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천년

유쾌한테이블 1회차

2017-11-30 ~ 2017-11-30 / 경기도 동부권역 편

경기도민이 도출하고 - 숙의하고 - 최종 선정하는 경기도의 미래,

경기천년플랫폼




<유쾌한테이블 1회차! 경기도 동부권역에서 나누었던 이야기>


2017년 11월 30일, 성남에서 유쾌한 테이블의 첫 번째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유쾌한 테이블은 앞서 수집한 다양한 도민들의 지역별 이슈를 정제하고 구체화하는 숙의 워크숍인데요. 이번 워크숍은 경기 동부지역을 대표하는 복합 문화예술 공간, 성남아트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로 열린 유쾌한 테이블, 경기 동부지역 워크숍에서 도민들은 과연 어떤 의견을 나누었을까요?


<숙의 주제>









<주제 1> 삶의 질과 문화향유

경기 동부지역 유쾌한 테이블에서 도민들은 삶의 질과 문화향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경기도 전체의 문화와 개개인의 삶의 질에 관해 토론한 결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 복지시설의 구축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문화콘텐츠 개발 및 문화예술인 지원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였고 최종적으로 아래 다섯 가지 이슈를 선정하였습니다. 


1)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콘텐츠 발굴 및 개선
2) 병원을 가까이: 종합병원 확충, 공공 의료시스템 개선
3) 모든 시민에게 열린 문화, 복지 시설
4) 지역의 문화예술인 지원
5) 노인, 장애인, 사회적 약자 이동권 확보 강화  



<주제 2>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경기 동부지역 도민들은 늦은 나이에도 배울 수 있는 평생교육과 경기도의 미래인 청소년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많은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그 결과 아래 세 가지 이슈가 선정되었습니다.

1) 청소년 문제에 대해 고민하기
2)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3) 평생교육을 위한 배움터 시설 확충



<주제 3> 지속가능한 도시계획

세 번째 주제, 지속가능한 도시계획에 관해서는 공통적으로 경기 동부지역에 들어선 공장들로 인한 난개발과 교통시설에 대한 문제에 공감하였습니다. 또한 근래에 화제가 되고 있는 상수원 보호구역에 관한 이야기와 경기도 청년들이 겪고 있는 일자리 문제에 대해 토론하여 아래 이슈들을 선정하였습니다.

1) 일할 수 있는 도시, 일자리 많은 도시 만들기
2) 상수원 보호구역의 지나친 규제 완화
3) 대중교통체계 정비: 인프라 확충, 버스노선 다양화
4) 난개발 방지
5) 보행도로 확충 및 개선




<주제 4> 시민참여 및 사회제도

유쾌한 테이블의 취지와 걸맞게, 이번 주제에서는 시민참여와 도민중심의 사회제도를 바탕으로 이전에 뽑힌 이슈들에 대해 이야기 하였습니다. 자발적인 도민 참여를 토대로 투명하고 효율적인 사회제도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방향으로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또한 시민단체의 예산 역시도 영역중복 없이 효율적인 예산 분배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공감하며 아래 세 개의 이슈를 선정하였습니다.

1) 지속가능하고 투명한 행정하기
2) 시민단체간 영역 중복으로 인한 예산낭비 방지
3) 적극적 시민참여로 건강한 시정/정치 만들기




<주제 5>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

경기도의 생태계는 무분별한 개발과 공장유입으로 많이 손상되었습니다. 도민들 역시 자연보호와 깨끗한 생태환경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미래의 아이들과 현재의 우리들을 위해 푸르고 깨끗한 생태환경을 보호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그 결과 아래의 세 가지 이슈가 선정되었습니다.

1) 야생동물 보호
2) 깨끗한 공기 마시기
3) 생태권 규정 & 지속적 생태보존




<주제 6> 농업과 먹거리

농업과 먹거리는 우리 삶과 뗄 수 없는 주제입니다. 특히 경기 동부 지역은 농업이 활발한지역으로 이번 유쾌한 테이블의 열린 경기 동부의 도민들에게 더욱 와 닿는 주제인데요. 덕분에 이번 유쾌한 테이블에서는 농업과 먹거리라는 주제에 대해 더욱더 깊게 고민하고 토론할 수 있었습니다. 이 중 많은 사람들이 공공기관, 생산자,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동의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이슈를 포함에 총 세 가지 이슈를 선정하였습니다.

1) 바른 먹거리 교육 필요
2) 공공기관의 역할과 매개점이 중요
3) 공론의 장 필요



이번 경기 동부지역의 워크숍을 통해 경기도의 발전에 필요한 우선순위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농업과 먹거리’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어 볼 수 있어 더욱 큰 힘이 되었는데요. 경기도민들의 의견이 모여 경기도가 바뀌는 날까지 유쾌한 테이블이 함께 하겠습니다.

세부정보

  • 일시/ 2017. 11. 30 (목)

    장소/ 성남아트센터

    참여/ 경기문화재단, (주)티팟, 성남, 광주, 여주, 이천, 양평

    문의/ ggma@ggcf.or.kr

글쓴이
경기천년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