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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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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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권율을 만나러 덕양산에 오르다
행주산성 토성길을 산책하다
행주산성, 동시에 덕양산에 오르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대첩문을 통과한다. 문턱을 넘자마자 권율 장군 동상이 방문객들을 맞이한다. 그의 묘는 양주시 장흥에 있다. 권율은 40세가 되도록 관직에 관심 없이 한량처럼 지냈는데 아버지(영의정을 역임한 권철)의 별세를 계기로 깨달음을 얻고 46세가 되어서야 벼슬길에 올랐다. 조선시대 평균 수명이 40세 전후임을 감안하면 많이 늦은 출세다. 그러나 나이 쉰 살이 훌쩍 넘어 이치 전투, 독산성 전투, 그리고 행주대첩까지 승리로 이끈 명장으로 성장했다. 오늘날까지 그의 명성이 이어지고 있으니 사람마다 다 ‘때’가 다름을 실감한다.

충장사
권율 장군의 동상을 지나 포장도로를 따라 5분쯤 올라가면 장군의 영정을 모신 사당 충장사와 옛 토성을 복원한 토성길이 나온다. 토성길을 따라 걸어도, 원래 걷던 포장도로를 따라 걸어도 결국 행주대첩비가 세워진 정상에서 만난다. 토성길로 올라갔다가 포장도로로 내려오거나 그 반대로 오르내리면 산성지구 한 바퀴를 돌아보는 셈이다. 토성길은 계단이 많고 거리도 좀 더 길다. 그래서 하산길로 택하는 사람이 더 많다. ‘토성’에서 짐작할 수 있듯 행주산성은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한참 전인 삼국시대에 축성된 것으로 추측되는 성이다. 고대에는 토성을 많이 쌓았고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도 건설이 빠르고 비용이 적게 들어 토성을 종종 쌓기도 했다.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토성으로는 몽촌토성, 풍납토성, 처인성 등이 있는데 이들과 달리 행주산성은 행주대첩의 명성 때문에 당연히 석성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행주산성 토성길
현재 행주산성의 토성은 총 길이 1km 중 415m가 복원되었으며 토성길이 바로 이 구간이다. 석축이 없다보니 그냥 자연적인 언덕길처럼 보인다. 곳곳에 벤치가 있는 아늑한 숲길로 여유롭게 산책하기 좋다. 그런데 엄밀히 말해 행주산성은 토성과 석성의 결합형 산성이다. 2017년, 오랫동안 토성으로 알려졌던 행주산성의 정상 부근에서 석성이 발견된 것이다. 조사 결과 산 정상부에 450m의 석성이 축성되었음이 밝혀졌다.

덕양상 정상 부근 계단길
토성길이 정상에 다다르면 계단이 많고 가파르다. 그래도 15분이면 충분하다. 계단을 다 올라 거친 숨을 돌리면 평평한 광장이 등장한다. 덕양산의 정상이다. 다른 산들과 많이 다른 정상 풍경이다. 정면에 수직으로 솟은 탑은 1970년에 세운 신 행주대첩비이고 옛 행주대첩비는 그 앞 비각 안에 경기도문화재 제74호로 보호받고 있다. 행주대첩의 승전 과정을 조선의 문장가로 유명한 최립이 짓고 명필 한석봉이 썼다는데 현재는 마모가 되어 식별이 어렵다. 큰 기와지붕 건물은 행주대첩 영상을 상영하는 충의정이다. 그러나 정상에 올라온 이들에게는 이 건축물들보다 사방으로 펼쳐진 자연과 도시 풍광에 먼저 시선이 꽂힌다. 20분 만에 정상에 올라와서 200분을 전망 보는 데 쓴대도 그 시간이 아깝지 않을 만큼 근사하다.

1970년에 세운 신행주대첩비
비록 산의 해발은 낮아도 서울, 고양, 김포, 파주가 발아래에 있다. 남산타워, 63빌딩, 일산 킨텍스, 김포대교, 삼학산이 다 보인다. 그중 가장 웅장한 풍경은 역시 북한산이다. 백운대, 노적봉, 만경대가 선명하고 여러 능선으로 이루어진 바위산의 위엄이 제대로 느껴진다.

행주산성에서 바라본 북한산
행주산성과 북한산을 무대로 한 재미있는 이야기도 하나 전해져온다. 일명 ‘밥할머니’ 전설이다. 권율 장군과 그의 군사들이 행주산성에 주둔하고 왜적들이 산성으로 향할 때 이야기다. 북한산 부근에 살던 문씨 집안의 며느리 해주 오씨는 북한산 봉우리를 볏짚으로 감싸 군량미를 쌓은 노적가리처럼 위장했다. 또 냇물에 석회가루를 풀어 흘려보낸 후 왜군들에게 조선군 주둔지에는 군량미가 산더미처럼 쌓여있고 뿌연 물은 군사 수만 명의 군량미를 씻은 물이라고 소문을 냈다. 이에 왜적들이 크게 겁을 먹어 기세가 위축되었으며 이후 쌀가마니로 위장한 봉우리를 노적봉으로 부르게 되었다는 이야기다. 뿐만 아니라 해주 오씨는 행주대첩에 여성의병장으로 참전해 행주치마에 돌을 주워 나르게 하고 부상병을 돌보았다고 한다. 이러한 공적으로 인조는 그를 정경부인으로 봉했고 후세 사람들이 북한산 창릉 쪽에 밥할머니의 석상과 비석을 세웠다. 머리 부분이 소실된 밥할머니석상(고양동산동약사여래상)은 경기도 향토문화재 제46호로도 지정되어 있다.

정자 덕양정과 빨간 아치가 돋보이는 방화대교
자유로 위를 달리는 차량 소음이 꽤나 요란하다. 주변에 도로가 없었던 과거, 덕양산의 분위기는 어떠했을지 궁금하기도 하다. 그러나 강과 산, 빌딩들이 만들어낸 광활한 경치 덕에 정상에 머무는 시간은 무한정 늘어진다. 사방이 그림 같은 정상에서도 유명한 포토 스팟은 있다. 해질 무렵이면 신 행주대첩비 앞에 삼각대를 세우고 카메라를 고정하는 사람들이 보인다. 이들의 프레임 안에는 한강을 향해 세워진 정자 덕양정과 그 뒤로 빨간 아치가 돋보이는 방화대교가 있다. 다리 건너 방화동의 빌딩들에 하나 둘 불이 켜지고 방화대교에도 조명이 들어오면 셔터를 누르는 손길이 바빠진다. 덕양정과 방화대교가 겹쳐 있는 풍경은 행주산성을 홍보할 때 반드시 쓰이는 이미지다. 이 역시 묘하게 아름다운 신구(新舊)의 조화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5권 『50만 살의 청춘 - 경기 북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고양시 : 경계에 서서>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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