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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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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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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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광장을 찾아 나선 여정 그리고 그 이후
문학-현대-산문 분야 『광장』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광장』
최인훈 지음, 문학과지성사, 2008
광장을 찾아 나선 여정 그리고 그 이후
정영훈 경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광장』은 등단한 지 1년밖에 안 된 최인훈을 일약 문단을 대표하는 젊은 작가로 만든 작품이다. 이 책이 발표된 것은 4·19혁명이 일어나고 반년 정도 지난 후인 1960년 11월이다. 최인훈은 “저 빛나는 4월”이 아니었다면 『광장』은 쓸 수 없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로써 최인훈이 『광장』을 쓸 때 4·19혁명의 영향이 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혁명이 일어나기 전에 쓰인 최인훈의 다른 작품들은 구체적인 현실 문제로부터 약간 거리를 두고 있다. 일례로 혁명이 일어나기 전에 탈고한 중편 「가면고」는 자아를 완성하기 위한 인물의 고투를 환상적인 수법으로 형상화했다. 그에 비해 『광장』을 비롯한 그 이후의 작품들은 동시대의 문제를 보다 직접적으로 문제 삼는다. 최인훈은 혁명을 계기로 현실에 성큼 다가섰고, 이로써 『광장』이라는 걸작이 탄생하게 되었다.
『광장』은 이런 이야기를 들려준다. 주인공 명준은 철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이다. 그의 아버지는 만주에서 항일운동을 하던 혁명가로 해방과 함께 귀국한 뒤 곧바로 월북했다. 남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삶을 살던 명준은 북한에서 대남 선전활동을 하는 아버지 때문에 경찰서에 끌려가 구타를 당하고, 소개로 만난 여대생 윤애와 연애를 하지만 그마저도 신통치가 않다. 그러던 중 우발적으로 월북을 하게 되었고, 거기서 아버지와 재회한다. 하지만 혁명가였던 아버지가 남쪽 부르주아 가정의 여느 가장과 다름없는 삶을 살고 있고, 혁명적 분위기로 가득 차 있을 것으로 생각했던 북한 사회의 모습은 그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무용수인 은혜와 사랑에 빠지지만 결국 배신을 당하고, 그즈음 전쟁이 일어나 명준도 참전한다. 그 후 두 사람은 기적적으로 재회하지만 은혜의 죽음으로 관계를 이어가지 못하고, 인민군 포로로 잡힌 명준은 포로 송환 과정에서 남과 북 모두를 거부한 채 중립국을 택한다. 명준은 제3국으로 가던 도중 바다로 투신한다.
이 책에서 눈여겨볼 것은 남한에서 북한을 거쳐 중립국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이다. 명준이 북한을 택한 이유는 남한 사회의 모습이 만족스럽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정치와 경제, 문화 제반 영역을 차례로 언급하며 남한 사회에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신념을 자유롭게 교환하고 이를 통해 공동체 전체가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광장이 없다고 비판한다. 저마다 자신의 밀실을 가꾸는 데만 골몰하고 광장은 죽어 없어진 곳, 이것이 명준이 파악한 남한 사회의 본질이다. 북한 사회는 정확히 그 맞은편에 자리하고 있다. 명준은 그곳에 가면 광장을 찾을 수 있으리라 믿었다. 이는 월북을 선택한 동기였다. 그러나 그는 곧 북한 사회가 밀실 없는 광장, 당에 의해 모든 것이 결정되고 인민에게는 복창만 허락되며, 각자의 비밀을 가지고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는 내밀한 공간은 허용되지 않는 감옥 같은 곳임을 깨닫게 된다. 포로 송환 과정에서 명준은 중립국을 택한다. 남쪽에는 광장이 없고, 북쪽의 광장은 진정한 의미의 광장이 아니었기에 그는 제3의 공간을 찾아 나선 것이다.
광장을 찾고자 하는 명준의 노력은 사랑을 완성하고자 하는 욕망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광장은 개인이 만나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고, 이 점에서 연인과의 사랑은 광장의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예시다. 남한에서 대학생으로 지내는 동안 책에 탐닉하고 자기세계를 가꾸는 데만 골몰했던 명준을 바깥 세계로 끌어낸 것은 윤애였고, 북한에서 그 역할을 한 것은 은혜였다. 그러나 남한과 북한 현실에서 광장을 발견할 수 없었던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명준의 사랑 또한 실패한다.
명준은 윤애가 육체관계를 거부할 때 상심에 빠지고, 은혜가 자신의 요구를 물리치고 무용수로서의 꿈을 이루기 위해 모스크바 공연에 나섰을 때 절망한다. 이런 명준의 모습은 다분히 자기중심적이고 유아적이다. 명준이 사랑에 실패한 원인은 두 사람이 그를 배신해서가 아니라 그가 아직 미숙했기 때문일 것이다. 현실에서 광장을 경험할 수 없었던 이유가 남과 북 양쪽 체제의 한계 때문이었다면, 사랑의 실패는 명준의 한계라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 객관적 정세의 미숙과 개인의 한계가 두루 작용하여 광장의 실현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는 셈이다.
명준의 중립국 행은 이 이중의 실패에 뒤이은 선택이다. 그렇다면 중립국은 개인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광장이 될 수 있을까. 혹 그곳에서 누군가를 만나 사랑을 이룰 수 있을까. 중립국을 선택했을 때 명준은 내심 기대하는 바가 있었는데, 그것은 과거의 자신과 결별한 채 이제 와 다른 “전혀 새로운 인간”으로 살아가는 것이었다. 이는 광장을 추구해온 이제까지의 행보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어쨌거나 명준은 이것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 적어도 두 마리 갈매기가 나타나 과거를 환기시키기 전까지는.
이 책의 초반부는 이 문제를 둘러싸고 벌이는 명준과 두 마리 갈매기 사이의 첨예한 갈등을 잘 보여준다. 이후 서사는 회상을 통해 과거의 사건이 전면화되고, 명준이 두 마리 갈매기와 화해하는 쪽으로 나아가는데, 이는 명준이 자신의 과거를 인정하고, 자신이 저지른 여러 잘못에 대해 용서를 구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 대목에서 그는 중립국 행을 포기하고 두 마리 갈매기가 상징하는 그녀들과의 재회를 꿈꾸며 “또 하나 미지의 푸른 광장”인 바다로 뛰어든다. 바다는 그가 마침내 다다르게 된 광장이었던 것이다.
작가는 당시 강력한 반공주의를 표방했던 자유당 정권 아래서, 밀실과 광장이 서로 소통하는 공간에 이르기 위해 월북을 감행하고, 거기서도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자 마침내 중립국을 택하는 이야기를 쓰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광장』은 4·19혁명 직후의 자유로운 분위기와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온 통일 논의에 상당한 정도로 빚을 지고 있다. 명준이 마지막 선택지로 중립국을 택한 것은 혁명 이후 상당수의 사람들이 통일 방안으로 오스트리아식 영세중립국을 표방했던 것과도 맥을 같이한다. 최인훈은 명준에게 현실 속의 광장을 허락하지 않는데, 이는 현실주의자로서의 그의 면모를 보여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이제까지 이 책은 분단 체제가 공고히 유지된 상황 속에서 읽혀 왔다. 이 체제가 와해되고 나면 아마 지금까지와는 다른 맥락으로 읽히게 될 것이다. 그때 『광장』은 독자들에게 어떤 작품으로 이해될지 궁금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최인훈 지음, 문학과지성사, 2009
『화두』(전2권)
최인훈 지음, 문학과지성사, 2008
『광장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
김욱동 지음, 문학과지성사, 1996
정영훈 - 경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2004년 중앙신인문학상 평론 부문을 수상하며 등단했다. 계간『세계의 문학』 편집위원을 역임했고, 현재 경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최인훈 소설의 주체성과 글쓰기』 『윤리의 표정』 『한평생의 지식』(공편)이 있고, 논문으로 「최인훈 소설의 여성 인식」 「최인훈 소설에서의 반복의 의미」 「1970년대 구보 잇기의 문학사적 맥락」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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