
달항아리처럼 각이 진 주둥이와 둥근 어깨에서 아래로 흐르는 선이 아름답다. 풍만한 형태와 부드러운 유색을 지녀 백자 항아리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위아래를 따로 제작하여 접합한 흔적이 안쪽 면에 남아있고, 바닥에는 모래를 받쳐 구운 흔적이 있다. 18세기 전반 광주 금사리 가마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청자와 조선백자의 발생지
경기도의 전통 문화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고려ㆍ조선시대의 도자기이다. 고려시대 용인 서리(西里)와 시흥 방산동(芳山洞) 가마 생산품에서 고려청자 발생기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서리에서 만들어진 고려백자와 방산동의 청자는 고려자기의 가장 이른 시기의 생산품으로 추정된다. 11세기 이후 강진과 부안에서 전성기 청자가 만들어질 당시에도, 용인 보정리 등 지방 가마에서 자기를 생산하였다.
조선시대에는 광주(廣州)의 사옹원 분원(分院) 관요(官窯)에서 최상품 백자가 생산되어 왕실에 공급되었다. 광주 관요 가마터에 대한 지표조사와 도마리ㆍ우산리ㆍ송정리ㆍ분원리 등의 발굴 조사를 통해, 시기에 따라 이동ㆍ변화하며 조선백자의 생산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유교의 이상사회를 지향했던 조선사회에서는 도자문화에서도 검약과 실용을 강조하였다. 세종은 왕실 그릇으로 백자만 사용하도록 하여 왕실의 관심 아래 백자 제작기술은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다. 관요는 15세기 후반부터 민영화되는 1884년까지 운영되어 조선시대 내내 왕실 백자를 생산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 특히 분원백자는 유교적인 덕목을 구현하려는 왕실의 의도로 기종과 문양, 장식 등이 단순하고 화려하지 않지만, 전체적인 격조를 중시하는 특유의 미감을 지니고 있다.
박본수(경기도박물관 학예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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