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미술관
한-독 현대미술교류전 [아이러니 & 아이디얼리즘]
2017-09-28 ~ 2017-12-03 / 참여작가 안지산 작업 연구
<반지하>_ 얼굴 실종 사건, 그 후.
이정화 (영화 시나리오 작가)
안지산 작가의 <반지하>는 반지하 벽에 낙서하는 아이를 그린 그림이다. 그림 속 아이는 자루 위에 서서 팔을 뻗어 벽에 뭔가를 그리고 (혹은 쓰고) 있다. 하필 어른도 아니고 아이라니, 아슬아슬한 모습에 조마조마한 마음이 든다. 낙서를 완성하기 직전, 아이가 바닥에 떨어지고 말거라는 확신이 든다. 성공을 목전에 두고 아깝게 실패하고 마는, 진부한 서사에 길들여진 탓이다. 흔해빠진 비관론이라고? 진부한 서사의 다른 말은, 반복된 현실이 아니던가? 불안한 마음을 부여잡고 그림 속 아이를 향해 다가간다. 그런데, 아이가 얼굴이 없다.
얼굴 없는 신체는 낯설지 않다. 적어도 예술에서는 말이다. 침략자에 의해 머리가 잘려나간 그리스 로마 시대 조각부터, 마그리트의 천으로 감싼 얼굴과, 베이컨의 뭉개진 얼굴까지. 중요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오히려 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얼굴은 지워지고 감춰진다. 얼굴이 이토록 중요한 것은, 개별자들에게 ‘독자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천 명의 사람이 있다면, 거기에는 천 개의 다른 얼굴이 있다. 또한 얼굴은 감정을 표현하는 ‘표정의 생산지’다. 말투와 몸짓으로도 감정을 전달할 수는 있다. 하지만 그것은 모호하고 계산적이다. 반면에 표정은 명확하고 본능적이다. 영화에서 인물의 감정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하는 경우, 얼굴을 클로즈업으로 잡는 것도 그런 까닭이다.
그런데 <반지하> 속 아이는 얼굴이 없다. 비단 이 작업만이 아니다. 작가의 다른 작업에서도 얼굴 없는 신체는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잔잔한 물결에서의 삶> 속 바스 얀 아델은 손으로 감싸고 있어 얼굴을 볼 수 없고, <낮잠 2> 속 인물들은 천과 에어캡을 뒤집어쓴 채 누워있어, 얼굴은커녕 사람인지 조차 확인할 길이 없으며, <손 씻기 연구>, <손 담그기>, <발끝으로 서다>, <무제> 속 인물들은 얼굴이 아예 프레임 밖에 있다.
이쯤 되니 작가가 의도적으로 얼굴을 지우고 감춘 건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얼마 전, 나는 작가에게 그것에 대한 이유를 듣고 말았다.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글 쓰는 입장에서는 말이다. 서사에 빗대어 말하자면, <반지하> 속 아이의 ‘얼굴 실종 사건’은, 범인은 물론 범행동기까지 밝혀진, 맥 빠진 이야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마지막에 사건의 전말이 폭풍처럼 밝혀지는, 익숙한 서사의 길을 갈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렇게 된 이상, 이 글은 낯선 서사의 길을 갈 수밖에 없다. 그것은 ‘작가가 왜 얼굴을 그리지 않았느냐’가 아닌, ‘얼굴을 그리지 않은 작가의 선택이 그림에 미친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반지하>를 영화의 한 장면이라고 가정하면, 반드시 찍을 컷은 낙서를 하는 아이의 풀샷과 아이의 얼굴 클로즈업 샷이다. 관객은 풀샷을 통해 인물이 처한 상황을 파악하고, 클로즈업 샷을 통해 인물의 감정을 전달받는다. 그런데 문제는 감정과 상황이 별개가 아니라, 연결돼 있다는 것이다. 인물이 놓인 상황은 관객으로 하여금 인물의 감정을 짐작하게 하고, 인물의 감정은 인물이 놓인 상황을 이야기 속으로 끌어당긴다. 눈앞의 장면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감정과 상황, 모두를 알아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정확한 이해’는 마침내 우리를 ‘공감’이라는 최종목적지로 데려다 준다. 이것은 도미노와 같다. 인물의 감정과 상황에서 시작해서 공감으로 끝나는. 따라서 얼굴의 부재로 <반지하> 속 아이의 감정과 상황을 모르는 우리는, 결과적으로 아이에게 공감할 수 없다.
공감할 수 없으니 답답하다. 그러나 이것은 난해한 예술작품 앞에서 느끼는 예술애호가의 답답함과는 명백히 다르다. 오직 소수의 사람들만이 예술작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싶어 한다. 반면, <반지하> 앞에서 느끼는 답답함은,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데서 오는 답답함이다. 완성된 그림으로서 <반지하>를 이해하고픈 마음이, ‘소수의 선택적 욕망’이라면, 하나의 장면으로서 <반지하>를 이해하고픈 마음은, ‘다수의 보편적 욕망’이다. 나는 다수에 속한다. 따라서 다수의 보편적 욕망의 실현이 우선이며, 이를 위해 우리는 <반지하> 속 얼굴 없는 아이에 대해 상상해볼 필요가 있다.
타인을 상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타인이 돼보는 것이다. 이것은 기억할 수 없을 정도로 나이가 많은, 흡혈귀가 한 말이니 믿어도 좋을 것이다. 영화 <렛미인>에서 흡혈귀 이엘리는,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평범한 소년 오스카에게 말한다. “잠깐이라도 내가 돼봐.” 오스카는 눈을 감고 이엘리가 되어 본다. 여기서 이엘리가 되는 것은, 이엘리의 입장에서 이엘리의 시간을 살아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타인을 주인공으로 하는 서사를 만드는 것과 정확하게 같은 행위다. 나는 <반지하> 속, 얼굴 없는 아이가 돼보기 위해, 그 아이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었으며 그것은 다음과 같다.
# 반지하. 낮.
황급히 뛰어 들어온 사윤(여, 9세)은 겁에 질린 커다란 눈으로 사방을 둘러보더니, 벽 한 쪽에 놓인 자루를 향해 달려간다. 자루는 공사판에서 쓰는 모래로 가득 차 있다. 사윤은 자루를 타고 오르기 시작한다. 사윤의 콧등에는 땀이 송글송글 맺히고, 뺨은 상기돼 있으며, 짧은 머리는 헝클어져 있다. 몇 번의 실패 끝에 마침내 자루에 오른 사윤은, 주머니에서 몽당연필을 꺼내, 벽에 남자의 얼굴을 그리기 시작한다. 어린아이의 서툰 솜씨지만, 남자의 특징이 모두 들어간 제법 괜찮은 몽타주가 완성된다. 사윤은 남자의 얼굴 아래, ‘이 남자가 범인이다.’ 라고 적어놓는다. 그런데 그 순간,
(E)
저벅-저벅- 저벅-저벅- (계단을 내려오는 구둣발 소리)
사윤은 놀라 계단 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그 순간, 몸이 휘청하며 바닥으로 떨어진다.
사윤이라는 이름마저 가진 아이의 얼굴은, 그릴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이다. 이제 얼굴이 완성됐으니, 공감에 이르는 것은 시간문제다. 그런데 완성된 아이의 얼굴을 보는 마음이 무겁기만 하다. 얼굴이 완성되는 순간, 아이의 나이, 성별, 생김새, 성격까지, 모든 것이 정해졌기 때문이다. 얼굴을 그리는 행위는 ‘너는 누구다’라고 단언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문제는 대부분의 단언이 폭력적이며 긍정이건 부정이건 간에 진실에서 멀다는 것이다. 짧은 머리모양은 사윤을 사내아이 같은 아이로 규정 지을 것이며, 겁에 질린 사윤의 눈동자는 ‘사윤은 겁이 많다.’라는 문장으로 쉽게 치환될 것이다.
얼굴을 그리려는 지난한 노력 끝에, 역설적으로 얼굴의 부재가 <반지하>에 내린 수혜를 발견한다. 얼굴이 없기에, 아이는 단언을 피할 수 있으며, 아이가 처한 상황 또한 다양한 가능성 아래 놓인다. 물론 아이에 대한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순간, 아이의 얼굴은 또다시 완성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작가로부터 강제된 것이 아닌, 각자가 만든 것이기에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하다. 최소한 영구불변은 아닌 것이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반지하> 앞에 선다. 여전히 눈앞에서 벌어지는 일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더 이상 답답하지는 않다. 아이는 여자일수도, 남자일수도 있으며, 화가 났을 수도, 겁이 났을 수도, 즐거울 수도 있다. 또한 이것은 과거, 현재, 혹은 미래의 한 장면일 수도 있다. 이 무한한 선택의 기회 아래, 어떤 이야기들이 만들어질지 가능성의 범위가 너무 넓어 상상할 수조차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천 명의 사람이 <반지하>를 본다면, 거기에는 천 개의 이야기가 생성될 거라는 것이다. 그것은 천 명의 이야기꾼들 모두가, 다른 얼굴을 지닌 까닭이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