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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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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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민족문화의 장관, 겨레어의 보물창고
문학-현대-운문 분야 『미당 서정주 전집 1 – 시』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미당 서정주 전집 1 – 시』
서정주 지음, 은행나무, 2015
민족문화의 장관, 겨레어의 보물창고
윤재웅 - 동국대 국어교육과 교수
미당 서정주는 15권의 시집을 냈다. 1972년 일지사에서 『서정주 문학전집』이 출간되었는데, 기존 시집에 수록되지 않은 55편이 거기 수록되었다. 이를 포함, 15권 시집 전체에 수록된 작품이 950편이다. 신문 잡지 등에 발표했으나 시집 미수록 작품까지 합하면 1200편이 넘는다.
1000편 시의 성취도 가볍지 않지만, 서정주만큼 대표작이 많은 시인도 우리 문학사에 없다. 소월, 지용, 백석 등이 이름을 겨룰 만하나 그 질적 성취에서 견주기 어렵다. 소월은 낭만적 애상에 출중했으나 젊은 채로 갔고, 지용은 우리 언어의 새로운 모습을 다채롭게 보였으나 생의 현묘한 경지를 펼치지 못했으며, 백석은 민족문학에 치중했지만 세계문학의 보편성에 이르지 못했다.
문학사를 눈 주어 살펴보라. 열정, 모순, 방황, 전통, 현실, 신화, 역사, 종교, 여행, 달관 등이 한 데 뒤섞인, 다양하고 풍요로운 목소리를 서정주 외의 다른 시인들에게서는 들을 수 없지 않은가. 모국어의 절묘한 어법과 가락마저도 서정주가 독보건곤(獨步乾坤)이다. 민족문화의 장관(壯觀)이요 겨레어의 보고(寶庫)라 불러도 손색없다.
서정주를 마음먹고 읽은 독자라면 이 말을 금세 이해한다. 이런저런 선입관 없이, 유행하는 시대 담론에 휘둘리지 않고, 그의 시를 소리 내어 읽어 몸에 감아 본 이들은 언어의 심층 속 무형(無形)의 힘에 가슴 떨리는 경험을 한다. “스물세 해 동안 나를 키운 건 팔할이 바람이다”(「자화상」)와 같은 경구. “무어라 강물은 다시 풀리어/ 이 햇빛 이 물결을 내게 주는가”(「풀리는 한강 가에서」)와 같은 절창. “내 마음속 우리 님의 고은 눈썹을/ 즈믄 밤의 꿈으로 맑게 씻어서/ 하늘에다 옮기어 심어 놨더니”(「동천」)와 같은 음악의 경지에 다다른 시혼의 세계는 비슷하게 흉내 내기도 어렵다.
요컨대 서정주라는 시적 개성이 펼쳐 보여주는 ‘겨레말의 숨 쉬는 놀이터’는 직접 뛰놀아봐야만 그 깊고 아득한 아름다움을 체감할 수 있다. 왜 그를 일컬어 ‘부적 방언의 요술사’라 하는지, “세계의 명산 1628개를 다 포개 놓은 높이보다도 시의 높이와 깊이와 넓이는 한정 없기만 하다”는 자기 고백이 왜 오달하고 심오한지도 겨레어의 보물창고를 찬찬히 살펴봐야만 가능한 것이다.
문학을 사랑하고 사랑하여 낮이나 밤이나 끼고 앉아 쓰다듬어 읽으면서, 자기의 내면에서 솟구치거나 외부에서 찾아오는 감동을 표현하려 무진무진 애쓰는 이를 일컬어 ‘정통’이라 한다면, 문학을 깊이 읽거나 짓지도 않으면서 문학 외적인 일을 시비 삼아 논쟁거리로 만드는 이를 ‘속류’라 한다. 일컬어 문학 마당에는 ‘정통과 속류’가 있게 마련인데, 정통은 점잖아서 조용하고 속류는 시끌시끌하게 마련이다. 비유컨대 오뉴월 무논에 말없이 쑥쑥 자라는 벼가 사람 몸에 살이 되고 피가 되는 정통이라면, 그 물에 몸 담근 채 공연히 귀만 시끄럽게 만드는 개구리는 속류인 것이다.
보라, 속류는 시비 판단을 발 빠르게 선점하고 정의의 기치를 내세우나 오래 남아 살아가는 보편의 문학과 거리가 멀다. 시류가 지나면 생명이 다하고 만다. 아름다운 미녀가 죽어 백골이 되는 이치와 같다. 적어도 서정주 시는 그런 문학은 아니다. 삶의 모순적인 본질, 현실의 한계와 그 초극, 민족문화의 정체성, 영원한 정신 생명 등을 탐구하기 위해 가슴의 피를 짜내어 쓴다. 한국어 사용자의 민감한 촉수를 의식의 깊은 곳에서부터 건드린다. 죽은 사람의 가슴에 꽃을 문질러서 살려내는 아름다운 이야기는 수천 년간 이어오는 구비전승의 문학이다. 그 심원한 이야기의 역사는 현대의 독자들에게도 낯설지 않다. 민족문화의 원형(原型)을 일구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슨 꽃으로 문지르는 가슴이기에 나는 이리도 살고 싶은가”와 같은 구절은 듣는 즉시 그 자체로 모국어의 전율이 된다.
미당은 시만 쓴 게 아니다. 자서전을 비롯한 일반 산문도 많이 발표했다. 70년 가까이 문필 생활을 한 까닭에 청년부터 노년까지의 목소리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시론, 소설, 희곡, 방랑기, 세계의 민화, 전기문, 번역에 이르기까지 장르가 다양하다. 형식의 다양성 못지않게 내용의 풍요로움도 서정주 문학의 미덕이다. 과도한 열정으로 방황하는 10대의 모습부터 원숙한 달관을 보여주는 80대의 면모까지, 그의 문학은 인생의 파노라마가 풍성하다. 그뿐인가. 고조선 역사부터 임종 직전 자기 삶의 모습까지, 고향 마을 이야기부터 세계 전역의 산과 도시의 이야기에 이르기까지, 다루는 글감의 시공간 진폭도 크고 넓다.
다른 시인이 무언가 새로운 걸 해볼라치면 어쩌나 먼저 밭 갈고 씨 뿌린 시인이 미당이다. 그 예술적 지존의 절대자아 앞에서는 주눅도 들고 질투도 난다. 그런 점에서도 그는 대가인 것이다. 피카소가 죽었을 때, 세계의 많은 화가들이 애도와 동시에 만세를 부른 심정을 헤아리면 된다. 오죽하면 뉴욕의 어느 화가는 피카소가 타계한 날 “오늘 우리들 예술의 아버지가 죽었다”고 중얼거렸겠는가. 그런 거다. 밉든 곱든 서정주는 ‘한국문학의 아버지’라는 점에서 별 이의가 없는 시인이다.
미당의 문학 세계는 지구의 공간을 두루 섭렵하고, 민족의 5천 년 역사를 꿰뚫는다. 심지어 시간을 초월하는 영원한 ‘정신 경영’의 세계를 꿈꾸기도 한다. 기독교와 불교의 본질을 비교해서 자신이 문학에 그 젖줄을 댈 줄 알며, 전통사상으로서 풍류도를 찾아 미적 이데올로기로 재생시키기도 한다. 문학의 영토 자체가 광범위하다. 정신은 높고 넓고 깊다.
이 모든 걸 모은 게 20권으로 엮은 『미당 서정주 전집』이다. 그의 시 950편이 1권부터 5권에 걸쳐 편집되어 있다. 이 다섯 권이 『미당 서정주 전집』의 핵심이자 정수인 ‘시 전집’이다. 1권은 『화사집』『귀촉도』『서정주 시선』『신라초』『동천』『서정주 문학전집』의 수록본이다. 초기와 중기의 대표작들이며 미당 서정시의 경구절창들이 즐비한 ‘시집의 왕자’다. 어찌 손으로 어루만져가며 읽어보지 않겠는가. 그대가 정녕 정통을 좋아하고 꿈꾼다면 아무 망설일 필요가 없다. 미당 읽는 밤. 그 밤의 책상이 기다린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원본 소월전집』
김종욱 편, 홍성사, 1982
『원본 정지용 시집』
정지용 지음, 이숭원 주해, 깊은샘, 2003
『원본 백석 시집』
이숭원 지음, 깊은샘, 2017
윤재웅- 동국대 국어교육과 교수
동국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했다. 대학 재학 시에 미당에게 문학 강의를 많이 들었다. 박사 논문을 『서정주 시 연구』로 쓰고, 동국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교육과 연구에 힘쓰고 있다. 서정주 사후 유품 정리 책임을 맡았고, 고창의 미당 시문학관 전시 업무를 담당했다. 『미당 서정주 전집』 편집위원, 사단법인 미당기념사업회 사무총장 등을 맡아서 서정주 문학의 정리와 보급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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