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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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뜨거워봤던 사람만이 쿨할 수 있다
경영경제 분야 『쿨하게 생존하라』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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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하게 생존하라』
김호 지음, 모멘텀, 2014
뜨거워봤던 사람만이 쿨할 수 있다
김세나 - 콘텐츠큐레이터
“무슨 일 하세요?” “네, 저는 OO 회사 다녀요.” 처음 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자연스레 서로 하는 일에 관해 묻곤 하는데, 가끔 의아할 때가 있다. 본인의 직장이 자기가 하는 일을 대표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직장과 직업을 혼동하는 이들은 직장을 잃는 순간 자기 일이 사라져버렸다 여기고 낙담한다. 그러나 100세 시대, 대단한 능력자도 은퇴하고 난 이후의 삶이 반세기나 펼쳐진다. 게다가 소위 말하는 성공에 다다르는 이들은 극소수이지 않은가.
인생의 위기는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아무리 잘나가는 사람도 미끄러지고 엎어지고 자기 의지와는 상관없이 쉬어가야 할 때도 온다. 아무것도 준비되지 않은 사람은 위기가 찾아왔을 때 슬럼프에 빠져 잘나가던 때만 되새김질하며 자신의 현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이런 상황을 좀 더 이성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 바로 『쿨하게 생존하라』이다. 현재 자기 분야에서 어느 정도 일한다는 소리 좀 듣고, 더 나아가 자기 커리어를 진단해서 삶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라 할 수 있다.
저자 김호는 기업의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책과 대비책을 컨설팅하는 위기관리 전문가로 활동하다가 개인에게도 서바이벌 키트(극한 상황에서 생존하기 위해 꼭 필요한 도구)가 필요함을 깨닫는다. 그리고 말한다. 인생의 위기가 찾아왔을 때 서바이벌 키트만 있다면 쿨하게 생존할 수 있다고. 그가 미리 준비하길 권하는 인생 서바이벌 키트는 ‘직업’ ‘경험’ ‘관계’ ‘배드 뉴스’ ‘역사’ ‘균형’, 이렇게 6개 분야에 걸쳐 있다.
이 서바이벌 키트 전략에 따르면, 직장 다닌다고 직업 생기지 않으니 우리는 지속적으로 무엇이 재미를, 그리고 돈을 만들어 내는지 고민해야 한다. 자신에게 중요하고, 또 좋아하고, 새롭게 시도해보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더 나아가 이들을 활용하여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는지를 찾아야 한다. ‘행운(재미와 돈 모두를 만들어내는 영역)’ ‘취미와 보람(재미는 있지만 돈을 잘 만들지 못하는 영역)’ ‘생계(재미는 없지만 돈은 잘 만들어내는 영역)’ ‘불운(재미와 돈 모두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영역)’을 구분해서 말이다.
또 그는 ‘할 수 있다’를 ‘했다’로 만드는 사람만이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누구나 길은 알지만 소수만이 그 길을 걷는다. 성취와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는 ‘알기’가 아니라 ‘하기’이기 때문이다. ‘누가 그걸 모르나. 그래서 뭘 어떻게 하라는 거야?’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찬찬히 책을 읽어보자. 이 책이 여타 자기계발서들과 다른 점이 그것이다. 저자는 단순히 조언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할 수 있다’를 ‘했다’로 바꾸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직장을 다니다가 직업을 만들었다고 나름대로 자부하는 나로서 가장 공감되었던 이야기는 행복을 위해서는 친구가, 성공을 위해서는 아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말이었다. “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라는 옛말이 있는데, 그 말은 틀렸다. 사람이 연민을 가지기는 쉬워도 질투를 버리기는 어렵다고 하지 않던가. 내가 정말 잘되었을 때 시기하지 않고 진심으로 축하해주는 사람이 진짜 친구이다. 어려울 때는 친구보다 ‘아는 사람’이 더 필요하다. 마크 그라노베터가 쓴 논문 「약한 연대의 강력한 힘」을 보면 새로운 직장을 구한 사람들에게 일자리 정보를 준 사람은 친구가 아닌 그냥 아는 사람이었다. 자주 보진 않지만, 대단한 우정까지는 아니더라도, 연민을 가지고 나를 응원해주는 ‘그냥 아는 사람’이 나에게 도움되는 정보를 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이렇게나 중요한 ‘아는 사람’을 어떻게 만들까. 저자는 이를 “운을 높이는 가장 과학적이고 강력한 방법”이라고 표현했다. “이해관계가 없는 사람들, 즉 약한 연대에 있는 사람들을 평소에 기회가 있을 때마다 돕는 것입니다. (중략) 따뜻한 말 한마디, 고민을 들어주는 시간, 상대방의 장점을 공개적으로 칭찬해주는 것, 내 전문성을 발휘한 조언 한마디, 상대방에 대한 관심…. 이런 것들이 사람에게 감동을 주고 큰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책에는 인생의 나쁜 뉴스를 관리하는 방법, 미래를 돌아보고 과거를 계획하는 방법, 적당히 몰입하고(Go) 놀고(Play) 멈춰 서서 여유를 가지면서(Stop) 삶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 제대로 된 인생의 버킷리스트를 세우는 방법 등 그야말로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전략들이 가득하다. 그러나 그의 말을 자칫 ‘생존하기 위해 죽기 살기로 노력하라’라는 메시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오늘날 청년들은 ‘대충 살자’에 열광한다. 무의미한 것에서 의미를 찾는 이들을 일컬어 ‘무민(無meen)세대’라 부른다. 이들은 “걷기 귀찮아서 미끄러져 내려가는 북극곰처럼” “양말 색깔만 같으면 상관없는(짝짝이로 신는) 김동완처럼” 사는 삶을 지향한다. 누군가는 무민세대를 무언가를 성취하고자 하는 의지도 없고 노력도 하지 않는 한심한 이들로 볼지 모르겠다. 하지만 정말 대충 사는 사람들은 ‘대충 살아야겠다’라고 다짐하지 않는다. 이들은 단 한 번도 대충 산 적 없는 이들이기에, ‘대충 살자’라고 감히 외치며 각박한 현실을 최선을 다해 자기만의 기준을 가지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재미를 추구하며 인생의 또 다른 의미를 만들어가는 세대인 것이다.
『쿨하게 생존하라』가 전하는 메시지도 마찬가지다. 저자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레시피는 균형이다. 균형을 찾는다는 건 그가 즐겨 한다는 “간장 국수를 해 먹고, 밀크 팬에 우유를 데워 커피와 섞어 마시는” 것처럼, 비생산적이지만 작은 기쁨을 주는 일을 하는 것이다. 쿨하게 생존하기 위해서는 이렇듯 일과 삶의 균형을 잘 잡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 삶의 결정적인 오답을 피할 수 있는 ‘서바이벌 키트’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그가 말한 ‘생존’은 살아남기 위함이 아니라 살아가기 위함이므로. 그래서 그는 “희귀한 성공을 추구하며 위기에 빠지기보다는 직장에서 벗어난 이후에도 자신만의 직업과 스스로 일군 행복을 통해 균형 잡힌 삶을 살아가는 생존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일과 삶의 균형을 찾기 위해 뜨겁게 사는 사람이야말로 오늘날 쿨하게 생존할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쿨하게 사과하라』
김호· 정재승 지음, 어크로스, 2011
『나는 이제 싫다고 말하기로 했다』
김호 지음, 위즈덤하우스, 2018
『프레임』
최인철 지음, 21세기북스, 2016
김세나 - 콘텐츠큐레이터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