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천년

찾아가는 워크숍 5회차

2017-09-26 ~ 2017-09-26 / 양주시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찾아가는 워크숍 5회차! 양주시와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9월 26일에 진행된 5차 워크숍은 양주에서 열렸습니다. 양주시 마을 공동체에서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는 양주시의 문화예술/공예/교육 부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 양주시민 30분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도출 내용>











<주제 1> 삶의 질과 문화향유

참가해주신 양주시민 분들이 문화예술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셔서 이번 주제에 대한 내용도 인프라 개선 및 전통문화의 예술 등 문화 발전에 대한 의견을 많이 주셨습니다.

1) 문화유산 잘 지키고, 전통예술의 전승과 보존 현대화에 투자하기
2) 양주 대표축제 보존하고 발굴하기
3) 마을의 거점공간, 복합문화공간, 근린공간 등 문화인프라 확충하기



<주제 2>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사교육에 대한 문제는 꾸준히 제기되어온 문제죠. 양주시민 분들은 현재의 교육시스템을 보다 자율적 학습을 장려하도록 유도하는 생애주기별 평생학습 시스템이나, 정책적인 부분에 대한 보완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1) 생애주기별 평생학습 시스템 구축
2) 비효율적 교육정책 그만하기



<주제 4> 시민참여 및 사회제도

해당 주제에 대한 주요 키워드는 <소통>과 <투명성 제고>로 정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지역에서 그랬듯, 양주시민분들께서도 소통할 수 있는 공간 인프라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또한 지원 정책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도 제기 되었습니다.

1) 누구나 소통할 수 있는 통합공간 만들기
2) 편향적인 지원정책 투명하게 바꾸기



<주제 5>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

재생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는 최근 전세계적인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양주시민분들께서는 환경에 대한 주제 토론 시 태양광발전소의 설치 확대를 통해 깨끗한 에너지를 생산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1) 태양광발전소 설치 확대





찾아가는 워크숍은 더 나은 도시를 위한 시민들의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입니다.
경기문화재단 북부사업단의 문화정책연구에 기획자로 참여하고 계시는 문미정님의 소개로 양주시의 문화예술/공예/교육 부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양주 시민분들과 함께한 뜻깊은 자리였는데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관련 의견을 많이 제시하여 주셨는데요. 앞으로 문화와 교육적인 부분에서 더 발전하는 양주시가 되길 바랍니다.

세부정보

  • 일시/ 2017. 9. 26. (화)

    장소/ 양주 신도 브레뉴 아파트 단지

    참여/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신도브레뉴아파트, 양주, 이선경 퍼실리테이터

    문의/ ggma@ggcf.or.kr

글쓴이
경기천년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