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도자기 제작이 취미인 '토야'는 장인이 될 수 있을까?
경기도자미술관과 도총을 둘러보며
이천시립박물관을 나와 서쪽 언덕길을 따라 7분 정도만 걸어 오르면 경기도자미술관이다. 한국도자재단에서 설립한 미술관으로 이천시립박물관의 도자문화역사실이 전반적인 도자 역사와 이천과의 연계성을 짚어준다면 이곳은 세계 도자예술의 흐름과 경향을 보여주는 전시와 예술가들의 창작 레지던시, 도자 체험공간 등으로 이루어진 곳이다.
한국도자재단에서는 이천뿐만 아니라 광주에 경기도자박물관과 분원백자자료관을, 여주에 경기생활도자미술관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중 이천의 경기도자미술관이 본관 격으로 규모가 가장 크며 2천여 점의 현대 도자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원래 이곳의 이름은 세라피아였다. 세라믹Ceramic과 유토피아Utopia의 합성어로 전시뿐만 아니라 창작공간, 체험공간으로써 도자를 테마로 한 공원을 지향한다는 의미다. 세라피아라는 이름이 개성 있긴 하지만 경기도자미술관이 좀 더 전문성 있고 공식적인 느낌을 주는 명칭으로 느껴진다. 개명한 이유일 것이다.
홀수 해에 개최되는 세계도자비엔날레가 이곳을 중심으로 펼쳐지며 매년 작가와 주제를 달리한 현대도자 기획전이 열린다. 신진작가 발굴을 목적으로 한 특별전과 레지던시 운영도 이곳 미술관의 주된 역할이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체험전시도 자주 열려서 가족 나들이객의 발걸음도 꾸준히 이어지는 편이다.
미술관의 너른 앞마당에는 도자로 만들어진 마스코트 토야가 서 있다. 반구형 토기 모양을 한 귀여운 얼굴의 토야土也는 만물의 모태이자 도자의 토대인 흙에서 그 이름을 따왔다고 한다. 그 모습이 꽤 낯익은데 그도 그럴 것이 2000년에 탄생한 캐릭터라 어느덧 스무 살을 훌쩍 넘겼다. 이제 어엿한 청년이 된 토야. 한국도자재단 홈페이지 내 토야의 인터뷰에 따르면 토야는 ‘도자기 제작이 취미’라고 한다. 그런 토야가 앞으로 명장의 길을 걸어갈 수 있을지 모르겠다. 도자문화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선 청년 도예가의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는데 막상 도예 현장에선 돈이 부족해 열악한 상황이라고 하니 어떤 청년이 나서서 도예가의 길을 걸을지 모르겠다.
분명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경기도자미술관 바로 옆에는 ‘세계로 뻗어나가는 우리 도자의 힘!’이라는 현수막을 내건 한국도자재단 도자지원센터가 위치하고 그 옆에는 거대한 흙집처럼 생긴 ‘토락교실’이 있다. 도예가에 대한 행정적 지원은 도자지원센터가, 대중에 대한 도자 홍보는 토락교실이 맡는다.
토락교실에선 일반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도예 프로그램이 열리는데 내가 방문했을 때는 ‘1인 가구를 위한 혼밥상 만들기’ 수업이 운영 중이었다. 밥공기, 국대접, 접시 등의 도자기를 직접 만드는 수업으로 가격도 무척 저렴한데다 저녁에 열려 혼자 사는 직장인이 참여하기에 적당하다. 1인 가구가 늘어나고 혼자 먹어도 예쁜 그릇에 맛있게 음식을 차려 먹는 사람들의 세태를 반영한 프로그램명이 눈길을 끈다. 나 역시 당장 등록하고 싶어질 정도였다.
상설 프로그램도 다채롭다. 미니어처 전통도자기 만들기, 나만의 아트토이 만들기, 홈 데코 등 성인과 어린이가 두루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다. 다만 설봉공원이 번화가에 있지 않고 도자체험 프로그램이 대외적으로 크게 알려진 것도 아니라서 유입되는 인원이 많지는 않은 것 같다. 전통 도자기에 관심을 두는 대중이 많아져야 전통도자문화도 명맥을 잇고 부흥할 수 있기에, 그 속도는 느릴지라도 흥미 위주의 도자체험 프로그램이 지속되고 홍보되어야 마땅하다.
경기도자미술관 뒤편에는 자연 지형의 오름세를 따라 조성된 전통 장작가마가 두 기가 있다. 도예가들이 실제로 이용하는 가마로 주변에 장작이 잔뜩 쌓여 있고 가마 곳곳에 검게 그을렸다. 장장 12시간 동안 불을 지펴 가마 온도를 올리고 매 봉우리(칸 불통)마다 온도를 조절해가며 도자를 굽는다.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몹시 뜨겁고 고된 작업이리라.
가마 뒤에는 도자기 파편이 작은 언덕을 이룬 도총(陶塚)이 있다. 이름 그대로 도자기 무덤이다. 도예 장인들이 범인의 눈에는 멀쩡해 보이는 도자기를 가차 없이 깨뜨려 버리는 모습을 미디어에서 많이 접해 왔다. ‘장인정신’을 묘사하는 상징적인 클리셰이기도 하다. 그런데 막상 도자기 무덤 앞에 서니 새삼 마음이 숙연해진다. 깨지고 흠집 난 파편들이 어지럽게 섞인 도총은 도예가에게는 잔인하리만큼 가시적 형태의 실패다. 그러나 도총 없는 가마 없고 내 작품 버리지 않은 도예가가 없으며 그것은 곧 청자와 백자의 나라로 명성을 드날린 이유였고 현재까지 한국의 도자문화가 계승되어 올 수 있는 정신이었을 것이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1권 『우리들의 캠퍼스- 경기 남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이천시 : 흙, 물, 불, 혼>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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