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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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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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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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불화장 보유자 이연욱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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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화
불화는 불탑, 불상 등과 함께 불교의 신앙 대상으로, 제작 형태에 따라 탱화, 경화, 벽화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특히 탱화는 복장식, 점안식 등의 신앙 의식 절차를 거쳐 불단의 주요 신앙대상물로 봉안된다. 우리나라 전통사 찰에 전해오는 불화는 탱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불화 제작을 담당하는 장인을 특별히 금어, 화승, 화사, 화원이라 부르기도 하였다.
보물 제1256호 칠장사 삼불괘불탱화 중 보현보살 모사작업
불화장 이연욱
“우리네 전통은 유지하는 것만큼 중요한 게 한 단계 발전시키는 일입니다. 조선시대 불화의 설채법, 구도 등을 그대로 재현하되, 한 발 나아가는 일이 정말 어려웠습니다.”
싸리눈이 내리긴 해도 겨울치곤 포근했던 18일 화성 불화장에서 만난 금초 이연욱(59) 불화장의 첫마디는 뜻밖이었다. 조선시대 기법을 재현한 불화들로 가득한 공간에서 “전통이란 게 잇는다고만 되는 건 아니다”라고 밝히는 모습에선 중요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장 이수자와는 좀체 어울리지 않는다는 느낌도 받았다. 하지만 이연욱 불화장의 말에 공감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산중탱화 출초작업
부처님 말씀 그림으로 옮긴 불화
이연욱 불화장은 43년째 사찰 내 불화를 모사하는 불화가다. 19세기 전통기법과 채색을 꼼꼼히 연구해 되도록 똑같이 재현한다.
불화는 부처님 말씀, 즉 경전의 내용을 그림으로 옮긴 종교화다. 사찰의 벽에 그리는 벽화형식이 많다. 청, 적, 황, 흑, 백색의 오색을 기본으로 하는 오색탱화, 바탕을 먹으로 하는 먹탱화, 바탕을 붉은색으로 하는 홍탱화 외에도, 다양한 색상으로 표현하는 후불탱화, 신중탱화, 칠성탱화, 지장탱화 등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부처님설법도, 팔상성도, 십우도 등 벽화와 단청까지 형식도 다채롭다.
이연욱 불화장은 이런 불화를 종합미술 이라고 표현했다. “인물, 산수, 동물, 문양 등을 두루 섭렵해서 그릴 줄 알아야 하고, 벽화, 탱화, 별화 등 형식도 고루 공부해야 비로소 불화 한 점이 완성된다”는 그는 방 한켠에서 완성 중인 밑그림에 직접 채색하는 모습도 보여줬다.
국보 제296호 칠장사 오불회괘불탱화 원형 모사작업
전남 쌍봉사 벽화작업
세필 붓으로 밑그림을 따라 그려나가는 캔버스는 이연욱 불화장보다 훨씬 컸다. 밑그림이 그려진 캔버스 안에 들어앉아 집중하는 모습에선 그림 속 한
장면으로 들어가 있는 듯 보이기도 했다. 높이 10미터, 넓이 6미터나 되는
작품도 있다. 이렇게 손수 작업하는 데만 꼬박 1년이 걸린다. 많게는 2~3년까지 걸리기도 한다.
“오직 머리로 구성해 손으로 표현하는 100% 수작업이라, 과정이 정말 복잡해요.”
불화 한 작품이 완성되는 과정을 묻자, 이연욱 불화장은 아예 작품집 한 권을 들고 왔다. “먼저 목탄으로 스케치를 한 다음 먹으로 정밀하게 초를 뜨고, 한지를 7겹 붙이고, 그 위에 다시 천을 붙이고 아교포수를 하고 말립니다. 그것을 떼어내 먹그림을 다시 한 후 비로소 채색에 들어가죠.”
작품을 할 때에는 아침을 먹고 저녁 6시까지 꼬박 매달린다. 작품 완성에만 몰두할 수도 없다. 전통기법을 계속 연마해야한다. 불화의 전통이 워낙 방대해 이연욱 불화장과 같은 장인이라도 하루 공부를 건너뛸 수 없기 때문이다.
피나는 노력 없으면 전통 잇기도, 발전도 없어
방 벽면 곳곳에 걸린 불화와 작품집의 작품들을 짚어가며 자세히 소개하는 그가 불화를 시작한 계기가 궁금해졌다. 이유는 간단했다.
“제 고향이 경남 산청군 단성면 이에요, 문익점 선생이 목화씨를 들여와 처음 재배한 곳입니다. 문익점 선생의 신도비가 있는 비각에 스승인 김한옥 선생이 단청을 그리러 오신 거예요. 정말 멋있었어요.”
그때부터 배우고 싶다고 매달려 시작한 게 열 일곱 살 때다.
“허락만 받으면 멋지게 단청 그림을 가르쳐 주실 줄 알았는데, 페인트통을 건네주시더니 페인트칠부터 하라고 하시는 거예요. 생각했던 모습이랑은 달라서 처음엔 불만도 많았죠.”
불평은 했지만 연습을 멈출 수 없었던 그는 낮엔 단청을 하고, 밤엔 불화공 부를 이어갔다.
“10여 년간 하루 두세 시간 정도 잤다”는 그는 노력 끝에 박준주·한석성 선생 등 이름있는 스승들에게 발탁돼 본격적으로 단청기술과 벽화, 불화를 지도 받기도 하였다.
전북, 완주 송광사 지장전 벽화작업
불화를 전수받기 시작하고 처음 그린 건 시왕초. 시왕은 죽은 이의 죄에 경중을 매기는 열 명의 왕으로, 이들을 그린 초본이 시왕초다. 시왕초를 수백 장 그리다보면 안 보고도 그릴 수 있을 정도가 되는데, 그제야 비로소 보살초로 넘어간다. 보살초, 금강 역사초, 신중초, 사천왕초를 단계별로 그리다보면 최후의 과정인 부처님초에 이른다.
이 불화장은 1987년 중요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장이었던 원덕문 스님의 문하에 입문해 전통불화를 배웠다. 김한옥 선생에게 단청에 대해 배우고, 원덕문 스님에 전통불화 기법 중에 순금바탕에 불화를 그리는 기법을 익히는 행운도 있었지만, 그것만으론 부족하다.
“앞서 말했듯이 피나는 노력과 연구가 필요해요. 전통불화는 너무나 광범위 해서 한 분야만 공부해서는 아마 단 한 점도 완성할 수 없을 겁니다.”
그의 이런 신념의 결과는 황금탱화에서 잘 나타난다. 황금탱화는 바탕을 원형이나 선으로 고분(高粉: 불화나 단청에서 화면이 두드러지게 보이도록 그리는 일)해 순금을 붙이고, 그 위에 채색으로 그림을 그린 탱화로, 이 불화 장의 새로운 시도였다. 이연욱 불화장이 10여 년간 열정을 다해 피나는 노력 끝에 얻어낸 새로운 기법인 것.
“우리나라에서는 제가 유일하게 황금탱화를 그릴 수 있어요. 탱화에서 전통 고분생채색 기법은 탱화 일부분에만 금을 붙이던 기법인데, 과감하게 전체면에 금을 붙이고 그 위에 채색을 해봤어요.”
이연욱 화공은 황금탱화 기법으로 제14회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52호 수원 봉녕사 현왕탱화 원형모사 작품
국보 제296호 칠장사 오불회괘불탱화 모사작품
보물 제1256호 칠장사 삼불회괘불탱화 중 문수, 보현보살 원형 모사 작품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7호 불화장
지정일 | 2015. 11. 20 |
보유자 | 이연욱(1956년생) |
전수관 | 무형문화재 불화(佛畫) 주소 : 전수관,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효행로 20번길20 |
정보 | 불교미술감상실(www.danchung.or.kr) |
특기사항 | 생채색기법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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