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백남준아트센터
《초-공간: 모든 것은 지금과 여기가 되려고 한다》
2024-07-20 ~ 2024-07-20 / 2024 ‘백남준의 선물 16’ 백남준아트센터-홍익MR미디어아트텍센터 공동 학술심포지엄
▶ 백남준의 위성 프로젝트 40주년을 맞이하여 ‘초-공간’을 주제로 한 학술 심포지엄 ‘백남준의 선물 16’을 7월 20일, 백남준의 생일에 맞추어 백남준아트센터에서 개최
▶ 오리지널 래퍼(wrapper)로서의 백남준, 위성의 전신으로서의 달과 같은 새로운 백남준 예술 읽기의 현장
▶ AI 시대의 미디어아트와 초기 비디오아트를 한 자리에서 읽을 수 있는 흥미로운 기회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관장 박남희)와 홍익MR미디어아트텍센터(소장 한정엽)는 7월 20일(토)에 ‘백남준의 선물 16’ 《초-공간: 모든 것은 지금과 여기가 되려고 한다》를 백남준아트센터에서 공동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백남준의 위성 프로젝트〈굿모닝 미스터 오웰〉(1984) 40주년을 맞이하여 미디어아트가 매개하는 초월적 공간과 인지 경험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심포지엄은 ‘초-공간’을 물리적으로 분리된 공간 혹은 데이터로 구성된 공간에서 인지가 확장되는 경험과 현상으로 바라본다. 백남준의 비디오 작업과 디지털 기술 환경을 통해 ‘초-공간’에 대해 논한다. 이번 행사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대학 예비예술인 현장연계지원사업 문예진흥기금을 받아 진행되며,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로 참가 가능하다.
1984년 1월 1일 백남준은 방송위성을 활용해 미디어아트를 전 세계로 송출하며 예술 감상을 위한 공간의 개념을 새롭게 제시했다. 백남준이 1974년 제시했던 ‘전자초고속도로’의 시대인 현재의 디지털 기술은 새로운 창작과 인지 환경을 제공한다. 물리적 공간과 데이터 공간이 한 시각 프레임에서 결합되고, 데이터 공간이 제공하는 가상현실이 새로운 경험을 촉발하고, 인공지능은 경험 데이터를 축적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차원의 인지 환경을 제공한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서의 예술경험은 물리적으로 분리된 공간의 경계를 넘고, 나아가 아날로그와 디지털 환경으로 확장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초-공간’을 촉발한 백남준의 위성과 텔레비전 작업과 현재의 미디어아트가 매개하는 예술 경험에 대한 연구를 공유한다. 미디어를 중심으로 재편될 사회를 예측했던 백남준은 미디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집단이 예술가라고 언급한 바 있다. 미디어를 매개로 하는 예술활동은 시공간의 틀을 해체하고, 새로운 인지와 창작을 통해 경험하지 못했던 상황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미디어아트를 중심으로 우리가 겪은 변화와 현상, 그리고 미래에 마주할 예술경험을 새로운 차원에서 바라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상단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크리스 폴슨, 레프 마노비치, 민경소, 신춘성, 상희, 낸시 베이커 케이힐
심포지엄은 총 6명의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된다. 레프 마노비치(Lev Manovich, 뉴욕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좌교수가 생성형 AI 예술과 초기 모더니즘의 유사성에 대한 연구를 공유하고, 이어 디지털 융합 시대의 기술과 예술이 협력하여 제공하는 새로운 인지와 창작에 대해 신춘성(전남대학교) 교수의 발표가 이어진다. 1부의 마지막은 상희(아티스트)가 본인의 작품을 통한 실제와 가상의 정서적 경험에 대해 이야기한다. 2부는 백남준이 1974년 작성한 보고서 「후기 산업사회를 위한 미디어 계획」에서 언급한 미래 사회 미디어 활용에 있어서의 예술가들의 역할을 21세기 관점으로 재조명한 낸시 베이커 케이힐(Nancy Baker Cahill, 아티스트)의 발표로 문을 연다. 크리스 폴슨(Kris Paulsen, 오하이오주립대학교) 교수와 민경소(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연구원이 각각 백남준의 〈달은 가장 오래된 TV〉(1965/1976)와 〈세계와 손잡고〉(1988)을 중심으로 아날로그적 위성의 출발과 우주적 시간성, 그리고 래퍼(wrapper) 백남준의 초-공간적 제스처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를 공유한다.
한편 ‘백남준의 선물’은 2008년 백남준아트센터 개관 이후 꾸준히 진행해 온 연례 심포지엄 시리즈로, 대표적인 학술 브랜드이다. 올해로 16회를 맞은 ‘백남준의 선물’은 백남준아트센터와 홍익대학교가 협력하여 홍익대학교 대학원 AI실감미디어콘텐츠학과 재학생들을 예비 예술인으로 양성하기 위한 예술대학 예비예술인 현장연계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기획하였다. 백남준의 위성 프로젝트 40주년을 맞이하여 미디어아트를 매개로 공간의 경계를 초월하여 확장되는 인지와 창작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유한다. 아울러 다양한 매체 활용을 실천하는 동시대 예술에 대한 연구를 지원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백남준의 작품을 중심으로 오늘날 함께 주목해야 할 주제에 대한 연구를 독려하고, 이를 공유하는 데 주력한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백남준의 선물 16 백남준아트센터 - 홍익MR미디어아트텍센터 공동 학술심포지엄
《초-공간: 모든 것은 지금과 여기가 되려고 한다》
일시/ 2024.7.20.(토) 13:30-18:00
장소/ 백남준아트센터 1층 랜덤 액세스홀
참가/ 무료,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 사전예약 www.njpartcenter.kr
문의/ 031-201-8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