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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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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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성남문화재단
느리지만 큰 걸음으로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이 글은 성남문화재단의 격월간 문화예술 매거진〈아트뷰〉10+11월호의 본문 내용입니다. |
지난해 국내 음악계의 가장 큰 화제는 단연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이었다. 유서 깊은 반 클라이번 콩쿠르 최초의 한국인 우승자라는 빛나는 성과는 그동안 올곧게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어온 선우예권의 묵묵한 행보가 빚어낸 결과다. 조급함 대신 차분히 음악의 본질을 향한 탐구를 지속하고 있는, 오늘보다 내일이 더욱 기대되는 선우예권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SunwooYekwon_ⓒJeremy Enlow The Cliburn_240346(rd)
“엊그제 막 베를린 집으로 돌아왔어요. 이탈리아 볼자노, 독일의 휴양지 슐로스엘마우, 스웨덴 헬싱보리에서 연주를 마치고 왔죠. 일정상 한 도시에 짧게 머물다 이동할 수밖에 없지만 각 나라, 각 도시에서 받는 영감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소중해요. 그런 혼자만의 시간 속에서 다양한 감정과 영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보내는 중입니다.”
국경을 넘나드는 빡빡한 스케줄의 연속에서도, 선우예권의 이야기에서는 피곤함 대신 긍정적인 에너지가 전해졌다. 얼마 전 생애 처음으로 구입했다는 스타인웨이 피아노도 며칠 전 무사히 베를린에 도착해 “정말 설레고 행복한 마음으로 하루를 보냈다”는 말도 덧붙였다. 16세에 미국 유학을 떠나 줄곧 커티스와 줄리아드, 메네스 음대에서 공부했던 선우예권은 현재 하노버 국립 음대에서 베른츠 괴츠케를 사사하며 또 다른 음악적 영감을 충전하는 중이다.
“독일 쪽 작곡가들을 제가 특별히 더 좋아하기도 해서인지, 독일계 선생님께 배워보고 싶었어요. 괴츠케 선생님은 제가 2013년 센다이 콩쿠르에서 우승할 당시 심사위원이셨는데, 선생님께서 남겨주신 코멘트가 기억에 남기도 했거든요. 참 세심하시고 제자 한 명 한 명을 소중하게 생각하시겠구나 하는 인상을 받았죠. 반 클라이번 콩쿠르 우승 후에는 스케줄이 많다 보니 직접 레슨을 받으며 조언을 구할 시간은 많지 않지만, 자주 연락을 주고받고 있어요. 가끔은 녹음을 통해서 조언을 구하기도 하죠.”
미국 유학 시절 세이무어 립킨과 로버트 맥도널드, 리처드 구드를 사사한 선우예권은 반 클라이번 콩쿠르 세미파이널 라운드에서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1번을 연주할 당시 작고한 스승 립킨의 카덴차를 연주하며 스승을 향한 존경심을 담아내기도 했다. 세 스승에 대해 “정말 존경하고 배울 점이 많은 분들께 배웠다”고 회고하는 선우예권은 음악을 대하는 스승들의 태도, 그리고 작곡가들이 남긴 악보의 중요성을 항상 마음에 새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개성과 창의성이 중요한 시대이긴 하지만, 단지 ‘다름’을 부각시키기 위해 작곡가가 의도한 궤도에서 벗어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봐요.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남긴 말 중 ‘단순함은 궁극의 정교함Simplicity is the ultimate sophistication’이라는 구절이 있어요. 모두가 다른 외모를 가지고 태어나듯, 고유의 피아노 소리도 연주자마다 이미 다 다르거든요. 그 특정 음악의 본질 안에서 자유성을 찾아가는 것이 제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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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반 클라이번 콩쿠르 우승은 선우예권에게도, 한국 클래식 음악계에도 기념비적인 터닝 포인트였다.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실력파 피아니스트지만 대중에게 조금은 낯설었던 그의 이름은 이를 계기로 눈부시게 각인되었다. 반 클라이번 이전에도 이미 7차례의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했던 선우예권이지만, 콩쿠르의 과정은 화려한 스포트라이트가 아닌 연주자로서의 생존, 새로운 연주 기회를 잡기 위한 치열한 분투의 여정이었다.
“결국 긴장감이란 정도의 차이일 뿐, 누구나 느낄 수밖에 없거든요. 그런 상황에서는 연습량의 문제보다도 음악을 생각하는 태도와 마음가짐이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준비 과정에서 ‘정말 후회 없이 최선을 다했다’는 말을 자신 있게 할 수 있을 정도로 모든 집중력이 음악으로 향해야 하죠. 그래야 무대에서도 마인드 컨트롤이 가능하고, 온전히 음악 자체에 몰입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반 클라이번 콩쿠르 우승 뒤 선우예권의 연주 스케줄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급격히 빡빡해졌다. 쉼 없는 일정 탓에 콩쿠르 이전과는 또 다른 의미의 고생일 수 있지만, 그 과정 속에서도 나름대로의 보람과 즐거움을 찾아가는 중이다.
“되도록 두 달 이상 집을 떠나지 않으려 해요. 두 달 동안 여러 도시를 돌아다니다가도, 단 며칠이라도 집에 돌아오면 그 자체로 재충전되는 느낌이거든요. 또 연주 여행 중에는 식습관 조절로 건강을 관리해요. 가능하면 탄수화물은 줄이고 과일과 채소, 건강한 음식들로 잘 챙겨 먹으려 하죠. 그러다 보니 운동을 따로 하지는 않지만 본의 아니게(웃음) 살이 조금 빠지기도 한 것 같습니다. 특별한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다기보다는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좋아하는 맛집에 가며 소소한 행복을 느끼는 편이에요. 수프 종류를 좋아하는데, 베트남 쌀국수 집은 어느 나라에서도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자주 가요. 지금은 바쁘다는 핑계로 요리를 한 지 오래되었지만, 미국 유학 시절에는 미역국, 콩나물국, 김치, 된장찌개 같은 음식도 자주 만들었고요. 친구들이 제가 끓인 찌개, 국들이 특별히 맛있다고 해서 나름대로 자부심이 있었죠(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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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르기예프와 빚어낼 프로코피예프
선우예권은 11월 21일, 발레리 게르기예프가 지휘하는 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의 협연 무대에 선다.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리는 이번 공연에서 선우예권은 프로코피예프의 피아노 협주곡 3번을 연주한다.
“프로코피예프의 음악은 정밀함과 타악기적인 느낌이 강하지만 느린 악장을 들으면 잠시 또 다른 세상에 머무는 느낌이죠. 그 속에 담긴 그리움, 공허함, 슬픔의 정서는 슈베르트, 라흐마니노프의 감성과도 맞닿는 지점이 있어요. 프로코피예프 협주곡 3번은 역동성과 신비로운 색채들의 향연 속에 우수 짙은 감성과 냉소적인 위트가 특징인데요, 클래식 애호가가 아닐지라도 어렵지 않게 듣고 반응할 수 있는 곡이 아닐까 해요. 뮌헨 필하모닉, 게르기예프와의 협연은 처음이라 저도 벌써부터 기다려집니다.”
선우예권은 2019년 1월에는 도쿄와 시즈오카, 나고야 등에서 일본 투어를 진행하고, 2월에는 홍콩 아트페스티벌에서 홍콩 데뷔 리사이틀 무대에 선다. 홍콩 리사이틀에서는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D958,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2번, 라벨 라 발스, 아믈랭의 토카타를 준비하고 있다. 포메리지 무지칼리 오케스트라와의 베토벤 협주곡 4번, 로체스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의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3번 등 밀라노와 프랑크푸르트, 미국 곳곳에서의 협연 무대도 일정에 가득하다.
“바흐의 곡들, 특히 파르티타와 영국 모음곡, 프랑스 모음곡과 같은 작품을 많이 좋아하지만 아직 무대에서 들려드리기는 부담이 많이 되는 작곡가로 느껴져요. 좀 더 세월이 흐른 뒤 만년에 연주하고픈 레퍼토리로는 아마도 제가 살아가며 더 애착을 가지고 그리움을 느끼는 작곡가들의 작품들이 될 듯합니다. 어떤 곡들이 될지 저 역시 기다려지네요.”
글 남소연 성남문화재단 홍보미디어부 과장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글/ 남소연 성남문화재단 홍보미디어부 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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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트뷰>의 일부 기사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원 파일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성남미디어센터 시민라디오제작단 최윤진 님의 목소리 기부와 편집으로 제작되는 음원은 성남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