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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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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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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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문제적 개인 홍길동, 문제적 작가를 만나다
문학-고전-산문 분야 『홍길동전』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홍길동전』
허균 지음, 김탁환 옮김, 백범영 그림, 민음사, 2009
문제적 개인 홍길동, 문제적 작가를 만나다
송성욱 - 가톨릭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한국 소설을 통틀어 『홍길동전』보다 유명한 소설은 아마 없을 것이다. 『춘향전』이 쌍벽을 이룰 수 있을지 모르지만 『홍길동전』은 『춘향전』보다 훨씬 앞서 창작되었기 때문에 인기를 누린 세월이 그만큼 더 길다. 『춘향전』의 유명세에는 판소리가 한몫을 했지만 『홍길동전』은 주인공의 이름값이 한몫을 했다.
고전소설 주인공 대부분이 가상의 인물이지만 홍길동은 실존 인물이다. 그것도 이름만 들어도 사람을 떨게 만들었던 조선시대 최고 도둑 중 한 명이다. 영화 『군도』를 본 관객들이라면 알겠지만 조선시대 백성 중에는 관리의 학정을 견디다 못해 산으로 숨어들어 무리를 만들고 도둑 집단 즉 군도를 형성하는 경우가 다수 있었다. 규모나 활동 측면에서 임꺽정, 홍길동, 장길산 등이 이끄는 군도가 크게 이름을 날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중에서도 홍길동은 의금부가 직접 나서 체포를 할 정도로 위세가 대단한 군도의 우두머리였다. 그런 만큼 조선시대 독자들에게 『홍길동전』은 각별한 소설로 인식되었을 것이다.
『홍길동전』은 실존 인물 홍길동을 모델로 하지만, 작가 허균의 개인적 삶이 묘하게 결합되어 있는 허구적 구성의 소설이다. 소설 속의 활빈당 이야기는 홍길동의 실제 행적과 간접적 연관이 있고, 적서차별과 같은 이야기는 허균과 삶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크게 보아 네 가지로 구분된다. 적서차별을 다룬 부분, 활빈당 활동을 다룬 내용, 나라에서 홍길동을 쫒는 부분, 율도국 건설 등 네 가지 이야기가 순차적으로 전개된다.
길동은 시비(侍婢) 춘섬의 몸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집안에서는 적서차별의 갈등을 겪을 수밖에 없는 운명을 타고 났다. 현대 시각에서 볼 때 사실 이 부분은 문제가 심각하다. 길동의 부친과 시비 춘섬과의 결연이 남성에 의한 일방적 희롱의 성격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적서차별이라는 당시의 사회적 제도도 문제가 크지만 근본적으로 적서를 발생시킨 과정이 더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설에서는 적서차별만 문제 삼지, 홍 판서의 춘섬 희롱 사건은 전혀 문제 삼지 않는다. 이 점은 당시 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견지하는 『홍길동전』과 조선시대 가부장제의 한계라고 할 수 있겠다.
적서차별의 갈등을 겪는 홍길동은 부친에게 ‘호부호형’(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고 형을 형이라 부름)을 허락받지만, 길동을 시기하는 무리와 갈등을 극복하지 못하고 가출을 단행한다. 자객의 습격 등 살해의 위협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자신의 이름을 세상에 드러내려는 의도가 가출의 결정적인 동기라고 볼 수 있다. 적서차별의 문제가 ‘호부호형’의 허락으로는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적서차별이 엄연히 존재하는 사회에서, 가출한 길동이 자신의 이름을 드러낼 수 있는 일은 그리 많지 않았을 것이다. 의기에 찬 홍길동이 만난 사회는 탐관오리, 굶주린 백성, 살 길을 찾아 나온 도적 무리가 존재하는 세상이었다. 이미 집안에서 신분적 불평등을 경험한 길동은, 사정은 다르지만, 사회에서도 불평등을 목도하게 된다. 이로 인해 길동은 활빈당을 조직하여 군도를 결성하고 탐관오리의 재물을 빼앗아 가난한 백성을 돕는다. 조선시대 군도의 전형적인 모습이자 실존인물 홍길동과의 연관성을 짐작하게 하는 부분이다.
홍길동의 소동이 거세지자 나라에서는 온 힘을 다해 잡으려 하지만 도술을 자유자재로 부리는 홍길동을 끝내 잡지 못한다. 홍길동은 스스로 임금 앞에 나타나 조선을 떠날 것을 약속한다. 여기에서 눈 여겨 볼 부분은 길동이 벼슬을 요구하고, 임금과 만나는 장면이다. 소설 장면이 아니라 실재 현실이었다면 도둑 우두머리와 임금의 독대, 일개 도둑이 임금에게 벼슬 요구하는 장면은 상상도 하지 못할 장면이다. 길동은 임금 앞에서 당당하게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고 당당하게 요구했다. 조선시대나 현대의 독자들 모두 이 장면을 보면서 당당함의 아름다움을 맛보았을 것이다.
임금과 만남 이후 길동은 마침내 조선을 떠나 율도국이라는 나라를 세운다. 이 율도국에서 길동은 왕이 되어 도불습유(道不拾遺), 산무도적(山無道賊). 즉, 길에 떨어진 것을 줍지 않고 산에는 도적이 없는 행복한 국가를 만든다. 자신이 태어난 조선이라는 나라에서 꿈꿀 수 없었던 일을 실현한 것이다. 이 율도국은 어쩌면 소설 속 홍길동이 아니라 실존인물 홍길동과 가난을 참고 살았던 당시 백성의 염원이자 이상향이었을 것이다. 따라서 율도국은, 이보다 한참 뒤에 창작된 연암의 박지원의 『허생전』에서 허생이 세운 또 하나의 이상국 무인도와도 대비된다.
『홍길동전』을 수식하는 말은 무수히 많다. 그중에서 허균이 실존인물 홍길동을 소재로 창작한 한국 최초의 국문소설이라는 수식어가 모범 답안일 것이다. 실존인물 홍길동에 대해서는 앞서 언급했으니 마지막으로 작가 허균에 대해서 말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홍길동전』을 허균이 창작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있지만 작가의 개인사가 작품의 내용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여전히 허균은 『홍길동전』의 작가로 인정받는다.
허균은 조선을 대표하는 시인이자 여성 시인으로 유명한 허난설헌의 동생이다. 허균은 선조와 광해군 시절을 모두 보낸 사대부로, 광해군 5년에 ‘일곱 서자의 난’에 연루되었던 인물이다. 사람의 재주에 귀천이 따로 없다는 「유재론」, 천하에 두려워해야 할 존재는 오직 백성이라는 「호민론」 등의 글을 남기기도 했다. 그렇기 때문에 허균은 당대 비판 지식인 중 한 명으로 인식된다. 『홍길동전』의 전반부가 적서차별로 시작하여 시종일관 사회 비판적인 논지를 유지하는 이유도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유재론」과 「호민론」을 소설로 형상화한 것이 『홍길동전』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허균은 자신의 생각을 소설에 담기 위해 허구적 인물을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하필이면 당시의 가장 문제적 인물인 홍길동을 택했던 것은 그가 얼마나 파격적인 인물이었는지를 짐작케 한다. 따라서 『홍길동전』은 문제적 개인 홍길동과 문제적 작가 허균의 만남으로 탄생한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전우치전』
작자 미상, 김남일 옮김, 창비, 2006
『장길산』 (전12권)
황석영 지음, 창비, 2004
『임꺽정』 (전10권)
홍명희 지음, 박재동 그림, 사계절, 2008
송성욱 - 가톨릭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고전소설이 주 전공이며, 주요 저서로 한국 대하소설의 미학 『조선 시대 대하소설의 서사문법과 작가의식』 등이 있다. 역서로 『구운몽』 『춘향전』 『사씨남정기』 등이 있으며, 최근 논문으로 「고전소설의 이원적 구조와 TV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와 〈도깨비〉와의 비교를 중심으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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