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도박물관

2025년 겨울방학, 경기도박물관에서 특별한 체험을!

2025-01-10 ~ 2025-01-26 / 경기도박물관 해외문화교류 특별전《명경단청: 그림 같은 그림》연계 체험 교육

경기도박물관(관장 이동국)은 겨울방학을 맞아 2025년 1월 10일부터 7일간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체험 교육 프로그램 "2025년 소원을 말해봐~"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해외문화교류 특별전 《명경단청 明境丹靑: 그림 같은 그림》과 연계하여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체험과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그램 하이라이트

1. 꽃 그림 속 소원 읽기와 소원 꽃등 만들기

《명경단청明境丹靑: 그림 같은 그림》 특별전에서 전시되고 있는 명나라 그림에서 꽃 그림을 찾아 그 상징성을 알아보고, 중국에서 번영의 상징인 ‘등’을 주제로 새해를 맞아 보름달처럼 둥근 등에 꽃 그림을 채색하고 소원지에 바라는 소망을 적어 한 해의 안녕을 기원해 보는 체험 교육이다.


2. 한자 속 소원 읽기와 그림 같은 한자키링 만들기



동양에서 많이 사랑받아 온 수(壽), 복(福), 희(囍) 등의 글자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고 써봄으로써 한자에 대해 흥미와 친근감을 갖도록 하며, 알록달록 색으로 꾸며 새해 복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한자키링을 만들어 보는 체험 교육이다.


3. 수호의 상징, 사자머리 거위와 사랑의 상징, 동백꽃 블록 만들기




《명경단청: 그림 같은 그림》 특별전의 대표 작품인 <사자머리 거위>는 힘과 수호의 상징이고, 동백은 사계절 진한 녹색이 변하지 않는 윤기 있는 잎과 아름다운 꽃은 사랑의 상징이다. 이를 키링으로 만들어 수호와 사랑의 상징물을 만들어 보는 체험이다.


이동국 관장은 “이번 《명경단청 : 그림 같은 그림》 특별전은 중국 국가 1급 유물 6점을 비롯하여 명나라 때의 글과 그림 작품 53점이 한국에서는 최초 공개되는 이례적인 전시로 이러한 특별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많은 분들이 오셔서 전시도 관람하고, 연계 체험 교육프로그램도 즐길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했다.


아울러 “1월 10일 국내 최초의 ‘박물관영화제’ 개막과 함께 1월 26일까지 매주 토·일요일에 경기도박물관 뮤지엄아트홀에서 영화도 보고, 박물관 학예사의 영화 속 유물의 생생한 역사 이야기를 토크쇼 방식으로 진행하는 현장을 볼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번 체험 특별전 연계 체험 교육 진행은 무료이며, 현장 체험 교육에는 SNS 팔로잉 이벤트를 진행해 소정의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해 볼거리, 체험거리가 다채로운 경기도박물관에서 새해의 힘찬 출발을 준비해 보시기 바란다.


바로가기 경기도박물관 누리집

세부정보

  • 진행기간/ 2025.1.10.~1.25. 매주(금, 토) /1.26.(일) 총 7일 운영

    장소/ 경기도박물관

@참여자

글쓴이
경기도박물관
자기소개
경기도박물관은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의 전통을 밝히고 계승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박물관입니다.
누리집
https://musenet.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