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역사문화유산원
7. 고려의 찬란한 도자문화, 경기에서 시작되다
이 글은 경인일보에 실린 '경기에서 찾는 고려 1100년의 흔적' 시리즈 입니다. |
고려시대 청자는 왕실과 귀족의 취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공예품이다. 고려청자는 12~13세기에 전라남도 강진과 전라북도 부안을 중심으로 전성기를 맞이하였는데, 처음에는 색깔과 형태가 가장 우선이었다. 좋은 청자색은 ‘비색(翡色)’이라 불리며, 이러한 고려청자의 비색을 가리켜 동시대 중국에서는 ‘천하제일’이라 일컫기도 했다. 전성기 고려청자의 형태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동물이나 식물, 인물을 표현한 상형(象形) 청자이다. 상형청자의 모티브는 크게 원앙‧오리, 참외‧죽순‧표주박 등 자연적 소재와 불상․보살상․나한상․연꽃․기린(麒麟)‧봉황 등 종교적 소재로 나누어진다. 전성기 고려청자의 주된 관심과 가치는 시간이 지나면 색깔‧형태보다도 상감(象嵌) 무늬로 옮겨가게 되었다. 상감청자의 무늬 표현은 높은 제작 기술을 갖추어야만 가능한 것으로, 상감의 기법 자체는 중국의 영향으로 시작되었지만 고려청자에서 독보적으로 꽃피웠다.
사진1. 시흥 방산동 가마 출토 청자 백자 완 /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 사진2. 용인 서리 가마 출토 백자 제기 /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
고려의 찬란한 도자문화가 시작된 곳은 10세기 무렵 경기도 용인 서리와 시흥 방산동의 가마이다. 시흥 방산동에서는 초기청자를 소량의 백자와 함께 제작하였고 용인 서리는 청자와 백자를 함께 만들다가 고려백자를 주로 제작하는 가마로 바뀌어갔다. 이들 가마에서는 초기에 찻그릇[완碗]을 대량으로 생산하였는데(사진 1)*, 차를 마시는 것이 일상생활의 중요한 습관 중 하나였던 고려에서 중국 도자기 찻그릇을 수입하여 사용하다가 고려청자 찻그릇을 만들게 된 것이 우리나라 청자 제작의 시작이다. 용인 서리와 시흥 방산동 가마에서는 점차 찻그릇 뿐 아니라 대접․접시․잔․항아리․병․주자 등 각종 생활용기와 크고 둔중한 모습의 제기(祭器)를 생산하였다(사진 2)*. 우리나라 최초로 상감 기법을 시도한 것도 이들 가마이다.
사진3. 용인 보정동 가마 출토 청자·백자 발·접시 /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 사진4. 용인 보정동 가마 출토 청자 화분·반·장고·베개 /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
11세기 이후 고려청자 생산의 중심이 강진과 부안으로 이동하여 12~13세기 전성기를 맞이한 후에도 경기도에서는 도자 생산이 계속되었는데, 특히 주목할 만한 곳이 용인 보정동 가마이다. 시흥 방산동과 용인 서리에서 청자 생산 초기부터 백자를 함께 만들던 전통이 이어져 용인 보정동에서도 청자와 소량의 백자를 함께 제작하였다(사진 3)*. 뿐만 아니라 대형의 화분․반(盤)․장고와 불상․보살상․나한상 등을 생산하여(사진 4)* 동시대 강진․부안의 생산품과 내용면에서 가장 유사하다는 평을 듣는다.
사진5. 파주 혜음원지 출토 청자 향로 / 한백문화재연구원 소장 (국립중아박물관 "고려왕실의 도자기" 수록) | 사진6. 청자 연꽃모양 향로 /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 |
사진7. 파주 혜음원지 출토 청자 두꺼비 장식편 / 한백문화재연구원 소장 (국립중앙박물관 "고려왕실의 도자기" 수록) | 사진8. 파주 혜음원지 촐토 청자 자판 / 한백문화재연구원 소장 (국립중앙박물관 "고려왕실의 도자기" 수록) |
경기도의 가마에서 제작한 고려도자는 주변의 사찰에서 사용되었는데, 경기도 일대에 있는 사찰은 고려시대 개경에서 비교적 가까운 곳에 위치했던 점에서 의미가 크고 강진․부안에서 제작한 고려청자 고급품과 중국자기가 함께 출토되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여주 고달사지, 여주 원향사지, 안성 봉업사지, 용인 마북동사지, 파주 혜음원지 등인데, 특히 파주 혜음원의 경우는 사원과 행궁(行宮)의 역할을 겸하였던 까닭에 최고급의 고려청자를 사용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파주 혜음원지에서 출토된 향로의 파편은(사진 5)*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청자 연꽃모양 향로>와 비교할 수 있다(사진 6)*. 파주 혜음원지 출토 두꺼비장식이 붙은 청자 편(片)은 비색 상형청자의 한 예라 할 수 있으며(사진 7)*, 물가풍경무늬가 새겨진 상감청자 자판(磁板)도 발견되었다(사진 8)*. / ◎ 임진아(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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