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모니터링단 사전만남 워크숍

2018-04-17 ~ 2018-04-17 /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꿈다락 단체&모니터링단 미팅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는 경기도 내 학령기 어린이‧청소년 및 가족이 함께하는 <2018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를 운영하는 44곳의 단체 및 기관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화요일에는  2018년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단체를 대상으로 현장 모니터링, 컨설팅에 앞선 모니터링단 사전만남 워크숍을 진행하였는데요. 원활한 프로그램 운영과 개선 방향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모니터링을 위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모니터링단이 머리를 맞대고 준비한 워크숍 현장을 전합니다:)




11:00~11:30 모니터링단 소개 및 피드백과 방향성에 대한 협의





먼저 모니터링 위원님들의 소개와 함께 앞으로 이루어질 현장 모니터링/컨설팅 방향에 대한 안내를 진행하였습니다. 올해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모니터링은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잔꾀>팀의 박유미, 이현만, 임상빈 선생님께서 기획/운영을 맡아주셨습니다. <잔꾀>팀의 이력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잔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https://zanque.modoo.at)




모니터링단 위원으로 함께 활동해주실 연극비평가 김소연 선생님, 극단 그림연극의 김영아 선생님께서도  짧은 소개와 함께 모니터링단 사이에서 공유한 이슈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2018 경기 꿈다락 심의위원장을 맡아주셨던 백미현 선생님께서는 아쉽게도 참석을 하지 못하셨지만, 다른 위원님들과 함께 모니터링 현장에서 만나뵙도록 하겠습니다!








11:30~12:00 미니 워크숍_날달걀 세우기


* 미니 워크숍 ‘날달걀 세우기’는 타원형 알의 중심점을 찾아 균형 감각을 익혀보는 스킨십 시간입니다. 단순한 체험이지만 ‘존재를 일깨운다’는 숭고한 의미로 참여해주시길 권합니다. 퍼포먼스는 잠들어 있는 알이 놀라지 않도록 조용하고 섬세하게 다루어야 하며, 알이 오롯이 홀로 설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주어야 합니다. 특히나 살아있는 알(유정란)을 흔들어 알끈이 끊어지지 않도록 그리고 보호막 껍질이 깨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움푹 파인 공간에 세우거나 돌출된 부분에 기대어 놓기 혹은 알 밑동을 살짝 깨뜨려 세우기 등의 얄팍한 술수와 잔꾀는 금지합니다. 그럼, 알과의 진솔한 만남 속에서 ‘찰나에 찾아든 깨달음’을 맛보시길 기원합니다. - 잔꾀













13:00~14:00 특강(무늬만커뮤니티 김월식)


융합문화예술교육, 오감을 사용한 체험형 프로그램...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는 용어들이지만,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혹은 이런 수업형식만이 정답일까요? 무늬만커뮤니티 대표 김월식 선생님께서 문화예술교육 수업이 가지는 의미와 나아갈 방향에 대한 특강을 맡아주셨습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를 통해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는 기획자, 강사님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14:10~16:00 사심 충만한 대화(A/B그룹)



사심 충만한 대화에서는 지역, 장르에 상관없이 랜덤 지정된 그룹별로 흩어모여 모니터링 위원들과 조금 더 심도있는(!)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모니터링 일정, 횟수, 피드백 내용 등 모니터링과 관련된 내용부터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에피소드 공유까지, 모니터링 위원과 운영단체가 서로 묻고 답하였는데요. 모두를 만족시키는 모니터링 방식은 존재하기 어렵겠지만,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모니터링단과 운영단체가 의견을 모으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모니터링단 사전만남 워크숍을 시작으로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는 역량강화 아카데미, 국제교류 네트워크 등 운영단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내 22개 시군구에서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실 기획자, 강사님들을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응원합니다:D  




세부정보

  • 일시/ 2018.04.17 10:30~16:30

    장소/ 경기 상상캠퍼스

    참여자/ 예술교육지원센터, 모니터링단, 2018 운영단체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자기소개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경기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하고 경기문화재단에 설립된 광역 단위 ‘문화예술교육’ 지원센터입니다. 센터에서는 지역의 풍부한 문화예술 자원을 배움의 가치로 환원해나가는 다양한 기획사업, 시시각각 변화하는 지역 현장의 소리들을 담아내고 읽어가는 비평웹진 발행과 네트워크 활성화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창의적인 문화예술교육 활동 지원을 통해 도민의 유연한 정서 및 문화시민의식 함양에 기여하고자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원사업’,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더불어 상상하고, 의미 있는 생각들을 함께 실현해가는 풍요로운 삶을 위해 예술가, 교육자, 주민들과 함께 ‘사람과 지역, 예술과 생활을 잇는 플랫폼’이자 경기도 문화예술교육 생태계의 공진화(coevolution)를 꿈꾸는 거점 센터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