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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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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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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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암울한 상황에도 아이는 강낭을 꿈꾼다
아동 분야 『강냉이』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강냉이』
권정생 지음, 김환영 그림, 사계절, 2018
암울한 상황에도 아이는 강낭을 꿈꾼다
김혜진 - 그림책독립연구자
아이가 길모퉁이 토담 밑에 강낭(강냉이, 옥수수)을 심고 있다. 아이는 혼자가 아니다. 어매(엄마)와 생야(형)가 함께 심는다. 후두둑 뿌리며 내던지지 않는다. 생야가 파놓은 구덩이에 작은 손으로 한 알 두 알 정성껏 넣으면 그 위를 어매가 흙으로 덮어준다. 하루 이틀 사흘 나흘 오줌 주고 거름 주고 정성을 다해 돌본다. 그 과정이 내내 평화롭다. 하지만 하룻밤 새 암울한 시절로 접어든다.
평화는 오래가지 못했고, 가족은 갑자기 짐을 싸 들고 피난길로 나서게 되었다. 전쟁 통이었고 다들 어떻게 해야 할지 혼란스럽지만, 아이는 아끼고 보살펴온 강낭이가 더 걱정이다. 흙에 뿌리내린 강낭을 데리고 함께 피난 갈 수도 없는 노릇. 저 혼자 점 찍어둔 강낭을 모퉁이에 놓아두고 눈물을 훔치며 떠난다.
피난길에 든 사람들은 낮이나 밤이나 두고 온 고향 생각에 먼 하늘을 바라본다. 그 틈에서 아이는 평화롭다. 엄마 무릎을 베고 누워 잠을 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쟁 통 난리 통이지만 엄마 품만큼 안온하고 평화로운 곳이 있으랴. 아이는 누운 채로 눈을 감으나 뜨나 모퉁이에 두고 온 강낭이 생각뿐이다. 그 평화로운 품에서 이내 잠든 아이의 꿈은 다시 강낭이를 만나는 것이다. 이제 곧 싹을 틔울 강낭, 잎이 나고 쑥쑥 자라 얼마만 지나면 알이 영글 강낭의 운명은 어떻게 되는 걸까? 아이의 운명도 마찬가지다.
한중일 평화그림책 연작이 벌써 10권째다. 『강냉이』가 그 열 번째 책이다. 세 개국의 12명의 작가가 만드는 평화의 메시지가 첫 책 『꽃할머니』를 시작으로 열 번째 결실을 맺은 것이다. 권정생 선생의 시에 김환영 작가가 그림을 그렸다. 시는 13살 초등학생 권정생이 쓴 것인데, 13살만큼의 생각을 담백하게 담고 있다. 권정생 선생이 한국 전쟁을 맞았던 때가 13살이다. 어른들이야 전쟁 때문에 잃어서 아픈 것들이 좀 더 많을 테지만 아이들은 달랐을 것이다. 그저 평화롭게 살던 그 시간과 공간에 대한 그리움만이 애절할 터였다. 학교생활이 한창 재미나던 시절, 전쟁은 그렇게 선생의 유년도 강낭도 앗아가 버린 것이다. 다만 그가 기억하는 전쟁의 풍경과 정서가 글로 남았다. 크게 아프지도 슬프지도 않게 아이 마음 그대로가 강낭에 빗대어 쓰였다. 13살의 솔직하고 꾸밈없는 글은 그래서 더 전쟁의 아픔을 깊이 공감하게 만든다. 언제 읽어도 여전히 질박하되 영리하며, 덤덤한 듯 예리하고, 평범한 이야기 속에 풍자와 해학을 놓치지 않는 글이다.
권정생 선생은 1937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나 광복 직후 우리나라로 돌아왔다. 1969년에 『강아지똥』, 1973년 『무명 저고리와 엄마』가 각각 기독교아동문학상을 받았고,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었다. 평생을 시골 교회 종지기로 살다 세상을 떠날 때까지 선생은 숱한 책들을 펴냈다. 선생의 관심은 언제나 작고 보잘것없는 것들에 대한 사랑이었다. 질곡의 역사를 살아온 사람들을 껴안은 선생의 글은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긴 설명이 필요 없는 권정생 선생은 한국 대표 작가다. 거기에 노련한 화가 김환영의 그림이 더해졌다.
김환영은 “멋진 그림이 아니라 진실한 그림이 늘 문제다. 이를 위해 나는 수없이 패배해야만 했다”라고 말한다. 그만큼 붓끝이 단단한 화가는 또 없을 것이다. 그는 책마다 각기 다른 이야기에 걸맞은 다양한 채색 기법들을 다양한 종이에 접목해 작업해왔다. 『강냉이』 역시 마찬가지다. 거친 붓의 결을 고스란히 드러내며 물기 없이 뻑뻑한 채색을 들여다보자면 먹먹한 목마름이 가슴을 치듯 전해져온다. 그것은 잠깐 감상에 빠지게 했다가 이내 그 시절 흙에 땅에 기대 살던 시간과 공간을 생각해보게 한다. 큼큼하고도 고소한 흙냄새, 달큰하니 쫀득한 강냉이 맛 그대로다. 표지와 본문의 글씨는 화가가 직접 손으로 썼다.
형제가 이마를 맞대고 앉아 강낭을 떨구는 장면 위로, 둘을 감싸 안 듯 웃는 얼굴의 어매가 몸을 기울여 들여다본다. 이 장면은 따뜻하고 안전하다. 강낭이 자라기를 지켜보는 아이는 매일 개구리를 잡고 굴렁쇠 굴리며 즐겁게 논다. 이 장면은 마치 리듬을 타듯 강약 조절이 되어 있어 읽는 재미를 더한다. 또, 피란민들이 전쟁 중에 화염과 포탄이 터지는 먼 산을 바라보는 장면은 마치 숨을 죽이고 순간이 멈춘 듯 표현했다. 즐거우면 즐거운 대로 불안하면 불안한 대로 그 감정이 오롯이 전해진다.
이야기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감정을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반복하듯 짝을 이루는 장면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짝이라고 해서 똑같은 장면을 쓰는 것은 아니다. 제자리걸음처럼 반복하는 장면의 연결은 자칫 지루해질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비슷한 장면에 조금씩 변화를 주어 장면과 장면 사이를 배치했다. 반복하되 조금씩 다르게 표현하여, 이야기를 나아가게 하고 서사를 엮어가는 것이다. 잘 설계된 그림책에는 반드시 그런 짝을 발견하게 된다. 이 책에서는 아이의 꿈속 장면이 바로 그것이다.
“인지 쯤 샘지(수염) 나고”의 장면과 “알이 밸낀데…”의 장면은 짝을 이루되 극단적으로 상반된 상황을 그린다. 같은 옥수수밭을, 처음에는 별빛이 가득한 밤하늘 아래 초록으로 자라난 옥수수밭으로 보여준다. 책장을 넘기면 불에 타 검은 재가 되어버린 옥수수밭이 나온다. 아이의 꿈속과 현실은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더불어 독자의 감정도 상승한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이처럼 짝을 이루는 장면 뒤로 이어지는 마지막 네 페이지다. 글 없이 그림만으로 과감히 마무리했다. 독자의 공간을 남겨둔 것이다. 그렇듯 암울한 상황에도 아이는 알이 꽉 밴 강낭을 꿈꾼다. 한동안 무구한 얼굴로 별빛 가득한 밤하늘을 바라보며 서 있는 아이 모습을 바라보았다.
2015년 초판과 2018 개정판이 있는데, 표지와 판형부터 전체적으로 조금 달라졌다. 개정판에서는 본문 글씨를 좀 더 크게 넣거나 배치를 바꿨다. 그러다 보니 판형도 커졌다. 책의 인상이 되는 표지 색도 바뀌었다. 표지 분위기를 바꾸니 속표지도 따라 바뀐다. 본문 글 배치 역시 앞뒤로 가고 오며 어떤 글은 더하기도 해서 적절한 자리를 다시 찾았다. 이모저모 초판의 아쉬웠던 여러 가지를 고루 손질하여 새 얼굴로 내놓았다. 두 권을 비교하며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오소리네 집 꽃밭』
권정생 지음, 정승각 그림, 길벗어린이, 1997
『빼떼기』
권정생 지음, 김환영 그림, 창비, 2017
『깜장꽃』
김환영 지음, 창비, 2010
김혜진 - 그림책독립연구자
2011년부터 현재까지 월간 학교도서관저널 신간추천위원으로 그림책 신간 서평을 쓰고 있다. 2012년부터 2016년까지는 동아일보 어린이 신간 서평을 격주로 썼다. 한때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했으며 그림책으로 할 수 있는 독후 활동에 관심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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