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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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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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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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경기도 북부 중심도시, 사라진 유산과 남겨진 유산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와 해방기, 분단과 전쟁, 그리고 산업화와 민주화 과정까지 격동의 시기를 보낸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역사 속에서 서울과 인접했던 경기도 또한 많은 근대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기천년 근대문화 유산답사'에서는 경기도에 있는 근대문화를 소개하고 경기도의 역사와 정체성, 문화유산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경기도 북부 중심도시 의정부시
의정부시는 조선을 세운 태조 이성계가 정사를 의논하며 의결하던 곳으로 조선 시대 관청 의정부에서 유래한 지명이다. 조선 시대에 양주군이었으며, 일제강점기 중반까지 양주면이었으나 1942년에 의정부 읍이 되었다. 경기 북부에서 가장 먼저 도시화가 진행되어, 1963년에 의정부시로 승격하였다. 경기 북부에서 유일하였다.
의정부제일시장
의정부는 북한 접경지역인 동두천, 철원, 포천, 연천으로 가는 길목이다. 한국 전쟁 때 전투가 치열했고 전쟁을 거치며 군사도시로 성장했다. 서울로 출퇴근하는 위성도시 기능이 커져 아파트가 즐비하지만, 여전히 인근에서 교통·산업·경제·문화·교육 등으로 번창한 도시이다. 의정부에 사람이 모이는 것은 1911년 10월 15일에 용산역에서 의정부역 구간으로 경원선을 개통하였고, 더불어 철원까지 연결된 국도 3호선과 경원선이 나란하며, 수도권 전철 1호선도 다녀 교통이 좋기 때문이다.
의정부시에서 구시가지는 의정부역 동쪽의 번화가이다. 의정부시를 지도로 보면, 개발된 곳과 녹지로 남은 곳으로 구분된다. 신시가지는 격자 도로가 대부분이지만, 방사형 도로나 구부러진 길이 있는 곳이 구시가지이다. 의정부 제일시장 부근을 말한다. 의정부역 광장에서 파발교차로에 이르는 행복로와 역광장에서 송산교차로에 이르는 시민로를 구부러진 활 모양으로 생긴 태평로가 에워싼 삼각형 대지의 주변이다. 중앙에 의정부 제일시장이 있고, 태평로 건너 중랑천 언저리에 의정부 청과채소시장이 있다. 행복로는 의정부 젊음의 거리라 부르며 보행자 도로와 거리광장을 조성했다. 행복로 중앙에 화단이나 바닥분수를 만들어 시민 공간이 되었고, 곳곳에 무대를 설치하여 공연한다. 이에 비해 시민로는 버스가 다니며 교통을 책임진다. 시장과 길은 의정부 구시가지의 터줏대감들이다.
의정부제일시장 아케이드
많은 도시에 대형마트가 생겨 전통시장이 힘들어하지만, 의정부 제일시장은 번성 중이다. 분식집, 떡집, 닭집, 채소가게, 잡화가게, 건어물 가게 등이 즐비하고, 요사이 보기 힘든 한복집과 수입품 가게도 눈에 띈다. 마치 남대문시장, 동대문시장, 광장시장 등이 모여있는 기분이다. 경기 북부 최대 전통시장이라는 명성에 걸맞다. 의정부 제일시장의 유래를 찾아보면, 이곳이 근대문화유산이며 소시민의 생활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는 한국전쟁 이후 피란민이 모여 노점을 시작한 것이 출발점이다. 이후 도시개발계획에 따라 1954년에 상인이 시장건립위원회를 구성하고, 제1공설시장조합을 창설하였다. 1976년 사단법인 의정부 제일시장 번영회에서 현대 시장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300여 명의 상인이 15,110㎡의 대지를 의정부시에서 사들여 상가건축물을 건립하였다. 상가동은 가동, 나동, 다동, 라동이 있다. 가동은 신발, 주방용품, 나동은 수입 용품과 잡화, 다동은 채소와 과일, 라동은 한복과 의류, 원단 등이 모여있다. 골목이나 상가 건물 한 개 동이 발전하여 영역을 넓혀나간 재래시장과 다른 점이다.
그러나 상가건축물을 완성한 초반은 힘들었다. 각 건물의 외곽 점포와 노점은 사람이 모이지만 상가 내부로 유입이 되지 않았다. 상가 안쪽 십자로 내부에 점포가 고전하며 겨우 자리를 잡았지만, 2000년대 초반은 최악이었다. 가까운 거리에 대형마트가 생기면서 2005년에는 시장 내 빈 점포가 20%를 넘었다. 2004년부터 2년여에 걸쳐 시설을 바꿔나갔다. 먼저 십자로 중앙은 깔끔한 아케이드를 설치하고, 바닥은 하수시설을 손봐서 구정물이 고이지 않게 했다. 시설 변화뿐 아니라 점포 좌판도 정리하여 보행자 통로를 확보하고 공간 재구성도 시도하였다. 2005년은 주변 도로에 노점을 시장 안 아케이드로 옮겼다. 4개 동의 상가건축물의 중심인 중앙 십자로에서 노점이 어우러져 서로 상생한다. 이 노점은 아케이드 천장이 설치되어 외부라 느껴지지 않는다. 4개 동의 42개소 출입구에 문을 설치하여 추위와 더위를 피했다. 십자로는 3m 통로를 확보했으며, 점포마다 가스를 공급하는 방식이 아닌 대형 가스시설을 설치하여 개별점포로 공급하는 안전한 시스템을 갖추었다. 외곽 점포도 간판을 정비하고, 점차 정돈된 시장으로 탈바꿈하였다. 십자로 아케이드에 들어서면, 깔끔한 점포가 모여 있어 장보기가 편리하다. 특히 주차장 접근성도 좋고 승강기가 4개소가 있어 장본 짐을 옮기기도 편하며 대형마트와 비슷하다. 의정부 제일시장은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점포 수가 650개 정도 되는 전통시장으로 성장했으며, 전국적으로 모범이 되는 시장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며 진화하는 중이다.
의정부청과채소시장
의정부 제일시장에서 태평로를 건너면 의정부 청과채소시장이 있다. 청과채소시장은 1973년에 시작되었다. 의정부시가 시장정비사업을 시행하여 의정부 제일시장에서 청과와 채소를 팔던 노점을 중랑천 언저리로 옮겨 조성한 것이다. 대지면적 4,289㎡이며 110여 개의 점포가 번성하였으나, 이곳도 2000년대에 힘들게 되었다. 바로 옆에 의정부 제일시장과 마찬가지였다. 역시 2005년에 아케이드를 설치하고, 2009년에 간판정비와 소방 시설을 하였으며 도매 위주에서 도소매 시장으로 바뀌었으나, 아직도 자정부터 오전까지 활발하고 그 외에는 한가하다.
의정부제일시장북쪽 상가 (출처 경기도 근대문화유산 조사 및 목록화 보고서(2004년))
시장을 중심으로 상업이 성장하면서 생겨난 지역에 근대문화유산이 꽤 남아있다. 10여 년 전에 시행한 경기도 근대문화유산 조사 및 목록화보고서 중에서 의정부시 자료를 보고 찾아간 의정부 제일시장 북쪽에 상가 건물이 눈에 띈다. 한국전쟁 이후 전후 복구과정인 1958년에 건립하였으며, 상가주택의 초기 형태이다. 건립 당시 3개 층이었으며 1층과 2층은 철근콘크리트이지만, 3층에 주택은 벽돌을 쌓은 조적조이다. 지금은 1개 층을 조립식 자재로 증축하여 4개 층 규모이고, 외관 재료는 알루미늄 패널로 바꾸었다. 이전에 외관은 근대문화 유산의 가치가 충분했다. 2층 창호와 반복되는 수직 분할 선의 리듬감이 훌륭했으며, 건물 모서리를 곡면 처리하여 모더니즘 건축의 미학을 갖추었었다. 이제 그 모습을 찾을 수 없는 일이 안타깝다.
의정부 구시가지도 변화에 맞설 수 없었을 것이다, 없어진 건물도 있다. 1953년에 미군 지원으로 전몰장병을 기념하며 건립한 의정부감리교회(옛 미1 군단 기념예배당)는 석조교회의 모습이 좋았으나. 2008년에 새 건축물로 신축했다. 또한,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조합(USFK Korean Employees Union)의 건물이 있었다. 주한미군 내 노동조합으로 건물 전면에 조각이 다소 선동적으로 의정부에서 주한미군에 근무하는 한국인 근로자의 세력을 알 수 있는 모습이었다. 1964년에 이런 형태를 건축할 수 있었다는 것은 지역적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큰 의미가 있는 건물로 생각하였으나, 찾기가 어려웠다.
부흥국수
평화로 양측의 옛 건물 중에서 부흥국수 공장이 남아있다. 1962년에 건립한 지상 2층 규모로 조적조이며, 외부 벽에 흰색 타일을 붙였다. 건축 당시부터 최근까지 부흥국수 공장으로 사용하였다. 전후 복구에 흔히 사용하던 부흥이라는 단어가 반갑다. 국수를 널어 말리던 2층은 당시 건축물과 비교하면 창 크기와 면적이 넓은 편이다. 국수가 잘 마르도록 바람이 통하게 하려는 의도였을 것이다. 이제는 매우 낡아서 2층은 비어있고, 비가 새는 지붕은 비닐로 감싸두었다. 아직 남아있는 “50년 전통 부흥국수”라는 간판이 건물의 명맥을 잇고 있을 뿐이다. 평화로 주변의 상가는 대부분 196~70년대 건물이다. 1960년대에 주변이 발전하며 등장한 건물은 규모와 외관이 비슷하고, 건물 구조는 시멘트벽돌로 쌓은 점도 같다. 당시 다른 지역은 시멘트 구하기가 쉽지 않았으나. 의정부 일대는 미군이 많았던 지역 특성으로 시멘트 구하기가 비교적 수월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1960년대 후반부터 철근콘크리트 건물이 등장한다. 1969년에 건립한 철근콘크리트 2층 상가가 남아있다. 건물의 외관으로 조적조 2층과 철근콘크리트조 2층을 구분하는 법은 쉽지 않지만, 입면 창호에 수직선으로 판단할 수도 있다. 조적조는 구조적으로 안정한 내에서 창문 크기를 정할 수 있으므로, 창호와 창호 사이에 벽을 쌓으므로 수직 분할 선이 생긴다. 재료에 특성이 외관 디자인의 특징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 주변에는 한국전쟁 이후에 지어진 한옥군이 있었으며, 문화주택이라 불렸다. 한국전쟁 이후에 한옥이 집단으로 등장했다는 것은 당시 의정부 주거의 대표 유형이 한옥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10여 년 전 조사에서 한옥 문화주택이 집중적으로 남아있는 것으로 기록하였으나, 대부분 철거되어 다가구주택이 되었다. 서울은 한옥 공급이 뜸해지던 1960년대에 의정부에 등장한 한옥 군집은 눈여겨볼 만했으나, 이제는 한옥 군집의 흔적이 거의 없고, 섬처럼 남은 한 두 채는 관리 상태가 나쁜 편이다.
의정부제2성당 정면
의정부역 서쪽은 1980년대 이후에 발전하였지만, 일찌감치 의정부 제2성당이 있었다. 의정부 제2성당은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99호로 의정부 주교좌성당이라 불리기도 한다. 문화재청 자료에 따르면 이 성당의 전신은 양주군 회천면 덕정리의 덕정리 본당으로 1945년에 의정부리로 옮겨 임시성당과 사제관으로 사용하던 중 한국전쟁으로 소실되었고 1953년에 건립한 성당이 남아있다. 의정부에 주둔하던 미 1군단의 군종 신부와 가톨릭 신자인 군인의 헌금을 지원받아 건립한 석조 성당이다. 지금도 성당 입구에 명판이 남아있다. 1950년대 미군 지원으로 지어진 종교 건축물은 비슷한 형태의 건물이 많다. 누구나 교회나 성당의 건축물로 생각하는 고딕풍이다. 의정부 제2성당은 고딕건축의 특징이 정확하게 나타나지 않지만, 높은 첨탑, 뽀쪽 아치, 스테인드글라스 창 등으로 종교건물의 엄숙함과 위엄을 표현했다. 본당 외에 성당 건물들도 석재로 마감하여 비슷한 분위기이다. 같은 시기에 건립한 사무동과 옛 부속 유치원은 벽돌쌓기 구조이지만 석재로 마감하여 본당과 어우러지도록 했다. 한국전쟁 이후 종교건축물은 석재마감이 꽤 있다. 일제강점기는 붉은 조적조의 종교건축물이 많았으나, 한국전쟁 이후는 석조가 나타난다. 붉은 벽돌을 만드는 것보다 주변 석재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저렴했다는 증언이 남아있다. 벽돌을 우리에게 흔한 석재로 대체한 것은 지역 자재로 지역성을 높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의정부 제2성당은 회천면 덕정리의 돌산에서 채석하였다. 의정부 제2성당에서 양주군 덕정성당까지 16km 정도의 거리이니 덕정성당 주변에서 석재를 채굴했을 것으로 추정해본다.
의정부제2성당 배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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