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백남준아트센터

굿모닝 미스터 오웰 40주년 특별전 《일어나 2024년이야!》

2024-03-21 ~ 2025-02-23 / 현재를 연결의 기술이 정점에 이른 인공위성 시대로 진단하고 40년 전 백남준의 위성 예술 〈굿모닝 미스터 오웰〉이 궁극적으로 지향한 세계 평화의 가치에 주목

일어나 2024년이야! / 백남준아트센터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관장 박남희)는 오는 3월 21일부터 2025년 2월 23일까지 굿모닝 미스터 오웰 40주년 특별전 《일어나 2024년이야!》를 개최한다. 전시는 조지 오웰의 소설 『1984』(1949)에서 착안한 백남준의 위성 프로젝트 〈굿모닝 미스터 오웰〉(1984)을 통해 백남준이 궁극적으로 지향했던 세계 평화의 가치에 주목한다. 〈굿모닝 미스터 오웰〉은 백남준이 기획한 위성 쇼로, 미국 공영 방송 WNET과 각 도시의 방송국, 당대 손꼽히는 예술인과 대중음악 가수들의 협력으로 구현했다. 백남준은 전 세계 2천5백만 명의 시청자들과 함께 오웰이 예견한 통제의 기술을 즐거운 만남과 소통의 기술로 제시했다. 전시 제목 《일어나 2024년이야!》은 미국 밴드 오잉고 보잉고가 1984년 백남준의 위성 프로젝트 〈굿모닝 미스터 오웰〉에 참여하며 발표한 노래 제목 〈일어나 1984년이야!〉를 2024년으로 재설정한 것이다. 기술 감시 사회에서 빅브라더에 대응해 깨어있으라 주문하는 40년 전의 메시지는 지금도 낯설지 않다. 그리고 세계는 여전히 전쟁 중이다.


미디어 감시와 전쟁이 끊이지 않는 미래 사회를 그린 조지 오웰의 소설 『1984』의 해가 되었을 때, 백남준은 이미 고인이 된 오웰과 소설에 대한 응답으로 위성 방송을 내놓았다. 1984년 새해에 뉴욕과 파리를 실시간 연결하는 위성 텔레비전 생방송 〈굿모닝 미스터 오웰〉은 오웰이 우려한 통제의 기술을 전 세계 2천5백만 명의 시청자들과 함께 즐거운 소통의 기술로 전환했다. 오웰의 소설 속 텔레스크린과 같은 기술 네트워크가 개인을 억압하는 전체주의적 감시망이었다면, 백남준에게는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과 만나고 다른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었다. 1980년대 위성은 냉전의 산물이자 거대한 국가적 자본을 투입한 하이테크놀로지의 결정체로, 이러한 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몇몇 방송국과 나사(NASA) 정도였다. 그러나 백남준은 위성 방송 시스템을 대륙 간 서로 다른 문화를 연결할 수 있는 기술로 구상했고, 여러 협업자들과 예술로 소통하며 이를 실현했다.


오웰이 예고한 감시 사회와 백남준이 바랐던 전 지구적 연결은 모두 일상이 되었다. 전시는 현재를 연결의 기술이 정점에 이른 인공위성 시대로 진단하고 40년 전 백남준의 위성 예술 〈굿모닝 미스터 오웰〉이 궁극적으로 지향한 세계 평화의 가치에 다시 주목한다. 밤하늘의 별처럼 크고 작은 인공위성이 지구를 가득 덮은 지금, 우리는 폐허에서도 전쟁의 참상을 실시간으로 알리는 위성망의 효용에 환호하기 전에 연결의 기술을 소통과 평화의 동력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물어야 할 것이다.



주요 작품 소개

#1

지금 여기에는 여러 인물과 장소, 시간이 한데 겹쳐 있다. 조지 오웰(1903-1950)이 소설 『1984』를 한창 집필 중이던 1948년과 소설 속 미래 사회 1984년, 뉴욕에서 활동하던 백남준이 동료 샬럿 무어먼과 함께 제2차 세계대전 격전지 과달카날 섬을 찾아간 1976년, 그리고 현재를 아우른다. 모두에게 동일하게 주어진 시간과 저마다 다른 의미로 부여된 시간을 관통하는 일관된 사건은 분쟁이다. 세계는 지금도 전쟁 중이다. 1948년에도, 1984년에도, 2024년에도 언젠가 본 듯 하다. 우리는 현재에 지금 막 도달했지만, 마치 이전에 와본 것 같다.


백남준, <과달카날 레퀴엠>, 1977(1979)


과달카날 섬은 서남태평양 솔로몬 제도의 섬 중 하나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주로 미군으로 구성된 연합군과 일본군의 전투 지역이다. 백남준은 동료 살럿 무어먼과 함께 전쟁의 흔적이 남은 과달카날 섬을 찾아가 참전 군인과 주민을 인터뷰했다. 군복을 입고 등에 총 대신 첼로를 멘 무어먼은 해변을 기어다니면서 연주하고 시체 가방에 몸을 숨긴 채 퍼포먼스를 벌였다. 무어먼의 연주는 물론 요셉 보이스가 펠트로 감싼 첼로, 비디오 아티스트 빌 비올라의 촬영, 백남준의 실험적인 합성 기법이 어우러진 〈과달카날 레퀴엠〉에는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비디오의 역할과 전쟁 없는 사회를 향한 백남준의 바람이 담겨있다. 전쟁으로 죽은 이들의 안식을 바라는 '레퀴엠'은 상흔을 치유하는 예술의 힘과 비디오 예술가의 수행을 함축한다.



백남준, , 1974(2002)


백남준아트센터 로비의 〈TV 정원〉 속에 텔레비전들이 꽃송이처럼 피어있다. 크고 작은 화면에 재생되는 영상은 〈글로벌 그루브〉(1973)라는 비디오 작품으로 1974년 미국 공영 방송 WNET/채널 13에서 방송되었다. 〈글로벌 그루브〉는 영상의 형태와 색을 변조하고, 다양한 자료의 총합으로 만들어진 일종의 전자 콜라주로, 세계 각국의 음악과 춤이 흥겹고 현란하게 이어진다. 영상은 일관된 서사 없이도 우리가 언어와 문화의 차이를 뛰어넘어 '그루브,’ 흥이라는 공통 분모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나아가 백남준은 이 비디오를 통해 우리가 어떤 세계를 만들어가야 하는지 알려준다. 그것은 서로 다름을 존중하며 자유롭게 소통하는 즐거운 세계다. “세계 평화와 지구보존이야말로 공익 제1호이며, 이것이 바로 공영 TV의 제1관심사가 되어야 할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제작한 〈글로벌 그루브〉는 10년 뒤 1984년 위성 프로젝트 〈굿모닝 미스터 오웰〉의 실행 기반이 된다. 



#2

조지 오웰이 소설 『1984』에서 기술 감시망으로 개인을 통제하는 전체주의 사회를 그렸다면, 백남준은 1984년이 되는 해 자신의 비디오 아트에 위성 기술을 더해 전 세계인이 만나는 축제로 제시했다. 이 전시에서는 〈굿모닝 미스터 오웰〉 뉴욕 라이브 방송과 이를 구성하는 22개의 시퀀스 중 주요 장면을 제시하며 백남준이 위성 기술을 통해 궁극적으로 실현하고자 했던 만남과 공존의 가치에 주목한다. 1960년대 텔레비전과 컴퓨터 실험, 로봇 제작, 70년대 말 위성 실험을 거쳐 1984년의 〈굿모닝 미스터 오웰〉에 당도하는 여정에서 주요 작품과 함께 백남준이 자신의 비디오 아트에 위성을 결합한 이유를 조명한다.



백남준, TV첼로, 2002


〈TV 첼로〉는 크기가 다른 세 대의 텔레비전 모니터를 쌓아올려 첼로 형상으로 만든 비디오 조각으로 백남준과 동료 샬럿 무어먼의 오랜 협업관계를 떠올리게 한다. 세 대의 모니터에서는 백남준과 무어먼의 퍼포먼스와 비디오 작품 〈과달카날 레퀴엠〉의 편집 클립이 재생된다. 백남준은 무어먼과의 퍼포먼스를 위해 1971년부터 다양한 〈TV 첼로〉를 제작했다. 퍼포먼스에 사용된 〈TV 첼로〉는 현을 켤 때마다 충돌하는 전자음이 만들어졌는데, 이 소리가 모니터의 이미지에 영향을 주도록 설계되었다. 기계장치가 신체의 일부가 되거나 신체와 함께 움직이는 백남준의 작품은 그의 표현에 따르면 기술을 인간화한 것이다. 무어먼이 실제로 〈TV 첼로〉를 연주한 퍼포먼스는 〈굿모닝 미스터 오웰〉의 한 시퀀스로 등장하며, 백남준이 음악과 퍼포먼스, 기술과 예술을 조합한 환경에서 기술을 어떻게 창의적으로 인간화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 제시한다.


백남준, <로봇K-456>, 1964(1996)


백남준은 첫 번째 로봇 작품 〈로봇 K-456〉에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18번 B플랫 장조〉의 쾨헬 번호를 따서 이름 붙였다. 엔지니어와 공동 제작한 〈로봇 K-456〉은 20채널로 원격 조종하는 로봇으로, 거리를 활보하며 라디오 스피커가 부착된 입으로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연설을 재생하고 마치 배변을 하듯 콩을 배출하기도 했다. 〈로봇 K-456〉은 백남준과 각종 퍼포먼스에서 함께 공연했고 1982년 뉴욕 휘트니 미술관에서 열린 백남준의 회고전에서는 길을 건너다가 자동차에 치이는 교통사고 퍼포먼스로 주목받았다. 백남준은 이 퍼포먼스를 “21세기 최초의 참사”라 명명하며, 기계적 합리성의 허구를 드러내고 삶과 죽음을 경험하는 인간화된 기계를 제시했다. 〈로봇 K-456〉은 기술에 대한 백남준의 집요한 관심과 협업을 잘 보여주는 작품 중 하나이다. 백남준의 1960년대 로봇 제작은 텔레비전과 컴퓨터 실험, 1970년대 말 위성 실험을 거쳐 1984년의 〈굿모닝 미스터 오웰〉에 당도하는 여정을 함축한다.


백남준, TV부처, 1974(2002)


〈TV 부처〉는 부처 조각상이 카메라에 실시간 촬영중인 스스로의 모습을 텔레비전을 통해 바라보고 있는 설치 작품이다. 카메라와 촬영 대상, 모니터가 서로 순환하는 폐쇄회로 구조는 백남준이 자신의 작품에 즐겨 사용하던 요소로, 깨달음에 이른 부처와 텔레비전의 조합이 재미있는 대조를 만들어낸다. 백남준은 텔레비전을 통해 가상의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함께 살아가며 자아와 시공간을 초월하는 선적인 경험을 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텔레비전 안과 밖의 두 부처상은 같으면서도 다른 시공간 속에 있기 때문이다. 〈TV 부처〉는 관객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한다. 폐쇄회로의 기계 구조 안에서 카메라로부터 모니터까지 전송되는 미세한 시간의 차는 얼마만큼 유의미한가. 부처상이 화면에서 생방송으로 현재 자신의 이미지를 보는 것과 녹화한 비디오테이프로 과거 자신의 모습을 돌려 보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TV 부처〉는 서로 묻고 답하는 쌍방향 텔레비전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생방송에 대한 백남준의 구상을 함축한다. #3 다른 시공간을 연결하는 기술의 성취에도 불구하고 분쟁이 끊이지 않는 오늘날, 예술은 여전히 전쟁과 혐오를 걷어내고 지구 반대편, 다른 행성과 함께 살아가는 미래를 상상한다. 백남준의 마지막 위성 작품 〈세계와 손잡고〉(1988)에 이어, 전 지구적 흥을 확산하고 있는 얼터너티브 케이팝 그룹 바밍타이거와 미술 작가 류성실이 평화와 예술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오늘날 평화를 경험할 수 있는 조건을 탐구한다. 백남준의 위성 예술 이후 새로운 쌍방향 소통은 예술의 형식과 내용을 변화시키며 현재진행형으로 계속된다.


#3

다른 시공간을 연결하는 기술의 성취에도 불구하고 분쟁이 끊이지 않는 오늘날, 예술은 여전히 전쟁과 혐오를 걷어내고 지구 반대편, 다른 행성과 함께 살아가는 미래를 상상한다. 백남준의 마지막 위성 작품 〈세계와 손잡고〉(1988)에 이어, 전 지구적 흥을 확산하고 있는 얼터너티브 케이팝 그룹 바밍타이거와 미술 작가 류성실이 평화와 예술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오늘날 평화를 경험할 수 있는 조건을 탐구한다. 백남준의 위성 예술 이후 새로운 쌍방향 소통은 예술의 형식과 내용을 변화시키며 현재진행형으로 계속된다.




백남준, 세계와 손잡고, 1988


〈세계와 손잡고〉는 〈굿모닝 미스터 오웰〉(1984), 〈바이바이 키플링〉(1986)과 함께 백남준의 위성 오페라 3부작을 이루는 위성 프로젝트로, 서울 올림픽이 열리기 일주일 전인 1988년 9월 11일에 생방송된 작품이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대중문화 팝가수들과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이 함께 어우러졌으며, 냉전이 종식되어 가던 시대를 상징하듯이 러시아와 중국을 포함하여 11개국 방송사가 참여하였다. 〈세계와 손잡고〉는 진행자와 외계에서 온 출연자가 전 세계의 지역별 대표적인 문화를 함께 살펴보는 연출로, 한국은 물론, 중국, 독일, 브라질, 이스라엘 등 여러 국가가 등장한다. 인류의 과격한 민족주의, 끝없는 잔인함, 지구를 보살피지 않는 행태가 다른 행성의 젊은이들에게 안 좋은 예를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하며 우주의 다른 문명에 위협이 되는 인류를 파괴하기 위해 지구에 왔다는 외계 출연자와 지구 정복을 미뤄달라는 진행자의 대화는 웃음을 자아내는 동시에 인류의 현재를 환기한다.


백남준, <칭기즈 칸의 복권>, 1993


〈칭기즈 칸의 복권〉은 1993년 베니스 비엔날레 독일관에 전시되었던 작품으로, 자전거를 탄 로봇이 텔레비전을 가득 싣고 있는 조각이다. 백남준이 형상화한 20세기의 칭기즈 칸은 잠수 헬멧을 쓴 머리, 철제 주유기로 된 몸체, 플라스틱 관으로 만든 팔로 구성되었으며, 말 대신 삼천리 자전거를 타고 있다. 자전거 짐받이에는 10대의 텔레비전 케이스를 가득 싣고 있으며 텔레비전 속 기호와 문자는 네온으로 빛난다. 과거 인류가 수레와 말, 자동차 따위의 운송 수단으로 물자를 이동하고 권력을 쟁취했다면, 21세기는 광역 통신망을 통한 정보 중심 사회가 될 것을 예견하며 “전자초고속도로”라는 개념으로 동양과 서양을 잇는 실크로드가 인터넷으로 대체된 것을 시각화한다. "칼과 피, 고통과 증오, 살육과 침략으로 얼룩진 전쟁으로서가 아니라 마음과 마음, 가슴과 가슴 그리고 기술을 한데 묶어 세계를 연결하는 나만의 칭기즈 칸을 세상을 내놓겠다."는 백남준의 말은 그가 예술에 위성을 결합한 이유를 짐작하게 한다.


참여작가

바밍타이거


바밍타이거(Balming Tiger)는 얼터너티브 케이팝 그룹이자, 아시안 아트 컬처 & 컬렉티브다. 그들은 오늘날 사회의 젊은 세대를 표현하는 동시에 시대를 작품에 투영한다는 창작의 비전을 가지고 있다. 2023년 롤링스톤지가 바밍타이거를 올해 주목해야 할 뮤지션으로 선정하였으며 후지 록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한 월드투어를 마쳤다. 그 후 유로피안 페스티벌 어워즈에서 올해의 신인상을 수상하였고 정규 1집 《January Never Dies》 수록곡을 바탕으로 제작한 단편 영화 《무빙 포 워드》를 개봉했다.


류성실


류성실은 대한민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미술가로, 대한민국의 토착성이 신자유주의와 충돌하며 생겨나는 다양한 사건에 주목한다. 2018년 서울대학교 조소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조소과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2018년-2020년 가상의 스트리머 체리 장으로 출연해 온라인 스트리머의 컨텐츠 생산 방식을 패러디하는 《CHERRY BOMB》을 발표하였고, 2020년에 웹상에서 개인전 《대왕 트래블 2020》을 개최하였다. 2021년에 에르메스재단 미술상을 수상하고 지난해 아뜰리에 에르메스에서 개인전 《불타는 사랑의 노래》를 선보였다.


*전시 연계프로그램

 - 아티스트 토크 : 바밍타이거 x 류성실

 - 관객참여형 <비디오 부스> 당신의 비디오를 전시하세요

*전시 해설

 - 도슨트 전시해설 (대면) 

 - 오디오 가이드 (비대면)


바로가기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백남준아트센터 누리집

세부정보

  • 전시명/ 《일어나 2024년이야!》 Wake Up! It’s 2024

    전시기간/ 2024.3.21. ~ 2025.2.23.

    전시장소/ 백남준아트센터 제1전시실

    기획/ 김윤서 (백남준아트센터 학예연구사)

    참여작가/ 백남준, 바밍타이거 X 류성실

    주최주관/ 백남준아트센터, 경기문화재단

    관람요금/ 무료

글쓴이
백남준아트센터
자기소개
백남준아트센터는 작가가 바랐던 ‘백남준이 오래 사는 집’을 구현하기 위해 백남준의 사상과 예술활동에 대한 창조적이면서도 비판적인 연구를 발전시키는 한편, 이를 실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