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바리데기 공주
2017-07-25 ~ 2017-10-29 / 그 많던 옛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
경기도박물관의 <그 많던 옛 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 특별전은 경기도 31개의 시·군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옛 이야기 약 1,500편 가운데, 우리 귀에 익숙하며 따뜻하고 교훈적인 이야기 20편을 선정하여 구성한 전시입니다. 신화·전설·민담 등 다양한 형태로 전승된 공동의 문화유산인] 옛 이야기를 신비한 이야기, 아름다운 이야기, 행복한 이야기, 자랑스런 이야기 등 4개의 주제로 구성하여 소개합니다. |
바리데기
옛날 어느 나라에 왕과 왕비가 아들 낳기를 바라며 매일 기도를 드렸으나, 내리 딸만 여섯을 낳았다.
“천지신명께 비나이다! 제발 아들을 낳게 해 주세요.”
드디어 일곱째 아기가 태어났는데, 역시 딸이었다. 몹시 화가 난 왕은 아기를 갖다 버리라고 명령했다. 그런데 아기를 바다에 갖다 버리면 물고기들이 물 위로 건져 주고, 마구간에 버리면 말들이 밟지 않고 피해 다니고, 산에 버리면 학이 날아와 날개로 보듬어 주었다. 결국 깊은 산 속에 버려진 아이를 어떤 노부부가 데려다 길렀는데, ‘버려졌던 아이’라 하여 ‘바리데기’라 불렀다.
세월이 흘러 아이가 열다섯 살이 되었다. 바리데기는 부모님이 너무나 그리웠다.
어느 날 왕이 큰 병에 걸려 용하다는 약을 다 구해서 먹어 보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남은 것은 수천 리 밖에 있는 시약산의 약수뿐이었다.
“누가 약수를 구해 오겠느냐?”
“그 멀리까지 어떻게…….”
궁궐 밖으로 나간 적 없는 공주들은 아무도 나서지 않았다. 그때 누가 일곱째 공주가 살아 있다고 살짝 귀띔을 해 주었다. 왕비는 하는 수 없이 바리데기를 찾아 산으로 갔다. 물어물어 바리데기를 만난 왕비는 얼싸안고 눈물을 흘렸다.
“너의 아버지가 깊은 병이 들었는데, 시약산의 약수를 마셔야 낫는다는구나.”
“어머니, 걱정 마세요. 제가 꼭 구해 올게요.”
바리데기는 며칠 동안 걷고 또 걷다가 숲속에서 풀을 뽑고 있는 할머니를 만났다.
“시약산이 어디인지 아세요?”
할머니는 바리데기를 슬쩍 보더니 아무 말 없이 풀만 뽑았다. 바리데기는 얼른 소매를 걷고 함께 풀을 뽑았다.
“네 정성이 기특하구나. 저 산을 넘으면 시약산으로 가는 길이 있을 것이다.”
바리데기는 발걸음을 재촉했다. 산 너머에는 할아버지 두 명이 바둑을 두고 있었다.
“시약산이 어디인지 아세요?”
“무슨 일로 그 험한 곳을 가려 하느냐?”
“아버님 병을 낫게 해 드릴 약수를 구하러 갑니다.”
“허허, 효심이 지극하구나. 시약산에 가다가 위험한 일이 생기면 이 꽃을 던지렴.”
바리데기가 꽃을 받아들고 고개를 넘는데 갑자기 산짐승과 귀신, 커다란 뱀이 연달아 나타났다. 그때마다 바리데기는 꽃을 던져 위기를 넘겼고, 마침내 시약산에 다다랐다. 한 총각을 만나 물어보니, 자신은 약수를 지키는 사람인데 물 값을 내야 가져갈 수 있다고 했다.
“만약 물 값이 없으면 나와 결혼해서 삼 형제를 낳아야 약수를 가져갈 수 있소.”
바리데기는 총각과 결혼하여 삼 형제를 낳았고, 마침내 시약산 약수와 살살이꽃, 피살이꽃, 숨살이꽃을 꺾어 아버지에게 향했다.
바리데기가 궁궐에 도착할 무렵, 왕의 상여가 지나가고 있었다. 바리데기는 한달음에 달려가 상여를 멈추고, 죽은 아버지의 몸에 꽃을 문질렀다. 살살이꽃을 문지르자 살이 돋아났고, 피살이꽃을 문지르자 피가 돌았다. 그리고 숨살이꽃을 문지르자 왕이 숨을 내쉬었다. 마지막으로 약수를 입에 떨어뜨리자 왕이 스르르 눈을 떴다. 왕은 자신이 버린 일곱째 딸 바리데기 덕분에 살아나 행복하게 살았다.
이승과 저승의 경계를 뛰어넘은 효심
무속도|바리데기와 함께 무속에서 섬기는 신을 그린 민화
바리데기|라오미 작품|이야기에 나온 이승과 저승을 한 공간에 표현하였다.
바리데기 공주는 무속 신앙에서 이야기 형식의 서사 무가로 전한다. 바리데기 공주가 가족과 헤어져 온갖 시련을 겪지만 고생 끝에 가족을 다시 만나 신이 되어 인간을 보살핀다는 이야기로 내용이 길며 비슷한 이야기도 많다. 줄거리는 불사국 오구대왕이 여섯 딸을 낳고도 또 딸을 낳자 태어난 아이를 숲에 버린다. 비리공덕할아비와 할미는 공주를 데려와 바리데기 공주라 부른다. 부모가 큰 병을 얻자 서천서역국으로 약을 구하러 떠난다. 바리데기 공주는 부모를 살리기 위해 저승으로 가 지옥에 있는 사람을 구해 내고 공덕을 쌓아 가며 약을 찾아간다. 그 과정에서 남편을 만나 아이를 낳으며 힘겹게 약을 손에 넣는다. 서둘러 이승으로 돌아가 부모를 살리고, 만신의 섬김을 받게 되어 신이 된다. 이러한 신의 탄생 과정을 노래한 무가를 본풀이라고 하는데, 바리데기는 오구신의 탄생 과정을 이야기하여 오구풀이라고 하며, 진오기 굿에도 등장한다. 오구신은 삼신, 제석신과 같이 인간의 삶을 보살피는 우리 전통의 신으로 자리 잡았다.
무속의 신 '바리데기'|창원시립박물관|바리데기와 함께 무속에서 섬기는 신을 그린 민화
[문제] 바리데기 공주처럼 이승(우리가 사는 세상)과 저승(죽은 사람이 사는 세상)을 왔다 갔다 할 수있는 초능력이 있다면, 이 초능력을 어떻게 쓰고 싶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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