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옆집에 사는 예술가
씨앗을 키우고 나물을 가꾸어 우주를 만나는 곳
안성_정정엽 작가의 작업실
작가는 자신의 작업실에 대해 ‘머뭇거리고 서성거리는 공간’이라 정의한다. 머뭇거리고 서성거린다는 그 잉여로움에 대해 혹자는 게으름이라 비난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정정엽 작가에게 그 시간은 작업을 위한 상상력과 창조력의 원천이다. 그녀가 말한 잉여로움은 분명 정신적 여유를 의미했던 것이리라. 사실 시골에서의 생활은 도시에서의 그것보다 정신적으로는 여유로울지언정 물리적으로는 훨씬 더 분주한 곳이다. 작가의 집앞에는 비록 손바닥만한 작은 텃밭과 잔디밭 정도만 놓여있지만, 이마저도 사계절을 돌보려면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롯이 사계절을 몸소 받아들이는 생활을 꿈꾸었던 그녀에게 이 작은 텃밭과 마당을 가꾸는 일은 우주를 돌보는 만큼이나 위대하고 숭고한 일상이다.
나물과 우주
전원에서의 숭고한 일상에 대한 그녀의 꿈은 초창기 곡식작업과도 깊이 연관되어 있었던 것 같다. 잘 알려져 있듯, 그녀는 주로 팥, 콩, 녹두 등의 곡식들이 각각 모여들어 강렬하게 쏟아져내리는 장면을 그리는 데에 몰두해왔다. 그리고 이 곡식 시리즈는 명실공히 그녀의 대표작으로 자리매김해왔다. 그런데 그녀는 이 곡식들이 생명의 씨앗으로서 지니는 에너지를 표현함에 있어서 최근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최근작품에서는 그 씨앗들이 싹을 틔우고 꽃을 피워 열매를 맺는 생명의 순환고리가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다. 각종 나물과 풀벌레들을 클로즈업하여 우주적인 배경과 함께 구성하는 그녀의 신작들이 바로 그것이다. 그녀는 자신의 작업실이 ‘지구의 한 마을’에 자리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지구는 우주의 한 마을이기에 이곳은 우주의 한 마을이며, 이 마을에, 이 작업실에 존재하는 모든 미물들은 결국 이 우주를 지탱하는 에너지를 지닌 생명체임을 잊지 않으려 한다. 그렇다. 이곳 안성 작업실에 들어서면서 그녀의 씨앗들은 이제 그 싹을 틔워 우주를 지탱하는 에너지를 본격적으로 뽐내기 시작했던 것이다.
나의 작업실 변천사
사실 정정엽 작가는 1980년대부터 여성으로서의 삶과 작가로서의 삶, 이 두 가지 삶을 치열하게 살아온 장본인이다. 그녀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 자신의 길이라는 데에 단 한번도 의구심을 가져본 적이 없다고 한다. 그래서였을까. 넉넉지 못한 형편에도 불구하고 30여년간 15번이나 작업실을 옮겨다니면서 묵묵히 그림그리기를 계속했다. 작업실을 옮겨다닌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사연들에 따른 것일 뿐이지, 창작에 어떤 동기를 부여하기 위함이라거나, 계기가 있어서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잦은 환경의 변화는 결과적으로 그녀의 사유방식의 변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고, 창작방식에도 자연히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나의 작업실 변천사> 드로잉 연작은 1985년에 마련한 그녀의 첫 번째 작업실부터 2015년 지금의 작업실에 이르기까지의 이동경로를 1년 단위로 각각 한 장의 트레이싱지에 압축적으로 기록한 작업이다. 이 드로잉 연작에 사용된 트레이싱지는, 작업실이라는 사적인 공간이 단순히 폐쇄된 영역에 머물지 않고 한국 현대사의, 혹은 현대미술사의 한 부분으로서 공적인 영역과도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은유해주는 영리한 매체이다. 대학졸업 직후 마련한 첫 작업실에 경찰이 들이닥쳐 일종의 검열을 당했던 이야기부터, 캔버스를 깃발삼아 사회적 문제에 촉을 곤두세워 토론을 이어가던 작업실을 아지트로 삼았던 이야기, 치솟는 월세에 밀려 작업실을 옮겨다닌 그간의 수많은 이야기들은 정정엽이라는 한 예술가가 혼란스러운 한국 사회를 버텨온 한편의 드라마와도 같았다. 이로써 작업실은 단순히 개인의 조형언어가 창출되는 유토피아적 공간이 아니라, 바깥의 언어와 교류하고 충돌하면서 삶의 언어가 형성되는 현장으로 정의된다.
함께 한다는 것
9월 12일 토요일 오후, 바로 그 치열한 삶의 현장으로서의 작업실이 이웃들에게 개방되었다. 작가의 취향과 취미를 엿볼 수 있는 일상의 흔적들이 여기저기 묻어있는 개인의 공간을 대중에게 오픈하는 것은 쉽지 않은 선택이었다. 생명과 우주라는 어쩌면 거창한 주제를 가장 하찮은 미물들을 묘사하는 작업으로써 다루어내는 그녀에게, 물론 일정한 고독과 혼자만의 시간은 필수일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인간관계에 대한 관심을 놓칠 수 없다고 고백한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만들어내는 에너지들은 창작을 위한 특별한 에너지원이 되기도 하거니와 그녀가 다루는 작업 주제와도 긴밀하게 맞닿아있는 탓이다. 어떤 생명체도 우주에 홀로 지낼 수는 없거니와, 이 세상 혹은 우주는 나와 너, 우리가 만들어가는 공간이기에 더더욱 인간관계는 그녀에게 있어서 중요한 과제이다. 관계 속에 형성되는 적절한 긴장감과 개방성은 다양한 소통 양식을 사유하게 하며, 그것은 그녀의 화폭 속에 자리잡은 나물과 벌레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기도 한다.
산책코스와 생각쪽지
삶과 예술의 경계가 흐려지는 가장 명징한 영역인 작업실에서 정정엽 작가는 자신의 일상과 예술을 이웃들과 나누기로 했다. 작가가 공유하고자 한 일상은, 자신이 매일 산책하는 코스를 함께 걸어보는 것. 매일 보는 같은 길, 같은 하늘, 같은 논밭이더라도 매일매일 작가의 심상에 따라 다르게 보이겠지만, 그에 대한 타인들의 시선들을 공유하는 시간이 더해져, 더욱 풍성한감성들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그 감성들은 작가의 중요한 작업 중 하나인 낱말카드 연작을 실제로 체험해보는 시간을 통해 창작을 위한 재료로서 남겨졌다. 낱말, 즉 언어라는 기호 속에 충만한 우주를 드러내는 일. 처음에는 다들 머뭇거리다가 이내 각자의 느낌들을 술술 풀어냈다. 그 순간, 참여자들은 우주가 확장되는 경험을 했을지도 모르겠다. 이를 통해 작가의 낱말카드가 ‘생각쪽지’라는 새로운 이름을 얻었다. 그리고 정정엽 작가는 9월 12일, 이날을 이렇게 기억하려 했다.
‘인연, 연습없이 주어진 행운’
이렇게 참여자들이 반나절을 정정엽 작가의 작업실에서 지내면서 떠오른 각자의 고민을, 생각을 털어놓는 소박한 자리가 마련되었다. 부디 그들이 남긴 감성의 흔적들이 정정엽 작가가 우주를 그려내는 일에 작게나마 양분을 더해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온전히 나만의 공간이기도 하지만 어쩌면 타자와 나누는 공간이기도 한 작업실이라는 신비한 공간에서 타인의 시선과 사유에 귀기울여보는 시간. 혹자는 무의미하다고 비난할지 몰라도, 분명 누군가에게는 위로가 되고 따스함을 경험하는 시간이 되었을 것이라 믿는다.
글_김나리(독립기획자, 미술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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