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상상캠퍼스

생활의 발견자 - 책으로 꿈을 읽는 청년들 (1)

안산 월피동 리드어스 안용재

이 글은 《우리동네 펍》 본문 글입니다.


이정화 / 독립에디터


안산은 마을만들기지원센터가 가장 먼저 생긴 도시다. 특히 부모들이 자금을 출자해 협동조합 형태로, 공동육아 어린 이집, 초중등 공부방 등을 운영하며 자녀의 교육 환경을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는 마을이 많다. 안산에 사는 필자 역시 자 녀를 마을 사람들과 함께 키웠다.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에는 집중 피해 지역(고잔 2동, 와동, 선부 3동)을 중심으로 생존 학생 및 피해 유가족에게 힘을 주기 위한, 지역민들을 위한 문화재생활동이 두드러졌다. 경기 지역에서 활동하는 문화 예술인들이 세월호 희생자를 애도하고 유가족을 위로하는 전시 및 공연, 프로젝트 등을 시연했으며, 치유공간이웃, 4.16 공방, 소금버스협동조합 등의 단체들이 유가족 및 지역민들의 마음을 보살피려 힘을 쏟고 있다.


문화적 토대도 잘 다져진 편이다. 2004년에 개관한 안산문화예술의전당은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 및 아카데미를 통해 시민들의 예술 감성을 충족시켜 주고 있으며, 안산문화재단이 매년 준비하는 ‘안산거리극축제’는 올해 13년째로, 해마다 전 세계 예술인들이 안산을 방문해 환상적인 거리극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축제가 가능한 동인은 안산을 둥지 삼아 활 동하는 크고 작은 문화예술 단체들, 생활문화 개선을 위해 애쓰는 활동가들의 열정이다. 그에 비해 청년들을 지원하 는 정책이나 지원 센터, 안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청년 그룹들은 적은 편이었다.




그런데 지난해 개관한 청년큐브, 청담 등의 지원 단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청년 그룹들이 자립적으로 꿈을 펼치기 위해 활동하는 모습이 눈에 띄어 반갑다. 청년큐브 는 안산시가 청년들의 자립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 한 창업 인큐베이팅사업 공간이다. 공실 상가 등을 임차해 서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와 서울예대의 IT, 문화예술 콘텐 츠 등 각 대학의 특성화된 역량을 연계해 공간을 특화하면 서 양 대학 인근에 청년큐브 예대캠프(월피동 광덕시장), 한양 캠프(사3동 한양타운)를 마련했다. 이 캠프에는 전체 30실에 30팀 총 102명이 입주해 교육, 컨설팅, 공동 커뮤니티 등을 통해 창업의 꿈을 키우고 있다. 특별한 선물을 제작하는 아 비엔토(글림), 디자인, 출판 등의 창작 활동으로 창업을 꿈꾸 는 meet&er(미트너), 연극과 예술교육을 준비하는 연극과 마 을, 공연을 통해 소외계층에게 봉사하는 한훈식노트 등이 대표 단체다.


청담은 안산YMCA에서 청년활동 지원을 위해 마련한 인 큐베이팅 공간이다. 안산 YMCA 사무실을 개축해 공용공 간을 마련한 다음 청년 예술인들에게 무상으로 지원, 현재 디자인, 사진 등 청년예술인 6팀이 월세나 보증금 없이 관리 비만 내고 각자 작업도 하고, 지역 활동도 이끌며 다양한 활 동을 도모하고 있다. 오늘 소개할 리드어스도 청담과 인연 이 깊다.


 

       ▲ 작년 10월에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내로 새로 입주한 리드어스 사무실 모습. 한 켠에 기부받은 책이 잔뜩 쌓여 있다.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다목적실에 마련된 기부 책 보관실, 현재 3천여 권이 보관 중이다. (순서대로)


2015년 7월에 설립하고 12월에 출범식을 가진 리드어스 는 사업을 시작한 지 올해로 딱 1년 된 신생 청년 창업 팀이 다. 중고책을 기부받아 합리적인 가격에 재판매한 뒤, 판매 수익금을 소외계층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교육 복지에 사 용한다. 이들의 슬로건은 ‘한 권의 책이 한 명의 생각을 살립 니다.’ 신학을 전공하고 전도사 사역의 일환으로 YFC(십 대 선교회, Youth for Christ) 선교 단체에서 청소년 간사로 6년간 활동한 안용재 대표는 가정이 깨어져 그룹홈에 거주하게 된 청소년들을 보다 ‘깊이’ 돕고 싶었다. 상처가 많은 아이들에 게 가장 절실한 도움은 ‘꿈’을 찾아 주는 것이라 생각했고, 특 히 책을 통한 교육 활동이 그 꿈에 다가갈 다리가 될 수 있다 는 생각에 ‘리드어스(Read Us)’를 창업했다. 리드어스는 지난 해 9월까지 청담에 입주해 있다가, 10월에 안산시 사회적경 제지원센터(광덕산안길 20 3층, 이곳에 청년큐브 예대 캠프도 있 다.) 입주 자격을 얻어 새 사무실을 꾸렸고, 올해는 사회적기 업 인증을 받아 내실을 다지려 한다. 



생활의 발견자 - 책으로 꿈을 읽는 청년들 2에서 인터뷰 계속

세부정보

  • 리드어스

    주소/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광덕산안길 20, 30층

    홈페이지/ http://readus.co.kr

  • 우리동네 펍

    / 펍에 실린 12팀의 인터뷰이는 2016년 9월부터 조사한 문화재생 활동단체 중에 선별 추천되었다. 문화재생 활동단체 조사는 문화재생팀 신설 이후, 도내 문화재생 활동에 대한 모집단 규모와 수요 파악을 위해 실시되었다. 조사원은 각 지역에 활동 기반을 둔 청년 중심으로 구성하여 같은 지역 내에서 활동 하고 있는 단체를 심층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공동체 철학이 반영된 문화재생 기획과 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단체와 활동 내용을 중심으로, 지역을 거점 삼아 활동하게 된 계기와 계획, 지역 관계 정도, 재원 확보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였다. 조사 결과는 재단문화재생 사업에 반영하여 활용하게 된다.

글쓴이
경기상상캠퍼스
자기소개
옛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지에 위치한 경기상상캠퍼스는 2016년 6월 생활문화와 청년문화가 함께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울창한 숲과 산책로, 다양한 문화예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경기상상캠퍼스는 미래를 실험하고 상상하는 모두의 캠퍼스라는 미션과 함께 새로운 문화휴식 공간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