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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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성남문화재단
현대용접조각전 <불로장생長生>
2018-10-12 ~ 2018-12-23 / 불꽃으로 빚어낸 예술
이 글은 성남문화재단의 격월간 문화예술 매거진〈아트뷰〉10+11월호의 본문 내용입니다. |
현대용접조각전 <불로장생長生>
불꽃으로 빚어낸 예술
성남큐브미술관은 현대용접조각전 <불로장생長生>을 개최한다. 흔히 용접(熔接, welding)이라 하면 건설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불꽃 튀는 작업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미술에서도 용접은 오랜 시간 작품을 만드는 작업 방식으로 이용되어오고 있다. 이번 현대용접조각전 <불로장생長生>은 용접, 즉 무언가를 녹여서 접합시키는 방식의 작업에 천착해온 작가들의 독특한 조형 세계를 살펴보는 주제기획이다. 현대조각의 오늘을 있게 한 결정적인 기법이자 방식인 용접술에 주목하며, 이를 원용·응용한 조형적 변용과 그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글 | 민재홍 성남문화재단 전시기획부 과장
용접조각은 20세기 초 대장장이 아버지로부터 기술을 전수받은 훌리오 곤살레스(Julio Gonzalez, 1876~1943)와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의 협업으로 그 틀이 만들어졌다고 전해진다. 당시 조각에 있어서 새로운 재료였던 철과 작가에게 자유로운 표현 방식을 가능하게 해주었던 용접 기술은 기존의 미술 양식이나 미술 사조를 뛰어넘는 새로운 조각술로서 확고히 자리를 잡아나갔다. 한국용접조각은 1950~60년대 당시 젊은 작가들을 중심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기존의 석조나 목조가 매스mass에 집중했다면, 공간과 여백을 살린 용접조각은 세밀하거나 날카로운 표현이 가능했으며, 작가의 생각을 보다 분명히 전달할 수 있는 매력적인 방식이었다. 또한 전후戰後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철이라는 작품 재료를 어렵지 않게 수급할 수 있었기에 빠르게 확산하였다.
오늘날에는 용접조각을 단순히 철조로 국한하기에는 너무나 다양한 재료들이 사용되고 있다. 스테인리스, 아크릴, 스티로폼, 비닐 등과 같은 재료들은 새로운 용접 방식을 이끌어냈다.
고명근_Building-66_73x63x35cm_Digital film 3D-collage_2018
고명근은 대학에서 조소를 전공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대학원에서 순수예술을 전공하며, 다양한 장르에 대해 연구하게 된다. 그중 사진에 집중하며 사진조각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만들어내는데, 그 작업 방식은 굉장히 복잡하고 민감하게 진행된다. 투명 OHP필름에 사진을 출력하고 그것을 다시 두꺼운 투명 합성수지판에 압착한 후 이들 면과 면이 만나는 부분을 인두기로 녹여 접착시키는 방식을 통해 평면으로부터 비롯한 입체 조형물을 만들어낸다. 투명한 면들이 겹쳐져 새로운 환상 공간을 만들어내며, 세계를 돌아다니며 수집한 자연과 건축물들은 시간과 공간을 넘어 새로운 현실로 재구성된다.
김재각_복합적오해-산#2_280x200x50cm_stainless steel, wire netting, welding_2016
김재각의 작품은 스테인리스로 이루어져 있으나 바람에 날리는 실크 스카프처럼 공중을 부유하고 있다. 작품에 사용된 철망들은 무수한 선들을 만들어내며 층층이 겹쳐져 새로운 공간감과 환상적 착시를 불러일으킨다. 또한, 용접에 의해 발생한 불의 흔적들은 철 고유의 색을 변화시키는데 작가는 이러한 상처를 꽃으로, 의도적인 명암의 효과로 사용하고 있다. 작품의 주제는 작가 주변의 직간접적 생활 이야기이지만, 주제의 해체와 재조립의 반복 속에서 그 의미는 모호한 추상 형상으로 남겨진다.
김선혁_The vague truth_painted stainless steel_215x480x110cm_2016
김선혁은 세밀하고 섬세한 용접 방식을 보여준다. 어릴 적 집 앞을 청소하던 싸리 빗자루를 떠올릴 만큼 가는 스테인리스 봉으로 이루어진 인간의 형상은 나무의 뿌리, 혹은 인간의 혈관으로 보인다. 원래부터 하나였던 것처럼 나무와 인간은 한 몸을 이루며 서로가 다르지 않은 하나라는 인식을 심어준다. 앙상하게 말라 있는 나무와 희망을 잃은 듯한 인간의 모습에서 나약하고 위태로운 현대인의 모습이 중첩된다.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느끼는 절대고독, 절망, 허무, 불안 등의 감정을 자기고백을 하듯 풀어내고 있다.
이성민_Forget-Me-Not_39x24x135cm_iron_2017
이성민은 석공이 정과 망치로 돌을 깎아내는 것처럼 산소절단기를 사용해서 철 덩어리를 불로 깎아낸다. 불에 익숙하지 않다면 결코 쉽지 않은 작업이다. 불을 자유자재로 다루기까지 엄청난 노력과 시행착오가 작가와 함께했을 것이다. 노동에 비교될 정도로 고된 과정을 거치며, 목판에 칼이 지나간 흔적처럼 작품 곳곳에 남겨진 불의 흔적에서 저간의 땀과 호흡을 찾을 수 있다. 작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그러한 행위는 작품의 일부분처럼 철에 질감을 더하고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이러한 과정은 마치 구도자求道者가 깨달음을 얻기 위해 힘든 수행을 마다하지 않는 것처럼 작가 또한 작업 과정을 통해 자신과 작업의 존재 이유를 얻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길래_三根木 1_ 386×165×245cm _동파이프, 산소용접_2007
이길래는 일정하게 자른 동 파이프를 용접술로 덧붙여 유기적 형태를 만들어낸다. 개별 파이프 단면은 마치 세포처럼 하나하나 이어져 하나의 생명력을 가진 존재로 재탄생한다. 작가는 운전 중 우연히 접한 트럭에 적재되어 있는 파이프의 모습에서 작업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한다. 작가는 생명과 자연, 원시성에 관심을 가지며, 우리 문화의 고고성을 나타내기 위해 소나무를 소재로 한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동 파이프를 망치로 두드려 만든 길쭉한 타원형의 모습은 두꺼운 소나무의 표피를 연상시키며, 선으로 이어진 그것은 입체이지만 평면처럼 드로잉을 보는 듯하다.
김윤재_하우스5_철 위에 혼합재료_80x40x80_2014
김윤재의 작품은 오랜 시간 바다에 잠겨 있다 인양된 유물처럼 거칠고 다듬어지지 않은 태곳적 날것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준다. 작가는 사람의 몸에 자연을 융합하는 지난한 작업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작가 특유의 세계관은 연대나 국적을 특정할 수 없는 기와집들이 크고 작은 군집을 이루며 주로 인간 형상으로 나타난다. 또 예로부터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였던 개와 말의 형상을 빌어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고민과 현대사회에 대한 비판을 담아내고 있다.
전영일_조용한 확산Ⅰ_스틸, 스테인리스 스틸, 한지_130×220×155cm_2015
전영일은 등불 조각가로 알려져 있다. 시임seam 용접을 통해 스테인리스 틀을 만들고 그 위에 한지를 붙인다. 그리고 틀 안에 불/조명을 넣어 빛을 밝혀야 마무리가 되는 작업 과정을 거친다. 대학에서 조각을 전공한 작가는 연등이라는 전통 문화를 현대미술과 접목시켜 전통적 조형미와 현대적 미감으로 재구성하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현대사회의 첨단 기술들 앞에 옛 것은 하찮게 여겨지며 사라져가는 시대에 우리의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며 현대 등조각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해가고 있다.
불은 오랜 시간 우리와 함께해왔던 동반자였다. 인류가 생활하고 발전, 진화하는 데 불은 중요한 수단이 되었으며, 인류 문명과 함께 발전해왔다. 이번 현대용접조각전<불로장생長生>은 불이 만들어낸 예술, 불로 전하는 영원한 미감에 대해 조명하는 전시이다. 고명근, 김선혁, 김윤재, 김재각, 이길래, 이성민, 전영일 등 7인이 보여주는 특유의 형식과 방법은 현대미술, 특히 조각의 다양한 양태를 이해하고 이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글/ 남소연, 성남문화재단 홍보미디어부 과장
/ <아트뷰>의 모든 저작물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습니다. 게재된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성남문화재단의 공식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 <아트뷰>의 일부 기사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원 파일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성남미디어센터 시민라디오제작단 최윤진 님의 목소리 기부와 편집으로 제작되는 음원은 성남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