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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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코리안 디아스포라, 이산을 넘어》 참여 작가, 경기도미술관에 작품 기증
경기도미술관
코리안 디아스포라, 이산을 넘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경기도미술관 홈페이지(gmoma.ggcf.kr/)를 방문해주세요. |
《코리안 디아스포라, 이산을 넘어》 참여 작가, 경기도미술관에 작품 기증
지난 9월 20일부터 11월 25일까지 개최한 ‘2018 경기천년 기념 특별전’ 《코리안 디아스포라, 이산을 넘어》에 참여한 5개국(일본, 중국,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25인의 작가 중 11인의 작가가 전시에 출품된 작품 1점씩을 기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전시 개막식에서 참여작가 대표로 인사말을 하던 카자흐스탄 출신 리 게오르기 작가가 이 전시회의 포스터 이미지로 사용된 자신의 작품 〈이주〉를 경기도미술관에 기증하겠다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의 유흥준, 황철웅, 황윤승, 최길송, 사할린의 주명수, 조성용, 우즈베키스탄의 림 라나, 리 옐레나, 카자흐스탄의 김 예브게니 작가에 이어 일본의 이경조 작가 등 모두 열 한 명의 작가가 순차적으로 작품 기증 의사를 밝혔습니다.
코리안 디아스포라 작가들의 기증 작품 면면을 보면 이산의 역사에 관한 기억에서부터 자신의 근원(根源)과 정체성에 관한 그림, 언어 문화 기후 풍토가 다른 땅에서 적응하며 정착하며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시각적 풍경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약 두 달 간의 전시 기간 동안 1만 6천여 명의 관람객이 전시를 보고 갔으며, 이 전시회 개최로 인해 경기도미술관은 재외 한인 동포 작가들의 중요 작품을 기증받게 되어 대단히 의미 있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작가들이 기증 의사를 밝힌 11점의 작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가 | 작품 제원 | 비고 |
일본 |
이경조(b. 1937), 〈제주 성산일출봉〉, 2012, 캔버스에 유채, 60.5×90.9㎝
|
1점
|
중국
| 유흥준(b. 1946), 〈강 건너 마을〉, 2017, 종이에 수채, 76×108㎝ 황철웅(b. 1968), 〈천지〉, 2016, 종이에 수채, 122×244㎝ 황윤승(b. 1982), 〈가족〉, 2017, 캔버스에 유채, 130×162㎝ 최길송(b. 1983), 〈산에서 나오다〉, 2017, 캔버스에 유채, 130×130㎝ |
4점
|
러시아
(사할린)
| 주명수(b. 1948), 〈집으로 가는 머나먼 길〉, 2003-2008, 캔버스에 유채, 145×95㎝ 조성용(b. 1960), 〈유즈노사할린스크, 4월〉, 2013, 캔버스에 유채, 87×121㎝
|
2점
|
우즈베키스탄
| 림 라나(b. 1961), 〈고갯길〉, 2017, 캔버스에 유채, 45×80㎝ 리 옐레나(b. 1970), 〈여자 방랑자들〉, 1996, 캔버스에 유채, 80×80㎝
|
2점
|
카자흐스탄
| 리 게오르기(b. 1955), 〈이주〉, 2018, 캔버스에 아크릴, 188×87㎝ 김 예브게니(b. 1980), 〈도시의 겨울(까라간다)〉, 2008, 캔버스에 유채, 60×50㎝
|
2점
|
일본 오사카에서 살고 있는 이경조 작가는 자신의 고향인 제주도의 성산일출봉 그림을 기증하고자 합니다. 일제강점기에 제주도는 남방 방위의 군사기지로 사용되었는데, 이 작품은 이러한 제주의 풍경을 재현한 그림입니다. 우리 민족이 일출봉에서 떠오르는 해를 보면서 꿈과 희망을 얻기를 바라는 기원이 담겨 있는 작품입니다.
일본_이경조_제주 성산일출봉
중국 조선족 작가는 4명이 작품을 기증하겠다고 했습니다. 심양에서 활동하는 유흥준 작가는 압록강 주변을 자주 가서 사생하며 강변의 풍토와 인정을 리얼리즘 기법의 수채화로 표현하면서 고향의 아름다운 경치를 담고자 합니다. 〈강 건너 마을〉은 압록강 건너로 보이는 북한 평안북도의 어느 마을 풍경입니다.
중국_유흥준_강 건너 마을
용정에서 태어나 현재 연변대학 미술학원 교수인 황철웅 작가는 소박한 지역문화와 경치를 수채화 기법으로 표현하는 작가입니다. 〈천지〉는 눈 쌓인 백두산 천지를 그린 대작의 수채화입니다.
중국_황철웅_천지
연변에 거주하는 30대 중반의 작가인 황윤승은 어린 시절 할머니의 품에서 자랐기 때문에 유독 자신의 할머니를 그림의 주인공으로 많이 그립니다. 할머니에게서 받은 사랑, 그리움과 추억에서부터 점차 가족을 그리는 것으로 대상의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가족〉은 1995년 이웃이 사온 카메라를 빌려 찍은 가족사진을 다시 유화로 그린 작품입니다.
중국_황윤승_가족
황윤승과 연변대학 미술학원 동기인 최길송은 증조부모 때에 만주로 이주를 했기 때문에 코리안 디아스포라 4세대에 해당하는 작가입니다. 그래서인지 한국어를 잘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산에서 나오다〉라는 작품에서처럼 어린 시절 자신의 모습 뒤로 백두산 장백폭포를 그리고는 ‘산에서 나오다’라고 이름을 붙인 것을 보면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_최길송_산에서 나오다
러시아 사할린에서 거주하는 주명수 작가의 〈집으로 가는 머나먼 길〉은 1945년 8월 해방을 맞아, 조국으로 돌아가기 위해 코르사코프 항구로 모여든 사할린 동포들을 그렸습니다. 그들은 모국에 정부가 없다는 이유로 귀국이 거부되었고, 그들이 기다리던 배는 오지 않았습니다. 2007년 코르사코프 항구가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사할린에서 세상을 떠난 분들을 기리는 위령탑과 비석이 세워졌습니다.
러시아_주명수_집으로 가는 머나먼 길
현재 사할린예술대학 교수인 조성용은 자신이 살아가는 사할린의 풍경이나 주변 친구들, 동물, 일상을 그림으로 표현합니다. 〈유즈노사할린스크, 4월〉은 작가의 고향이자 사할린의 주도인 유즈노사할린스크의 봄을 맞이한 도시의 풍경을 그렸습니다.
러시아_조성용_유즈노사할린스크 4월
우즈베키스탄에서 활동하는 림 라나 작가가 그린 〈고갯길〉은 작가의 할머니가 겪은 1937년의 강제이주를 그렸습니다. 연해주에 살았던 작가의 할머니는 카라칼파크스탄 공화국으로 강제이주를 겪었으며, 도중에 두 명의 자식을 잃었습니다. 작가는 할머니의 깊고 큰 슬픔을 화폭에 담아 이번 전시에 출품하고 기증 의사를 밝혔습니다.
우즈베키스탄_림 라나_고갯길
우즈베키스탄의 리 옐레나 작가는 아버지가 두 살 때인 1937년에 강제이주를 겪었습니다. 어머니는 1941년생입니다. 〈여자 방랑자들〉은 어머니의 초상을 담은 작품입니다. 작가는 ‘나는 나의 부모다’라고 말합니다. 작품에 표현된 새는 정착하지 못하는 삶, 안식처를 추구하는 고려인 방랑자들을 형상화했습니다.
우즈베키스탄_리 옐레나_여자 방랑자들
카자흐스탄의 리 게오르기 작가는 건축사를 겸하는 화가입니다. 그의 작품 〈이주〉는 알몸의 한 남자가 공중에서 추락하는 장면을 그렸습니다. 수직과 사선의 구도는 울타리처럼 갇힌 공간을 의미하는 동시에 강대국과 약소국의 경계를 뜻하기도 합니다. 타의(他意)에 의한 이주의 비극을 탁월하게 비유한 작품이어서 이번 전시의 포스터 이미지로 사용했습니다.
카자흐스탄_리 게오르기_이주
김 예브게니 작가는 카자흐스탄 까라간다에서 태어나고 자랐습니다. 자신의 조부모와 외조부모가 1937년 강제이주를 당한 고려인 3세 작가입니다. 그의 작품은 카자흐스탄에 정착하여 그 곳의 문화에 적응하고, 삶을 꾸려가는 젊은 고려인 화가의 모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도시의 겨울(까라간다)〉은 소비에트가 지배했던 구소련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형적인 도시 풍경입니다.
카자흐스탄_김 예브게니_도시의 겨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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