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상상캠퍼스

사물놀이의 장인 ‘황미라’

경기생활문화센터 장인발굴 프로젝트 × 경기상상캠퍼스 청소년 취재단




「장인발굴 프로젝트 매거진」은 살면서 자기만의 생활기술과 지식을 터득한 지역 주민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그 중 경기상상캠퍼스 청소년 취재단이 발굴한 장인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글 / 임수정 (경기상상캠퍼스 청소년 취재단)

멘토 / 안성석 (사진촬영), 오린지 (취재 및 기사작성)




청소년 취재단 

안녕하세요? 경기상상캠퍼스에서 모집한 청소년 취재단입니다. 이번에 장인 분께서 ‘얼씨구 좋다! 신바람 장구교실’이라는 수업을 준비하였다는 말을 들었는데, 간단한 수업 소개 및 자기소개 후 인터뷰 부탁드려도 될까요?



사물놀이의 장인 

안녕하세요, 이번에 경기상상캠퍼스에서 ‘얼씨구 좋다! 신바람 장구교실’이라는 수업을 진행하게 된 장인 ‘황미라’라고 합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가워요.



청소년 취재단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인터뷰 시작해도 될까요?



사물놀이의 장인

물론이죠.



청소년 취재단

감사합니다. 그럼 우선 사물놀이의 악기 종류로는 무엇이 있나요?



사물놀이의 장인

징, 꽹과리, 장구, 북이 있습니다.



청소년 취재단

사물놀이 악기인 징, 꽹과리, 장구, 북 중에 장인께서 가장 애착이 가는 악기는 무엇인가요?



사물놀이의 장인

장구입니다. 제일 먼저 시작하기도 하였고, 세고 약한 부분을 자신의 개성대로 응용할 수 있어 쉬워 보이지만 어려운 악기이기도 하며, 그런 만큼 오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년 취재단

그렇다면 제일 애착이 가는 악기인 장구를 칠 때 듣는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감정은 무엇인가요?



사물놀이의 장인

누구나 할 수 있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악기라는 것을 알리고 싶습니다. 또한 가족끼리 함께 했으면 하는 마음도 듭니다.



청소년 취재단

이번 수업의 취지는 무엇인가요?  



사물놀이의 장인

이번 프로젝트는 가족끼리 사물놀이를 즐기자는 취지에서 시작하였는데, 남녀노소 우리 사회인들이 누구나 할 수 있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어 이렇게 자리를 내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 취재단

사람들의 사물놀이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 것 같나요?



사물놀이의 장인

사실 사람들은 사물놀이를 그다지 가깝게 생각하지 않죠. 오히려 지루하고 잠 오는 음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도 하고요. 하지만 요즘엔 사물놀이를 이용해서 요즘 유행하는 케이팝 등을 유튜브 같은 음악 사이트에 올리는 등 많은 시도로 인해 현대인들과 더 가까워지려 하고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청소년 취재단

앞서 음악 사이트에 현대 음악을 사물악기들로 연주 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셨는데, 사물악기나 우리나라 전통 악기만이 아닌 외국의 악기들과 함께 연주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사물놀이의 장인

아주 좋게 생각합니다. 직접 해보고 싶기도 하고요! 실력이 출중해야지 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욱 더 실력을 갈고 닦아 해보는 것이 목표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을 넘어 외국 사람들에게 까지 우리 악기를 알릴 수 있는 기회이며 현대인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이기에, 아주 좋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취재단

이 수업을 진행함으로 인해 무슨 생각을 하셨나요?



사물놀이의 장인

앞서 말했던 것처럼 이번 수업은 가족끼리 사물놀이를 즐기자는 취지에서 시작하였는데, 가족을 넘어서 친구들끼리도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물놀이로 사용 되는 악기가 총 네 가지인데, 네 가지 악기를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서로 각각 연주하면서 조화를 이루는 것이 화합에도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 기쁘고, 몇몇 가족은 인원이 네 명이 안 되어 아쉬운 점도 있었으나 그래도 마지막까지 잘 끝마치게 되어 뿌듯하였습니다.



청소년 취재단

마지막 질문입니다. 앞으로 사물놀이가 현대인들에게 어떻게 인식이 되었으면 하시나요?



사물놀이의 장인

여러 번 언급 한 것처럼 사람들이 쉽고 누구나 접할 수 있다는 것을 먼저 알리고 싶습니다. 또한 지루하고 잠이 오는 것이 아닌, 흥이 나고 우리나라만의 정서가 배어있는 음악의 매력을 이러한 수업을 통해서든, 다른 방법을 통해서든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청소년 취재단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말씀대로, 현대인들의 사물놀이에 대한 인식이 변하길 빌며 앞으로 많은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저도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인터뷰를 마치겠습니다.

글쓴이
경기상상캠퍼스
자기소개
옛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지에 위치한 경기상상캠퍼스는 2016년 6월 생활문화와 청년문화가 함께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울창한 숲과 산책로, 다양한 문화예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경기상상캠퍼스는 미래를 실험하고 상상하는 모두의 캠퍼스라는 미션과 함께 새로운 문화휴식 공간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