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당림 이종무 개인전 : 산에서 산산이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당림 이종무 개인전 : 산에서 산산이


≪산에서 산산이(山山散散)≫는 당림(棠林) 이종무(1916~2003)가말년에 그린 풍경화를 통해 당림의 여유롭고도 올곧은 삶의 태도를 살피는 전시다. 전시명 ‘산에서 산산이’는 1970년대 중반 이후 자연 앞에서 수용하고 투영한 당림의 심상이 산산이 흩어지던 모습을 떠올려보며, 흩어진 전국 산하를 누비던 당림의 노년시기 태도를 형상화한 것이다. 겹치고겹친 깊은 산이 바다처럼 무한히 펼쳐지는 장엄한 풍경이나 소박한 산간 풍경을 눈앞에 두고, 당림은 화가로서의삶과 화풍에서 자질구레함을 소거하거나 덧없이 과감해지고자 하는 말년의 가치관을 함축하여 화폭에 옮겼다.


당림은 화단 활동을 거의 중단한 채 고향인 천안 아산에 당림미술관을 건립한 이후 미술관주변 풍경에서 나아가 인근 서해안, 백두산 천지까지 직접 눈에 담으며 자연에 대한 애정으로 풍경화에몰두했다. 담담한 시선과 절제된 태도로 세상을 마주하려는 당림의 삶의 태도는 말년의 풍경화에서 사사로운것의 재현을 생략하고 단순화하려는 조형적 특징에 비친다. 눈에 보이는 아름다운 자연 그 자체를 왜곡없이, 담백하고 단정하며, 동시에 품위 있게 재현한 화풍이이를 뒷받침한다. 주관적으로 재해석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풍경화로 온화하게 노래한 당림의 기운으로부터그의 진실한 삶의 태도와 정서를 알아채길 바란다.




⋄ 전시명: 당림 이종무 개인전《산에서 산산이》

⋄ 전시기간: 2022. 4. 7.(목) ~ 2022. 7. 3.(일) / 휴관일 없음

⋄ 전시장소: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경기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2)

⋄ 관람시간: 평일 11:00 - 18:00ㅣ주말 및 공휴일 11:00 - 18:30 | 휴관일 없음

⋄ 관람료: 3,000원 (카페 이용 시 무료)

⋄ 홈페이지: https://whiteblock.org

⋄ 주최/주관: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 후원: 파주시

글쓴이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자기소개
2011년 4월에 개관한 화이트블럭은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 중심인 갈대광장에 자리하여 자연과 건축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연면적 1,500㎡의 대형 문화예술 전시공간으로 여섯 개의 크고 작은 전시실은 다양한 형태와 장르의 작품 전시가 가능합니다. 작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창작 스튜디오, 예술인의 현장활동을 돕는 카페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건축물은 2012 미국 건축가 어워즈(2012 American Architecture Awards)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