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실학박물관

실학박물관, 주말 체험 프로그램 새 단장

- 상설주말체험프로그램 '실~하게 놀자!' 운영, 2023.3월~11월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관장 정성희)은 오는 3월 11일(토)부터 새로운 상설 주말 체험 프로그램 “실~하게 놀자~!”를 선보인다. 프로그램은 실학박물관 유물을 활용한 만들기 체험으로 주말을 맞아 박물관을 찾은 많은 가족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하여 실학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하였다. 

주말 체험 프로그램 “실~하게 놀자~!”는 ‘매조도 탁본 체험’, ‘해시계 팔찌 만들기’, ‘실학 뱃지 만들기’ 등 실학을 주제로 한 3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매조도 탁본 체험’은 정약용이 강진 유배 시절, 어릴 때 헤어진 딸의 결혼을 축하하며, 딸을 향한 그리움과 애틋함을 담아 그린 ‘매화병제도(매조도)’ 탁본 체험이다. 조선시대 과학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는 ‘해시계 팔찌 만들기’는 조선시대 과학의 정수로 손꼽히는 해시계를 직접 만들고 사용해보며 그 원리를 이해해보는 체험이다. ‘실학 뱃지 만들기’는 하늘과 땅 사이에 수레바퀴가 있는 박물관 로고를 상징화한 실학 캐릭터와 대동법을 주장한 실학자 김육 캐릭터를 그리고 색칠하여 뱃지로 만들어보는 체험이다. 정약용의 매조도, 해시계, 실학자 김육 등 작품으로만 보았을 때 잊히기 쉬운 유물 등을 체험 활동을 통해 좀 더 친숙하게 접하고 실학을 한층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주말 체험 프로그램 “실~하게 놀자~”는 오는 3월 11일(토)부터 11월까지 매주 토·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박물관 로비에서 만나볼 수 있다. 

문의 실학박물관 누리집 바로가기 

세부정보

  • 실학박물관

    위치/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 747번길

    운영시간 / 매주 화~일, 오전 10시~오 후6시

    관람요금 / 무료

    대표번호 / 031-579-6000

글쓴이
실학박물관
자기소개
실학박물관은 실학 및 실학과 관련된 유·무형의 자료와 정보를 수집·보존·연구·교류·전시하며 지역 주민에게 교육과 정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다목적 차원의 문화복합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건립한 국내 유일의 실학관련 박물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