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눈먼 육친에 대한 사랑과 희생 그리고 구원
문학-고전-산문 분야 『심청전』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심청전』
정출헌 엮음, 배종숙 그림, 전국국어교사모임 기획, 휴머니스트, 2013
눈먼 육친에 대한 사랑과 희생 그리고 구원
권순긍 - 세명대 미디어문화학부 교수
『심청전』에서 눈먼 아비를 위해 인당수에 몸을 던지는 심청의 행위가 과연 효인가, 불효인가? 아버지를 위해 몸을 바쳤으니 지극한 효(孝)임에는 틀림없지만, 죽음으로써 부모의 마음을 아프게 했으니 막대한 불효(不孝)이기도 하다. 효가 무엇인가를 설명한 『효경(孝經)』에 의하면 효의 기본은 부모가 물려준 몸을 그대로 보존하는 것이라 한다. 그런데 심청이는 부모가 물려준 그 몸을 죽음으로 내몰았으니 이야말로 불효막심한 것이다. 그런데 효의 공식대로 심청의 행위를 ‘불효’로 규정짓다 보면 뭔가 잘못됐다는 느낌을 떨칠 수 없다. 아니, 심청의 행위가 불효막심하다니! 이 말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공양미 삼백 석을 몽은사로 보내기로 약속한 아버지를 위해 심청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겠는가? 눈을 뜰 수 있다는 말에 앞뒤 헤아려 보지도 않고 부처님 앞에 덜컥 약속한 아버지를 원망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미 엎질러진 물이고, 쏘아 버린 화살이다. 실낱같은 희망으로 공양미 3백 석을 바치고 부처님의 기적을 바랄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되어버렸다. 한 때 끼니도 제대로 이어갈 수 없는 극도의 가난 속에서 심청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유일한 재산인 자신의 몸을 팔아 공양미를 마련하는 것뿐이다.
이런 심청의 행위는 봉건적 윤리 규범인 ‘효’가 아니라, 기꺼이 자기희생을 감수하는 육친에 대한 깊은 사랑에서 비롯된 것이다. 온 동네를 돌아다니며 젖동냥을 하여 죽을 수밖에 없었던 자신을 키워 준 눈먼 아비에 대한 인간적 보답, 아니 그러기 때문에 더할 수 없는 육친에 대한 사랑인 것이다. 그 부분을 「심청가」는 이렇게 노래한다.
“심청이 거동 봐라. 바람맞은 사람같이 이리 비틀 저리 비틀, 뱃전으로 나가더니 다시 한 번 생각한다. ‘내가 이리 진퇴함은 부친의 정(情) 부족함이라!’ 치마폭 무릅쓰고 두 눈을 딱 감고 뱃전으로 우루루루루루루, 손 한 번 헤치더니 강상으로 몸을 던져, 배 이마에 거꾸러져 물에 가 풍.”(한애순 창본)
심청이가 죽기를 주저하다가 ‘부친의 정’을 생각하고 과감하게 인당수에 몸을 던지는 대목은 『심청가』의 ‘눈’이라 일컬어진다. 그만큼 슬프고도 처절하기에 모든 사람을 감동시킨다. 그 감동은 죽음 앞에 두려워 떠는 지극히 나약하고 인간적인 심청의 모습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버지를 위해 자신의 몸을 던지는 고귀한 자기희생에서 비롯된다. 그래서 무수한 작품에서 ‘하늘이 낸 효녀’란 뜻의 ‘출천효녀(出天孝女)’란 표현을 쓰고 있다. 단순히 자기 몸을 보존해서 부모가 물려준 것을 지킨다는 봉건적 윤리규범인 효를 초월하여 자기희생을 극찬한 표현이다.
『심청전』이 여느 판소리계 소설과 구별되는 특징을 찾는다면 주인공인 심청에 맞서는 적대자(Anti-Hero)가 없다는 점이다. 다른 작품에서는 춘향/변학도, 흥부/놀부, 토끼/용왕 등 인물들이 대립 구도를 보이는 데 비해 『심청전』은 심청에 맞설만한 적대자가 없다. 대신 그 자리에 ‘세계의 횡포’가 존재한다. 눈먼 아비의 자식으로 태어나 이레 만에 모친을 사별하고 저 냉혹한 세계에 내동댕이쳐진 어린 심청은 처절하고 가혹한 운명을 감내할 수밖에 없다.
양반의 후예인 심학규는 운수가 불행하여 이십에 눈이 멀고 가세는 점점 기울어졌다. 게다가 그의 부인 곽 씨는 평생 고생하다 딸 낳은 지 이레 만에 ‘산후별증’으로 세상을 떠난다. 하지만 이것으로 세상의 모든 고난이 끝난 게 아니다. 눈 먼 아비와 어린 딸이 헤쳐나가야 하는 운명은 더 가혹했다. 동네 아낙네들을 찾아 이집 저집 젖동냥을 다녀야 했던 심봉사의 딱한 처지를 생각해보라. 어린 애기를 안고 지팡이로 더듬거려 김매는 데도 가고, 빨래터에도 가고, 우물가에도 찾아가 젖동냥을 하여 심청을 살려냈던 것이다.
심청은 또 어떤가? 나이 예닐곱 살부터 눈먼 아비를 먹여 살리기 위해 “어머니는 세상 버리시고 우리 아버지 눈 어두워 앞 못 보시는 줄 뉘 모르겠어요? 십시일반(十匙一飯)이오니 밥 한술 덜 잡수시고 주시면 눈 어두운 저의 아버지 시장을 면하겠습니다.” 하며 이집 저집 구걸을 다녔으니 그 신세가 얼마나 처량했으면 심봉사조차도 “모진 목숨 구차히 살아서 자식 고생만 시킨다”고 한탄할 정도였다. 눈 먼 아비와 어린 딸이 벌이는 광포한 세계와의 대결은 처절할 수밖에 없다. 그야말로 모진 운명과의 사투(死鬪) 그 자체다. 얼마나 처절했으면 신소설의 작가 이해조가 『심청전』을 일러 ‘처량 교과서’라고 불렀겠는가.
이런 모진 고난을 극복하기 위해 『심청전』은 여느 판소리계 소설과는 달리 많은 환상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 우선 ‘영웅소설’에서나 보이는 천상계 개입과 ‘적강 모티프(Lost Paradise Motif)’를 지니고 있다. 심청은 원래 서왕모의 딸로 하늘의 선녀인데 죄를 지어 인간 세계에 유배 와서 그 벌로 모진 고난을 겪는다는 것이다. 실상 그 죄라는 것도 천 년에 한 번 열리는 복숭아를 진상하러 가다가 친구를 만나 노닥거리느라 늦은 것에 불과하니 죄랄 것도 아니다. 이 때문에 심청이 겪는 고난은 충분히 극복될 수 있으리라는 안도감을 준다. 마치 액션 영화에서 주인공인 영웅이 절대 죽지 않으리라는 믿음을 갖듯이 말이다.
두 번째는 용궁 환생이다. 인당수에 빠진 심청이가 다시 살아나 황후가 되는 얘기다. 『심청전』은 인당수에 빠지는 대목을 중심으로 모진 고난이 이어지는 전반부와 다시 환생하여 영화롭게 되는 후반부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영광의 후반부는 용궁 환생으로 서막을 연다. 그리하여 심청은 저 깊은 물 속 죽음의 세계에서 화려한 삶의 세계로 환생하는 것이다. 그리고 모진 고난은 끝나고 광명의 세계만이 그 앞에 펼쳐진다. 깊은 물에 들어감으로써 고통스러웠던 과거를 씻어버리고 깨끗하게 다시 태어난 것으로 ‘심청(沈淸)’이란 이름 역시 “물에 잠겨 깨끗하게 되었다”는 뜻을 담고 있다. 기독교를 비롯한 많은 종교의식에서 물에 잠겨 죄를 씻어내고 깨끗한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는데, 물은 생명의 근원으로 곧 환생이나 부활과 같은 새로운 삶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맹인들의 개안(開眼)이다. 용궁 환생이 앞으로 펼쳐질 영광된 삶의 서막이라면 심봉사를 비롯한 맹인들의 개안은 그 절정에 해당된다. 그 장면을 보자.
“황후께서 버선발로 뛰어내려 와서 아버지를 안고, ‘아버지, 제가 정녕 인당수에 빠져 죽었던 심청이어요.’ 심봉사가 깜짝 놀라, ‘이게, 웬 말이냐?’ 하더니, 어찌 반갑던지 뜻밖에 두 눈에서 딱지 떨어지는 소리가 나면서 두 눈이 활딱 밝았다. 그 자리에 가득 모여 있던 맹인들이 심봉사 눈뜨는 소리에 일시에 눈들이 뜨이는데, ‘희번덕, 짝짝’ 까치새끼 밥 먹이는 소리 같더니, 뭇소경이 밝은 세상을 보게 되고, 집 안에 있는 소경, 계집 소경도 눈이 다 밝고, 배 안의 소경, 배 밖의 맹인, 반소경, 청맹과니까지 모조리 다 눈이 밝았으니, 맹인에게는 천지개벽 하였더라.”(완판본)
말 그대로 모든 민중의 고통이 한순간 해소되는 새로운 광명의 세상, 곧 ‘천지개벽’의 세상이 열린 것이다. 더욱이 심봉사 한 개인만 눈을 뜬 게 아니라 같은 순간 모든 맹인이 눈을 떴다는 것은 새로운 광명의 세계를 꿈꾸는 수많은 민중의 염원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심청이 고귀한 희생을 통해 아비인 심봉사뿐만 아니라 모두를 구원한 것이다. 『심청전』은 이처럼 육친에 대한 사랑과 여기서 연유된 고귀한 희생을 통한 구원의 이야기로 매듭지어진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마야』
송영복 지음, 상지사, 2005
『심청』
황석영 지음, 문학동네, 2003
『희생양』
르네 지라르 지음, 김진식 옮김, 민음사, 2007
권순긍 - 세명대 미디어문화학부 교수
1990년 성균관대학교에서 활자본 고소설을 연구해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3년부터 현재까지 세명대학교 미디어문화학부 한국어문학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며 연구하고 있다. 2008년 헝가리 부다페스트 엘테 대학교에 한국학과를 창설하고 헝가리 학생들에게 한국문학과 한국문화를 가르친 바 있다. 저서로는 『활자본 고소설의 편폭과 지향』『고전소설의 풍자와 미학』『고전소설의 교육과 매체』『고전, 그 새로운 이야기』 등이 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