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정약용

조선의 다빈치, 천재 학자 다산 정약용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경기도를 빛낸 역사 속 인물 이야기를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정조는, 정약용이 있었기에 정조일 수 있었고, 정약용은, 정조가 있었기에 정약용일 수 있었다."

- 위당 정인보-


정약용은 개혁과 개방을 통해 부국강병을 주장하고 시대의 흐름을 읽어 그에 따른 방향을 제시하는 등 뛰어난 통찰력과 학문으로 정조의 총애를 받았던 인물입니다. 



그는 여러가지 발명품을 발견한 위대한 천재이자 개혁주의자인 동시에 정치가, 과학자, 의학자, 법률가였으며, 대표적으로는 과학적 재능을 발휘해 설계한 수원화성, 조선식 기중기인 거중기까지 고안하였습니다. 



올곧은 성품을 가진 정약용은 관료들의 부정부패를 거침없이 고발하기도 하였습니다. 결국 모함세력에 의해 18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유배생활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유배생활 동안에도 학문에 대한 집념으로 목민심서를 포함하여 총 600권 이상의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그의 생가는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에 위치해 있습니다. 현재는 '다산 유적지'로 정약용을 기리고 있습니다. 유적지 내에 위치한 다산기념관에서는 정약용의 학문에 대한 열정과 사랑, 관료로서 충직했던 삶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정약용의 대표적 발명품인 거중기, 대표저서인 「목민심서」,「경세유표」,「흠흠심서」의 사본 등이 전시되어 있어 다양한 발명품과 기록물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지식경영자들의 롤모델인 다산 정약용의 지혜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information

  • 다산유적지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1

    문의/ 031-590-2837

    관람시간/ 09:00~18:00(월요일, 신정, 명절 당일 휴관)

    관람요금/ 무료

  • 경기천년 인물기행/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경기도를 빛낸 역사 속 인물 이야기를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