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미술관
미디어 스크리닝 싱글채널비디오 2000-2010
2018-03-16 ~ 2018-06-24 /
경기도미술관 소장품 미디어 스크리닝
: 싱글채널비디오 2000-2010
2018.3.16.-4.15. | 2018.4.17.-5.20. | 2018.5.22.-6.24.
경기도미술관 프로젝트갤러리
<싱글채널비디오 2000-2010> 경기도미술관 소장품 미디어 스크리닝은 프로젝터를 활용한 전통적인 방식으로 상영한다. 한 개의 스크린에 이어서 재생하는 3회차 상영의 첫 번째는 김세진, 오용석, 구동희의 영상으로, 누구나 접근 가능한 대중영화의 본질에서부터 파생된 영화적 경험이 반영된 작업들이다. 내러티브보다는 영화라는 매체의 속성과 한계에 대한 탐구를 기본으로 한다.(2018.3.16.-4.15.) 두 번째 상영은 박준범, 이재이, 유비호, 함경아의 작업으로 카메라를 도구로 미학적, 형식적 가능성을 실험하거나, 작가가 내러티브를 구성하고 연출한 틀 안에서 역설과 유머가 두드러지는 특징이 있다.(2018.4.17.-5.20.) 세 번째 상영은 전준호, 양아치, 정윤석, 박찬경으로 그들이 직접 딛고 있는 한국 사회의 구체적 현실과 이상향의 상상력이 만나고 충돌하는 지점에서 새로운 역사쓰기를 보여주거나, 다큐멘트식 기록 아카이브를 통해 영화라는 매체를 미술적으로 번역하는 실험을 시도한다.(2018.5.22.-6.24.) 모두 같은 시대에 동일한 매체로 당시의 메시지를 담은 역사적 기록이라는 점에서 각 영상을 개별적으로 보는데 그치지 않고, 여러 편의 영상이 서로 어긋나며 이어지는, 동시대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을 마주하기를 기대한다.
주요작품
▷ 박준범(b.1976) 퍼즐3-02
박준범 작가가 2005년부터 시리즈로 진행하고 있는 퍼즐 프로젝트는 작가가 각 집단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규칙을 제시하고 참가자들이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을 기록한 작업이다. 구획된 사각형 안에서 책걸상에 앉아 게임 규칙에 따라 미션을 수행하는 참가자들은 사회라는 틀 안에서 일정한 규칙을 준수하며 업무를 완수해야만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은유한다. 수직으로 떨어지는 카메라 앵글에 의해 책상의 이동경로만 보여질 뿐 행동의 주체인 개개인은 묻혀버린다. 제한된 시간 안에 퍼즐은 결국 완성될까?
▷ 이재이(b.1973) 백조
대중목욕탕 벽 타일의 하얀 백조 그림을 배경으로 머리에 흰 수건을 두른 작가가 등장한다. 작가는 호수 위를 유유히 떠다니는 백조 벽화 앞으로 비슷한 형태로 말아올린 머리 수건이 유영하는 장면을 연출한다. 시각적 유사성이 각각 다른 맥락에서 맞닥뜨리는 연출을 통해 관람객은 유머스러한 환기를 경험한다. 예기치 못했던 시각 경험에서 빚어지는 유머로 짧지만 강하게 각인되는 <백조>는 2000년대 다양한 영상 작업을 이어왔던 이재이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 유비호(b.1970) 황홀한 드라이브
자동차 경주게임을 보는 듯한 영상 <황홀한 드라이브>는 시속 10~20km 정도로 노란 길을 끊임없이 미끄러지듯 움직이며 간판들이 지속적으로 스쳐지나가는 3D 애니메이션이다. 오늘날 자본주의의 일상생활에 익숙해진 개인의 심리적 풍경을 표현한 작업으로, 처음 가는 길이라도 익숙한 기업브랜드가 있으면 낯선 여행지가 친근하고 친숙한 공간으로 느껴지는 “황홀한” 기분을 그린다.
▷ 함경아(b.1966) 전시 하루 전날
작가가 2004년 뉴욕 전시에 초대 받았을 때 과부화된 전시 기획에서 느꼈던 회의감을 모티브로 제작한 싱글채널비디오 작업이다. 작가는 오프닝 전날 배정받은 호텔 방에서 촬영, 편집, 2채널 DVD 제작에 이르기까지 초고속 과정으로 작품을 끝내고 무사히 다음날 전시에서 선보일 수 있었다. 영상의 말미에 작가는 가방 안으로 숨어버리는 행위를 보여주는데, 이는 과열된 전시 시스템 앞에서 극도로 불안한 작가의 모습을 표현한다.
▷ 함경아(b.1966) 박씨의 상상의 어머니
출생과 함께 어머니의 부재를 경험한 한 여성 P씨에 대한 이야기이다. 작가는 P씨에게 상상의 어머니를 그려달라는 부탁을 하고, 한 번도 어머니를 본 적 없는 P씨는 그리기와 지우기를 반복했다. 10점의 드로잉과 이를 동영상화한 애니메이션으로 이루어진 이 영상은 다음 이미지로 넘어가면서 전후 2개의 이미지가 겹치는 효과에 의해 제2, 제3의 모습이 재창조된다. 이는 박씨의 기억할 수 없는 어머니에 대한 인식과 혼돈과 갈등, 그리움과 아련함을 극대화한다.
전시전경
경기도미술관 소장품 미디어 스크리닝:《싱글채널비디오 2000-2010》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경기도미술관 소장품 미디어 스크리닝:《싱글채널비디오 2000-2010》
기간/ 2018.03.16(금) ~ 2018.06.24(일)
장소/ 경기도미술관 로비 프로젝트갤러리
/ 1회차 2018.3.16.-4.15.
/ 2회차 2018.4.17.-5.20.
/ 3회차 2018.5.22.-6.24.
작가/ 구동희, 김세진, 박준범, 박찬경, 양아치, 오용석, 유비호, 이재이, 전준호, 정윤석, 함경아(11명)
내용/ 경기도미술관 소장품 싱글채널비디오 14편(3회차 분할 상영)
주최/ 경기문화재단
주관/ 경기도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