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지지씨가이드

수원_수원남문시장

남수문 주변 옹기종기 모인 시장들

남수문 주변 옹기종기 모인 시장들 푸드트럭 인기 타고 젊은 층 북적


왕이 세운 신도시 사람들을 주변 지역에선 어찌 보았을까? 수원도, 수원 사람들 도 세련되어 말 붙이기 어려운 까칠한 존재가 아니었을까? 수원 사람을 두고 개성상인보다 더 독하다며 ‘수원 깍쟁이’라 부르는 말은 그래서 생겼을 게다. 정조가 이루지 못한 꿈을 남기고 떠난 도시, 사람들은 그 자리에 어떤 모습으로 살고 있을까?




수원천 남수문 주변에는 전통시장이 밀집해 있다. 정조가 신도시 화성을 축조하며 만들었다는 영동시장과 순대와 곱창으로 유명한 지동시장, 상인 공동체가 직접 라디오 방송을 하는 못골시장, 고추로 유명한 미나리광시장, 여러 상점이 늘어선 종합시 장인 팔달문시장 등이다. 영동시장 2층은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이 만들고 꾸미는 공간이다. ‘28청춘 청년몰’에는 아이디어 상품을 판매하는 공방과 상점이 입점해 있다. 미나리빵집, 도레미파스타, 달토끼군것질 등 먹을거리도 풍성하다.




5시경 남수문 앞 다리 양쪽의 인도 위로 푸드트럭이 들어서기 시작한다. 개점을 준비하는 동안 벌써 줄이 길게 늘어설 정도로 인기가 있다. 이곳에선 불초밥, 돼지직화 구이, 코코넛크림새우 등 색다른 맛을 경험할 수 있다.


영동시장 맞은편에는 수원 시장의 역사를 두루 살펴볼 수 있는 전시장이 마련되어 있고, 입구에는 술상 앞에 앉은 정조대왕 조각상이 있다. 정조가 화성 축성 기술자들에게 베푼 연회 자리에서 말했다는 ‘불취무귀不醉無歸(취하지 않으면 돌아가지 못한다)’ 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TV 예능프로그램에 나왔던 대만야시장, 차오루 등은 언제나 인기. 돼지목살 스테이크를 판매하는 오빠차, 여러 종류의 파 스타를 5천 원에 판매하는 홀리데이파스타 등은 평일에도 줄을 서야 맛볼 수 있다. 브라질 만두, 소고기 스시 등 낯설지만 입맛 당기는 메뉴들이 거리를 채운다.



영동시장 2층에 자리 잡은 28청춘몰에는 수원 청년들이 운영하는 점포 28개가 들어서 있다. 미나리빵집, 달토끼군것질 등 간식과 음료를 파는 식당들과 단청·금 속·도예 등 체험과 구매가 가능한 공방들이다. 낙서할 수 있는 담벼락 놀이터, 안경 모양 거울이 달린 화장실같이 구석구석 재미있는 요소들이 방문객을 즐겁게 한다.


+ 푸드트럭


세부정보

  • 수원 남문시장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문로 인근

    문의/ 031-207-7913

    홈페이지/ 수원남문시장.com

  • 푸드트럭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문로 지동시장 지동교 위

    영업시간/ 18:00~22:00 (푸드트럭마다 조끔씩 다름)

    28청춘 청년몰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 255번길 6 영동시장 A동 2층

    문의/ 031–207–2309

    영업시간/ 11:00~21:00

    휴점일/ 2, 4주 월요일

글쓴이
지지씨가이드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