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유관선생 묘 柳寬先生 墓

경기도기념물 제62호





조선시대 개국공신인 유관柳寬(1346~1433)의 묘이다. 유관은 문화류씨文化柳氏로 1371년(공민왕20) 문과에 급제하였고, 조선이 건국되자 개국원종공신이 되었다. 이후 여러 관직을 거쳐 태종 대에는 예문관대제학을 역임하고, 『태조실록』의 편찬에 참여하였다. 1424년 (세종6) 우의정에 올라 『고려사高麗史』를 교정하여 임금에게 올렸다. 그는 청백을 신조로 삼아 청렴 검소하고 청빈하게 생활하여 세종 때에는 청백리에 선정되었다. 시호는 문간文簡이다.


유관선생 묘,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유관선생 묘 문인석(좌),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봉분은 쌍분으로 부인 광주안씨廣州安氏와의 합장묘이다. 봉분의 형태는 장대석을 이용하여 장방형長方形의 호석을 두른 장방원형분長方圓形墳으로, 이것은 조선전기의 전형적인 분묘형태이다. 봉분 앞에는 장대석을 이용하여 2단의 계체석階砌石을 설치하였다. 쌍분의 우측으로 원수방부형圓首方趺形의 구비舊碑가 있고, 중앙 앞에는 신비新碑가 설치되어 있다. 봉분 앞에는 각각 상석과 향로석을 별도로 배치하였다. 하단 아래 중앙에는 장명등이 있고, 그 좌우에 망주석과 문인석이 1쌍씩 갖추어져 있다. 문인석은 곧은 깃의 직령포直領袍를 착용하였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있는 독특한 형태이다. 묘역 아래에는 신도비가 있는데 비문은 신석우申錫愚가 찬하고 김홍집金弘集이 글을 썼으며, 박용대朴容大가 전액篆額을 써서 1891년 (고종28)에 건립한 것이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세부정보

  • 시대/ 조선시대

    규모/ 1기

    / 쌍분, 묘비 2기(구·신), 상석 2기, 향로석 2기, 장명등 1기, 망주석 1쌍, 문인석 1쌍, 계체석, 호석, 신도비 1기

    주소/ 양평군 강하면 동오리 산157

    지정일/ 1981.07.16

    소유자/ 문화류씨 대종회

    관리자/ 문현숙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