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내 손에 반딧불
의왕_박준하 작가의 작업실
내손동을 비추는 반딧불 '내손에 반딧불'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구시가지 골목이 미술관으로 변했다. 박준하 작가의 작업실이 있는 내손동 골목 주민들은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지 호기심어린 눈으로 바라본다. 골목을 이루고 있는 주택 벽 곳곳에 박준하 작가의 영상 작업이 투사되고, 작업실 골목 모퉁이에는 “내손에 반딧불”이 써진 커다란 현수막과 함께 오스트리아에서 온 작가가 이상한 소리를 내는 사운드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작업실 주변 곳곳에는 색색의 조명들이 골목을 밝히고 있었고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 학부모, 그리고 특이한 옷차림의 사람들이 그 광경을 즐기고 있었다.
“내손에 반딧불”, 박준하 작가의 오픈스튜디오 제목이다. 이미 대부분 아파트가 들어선 내손동이지만 예전 골목을 품은 주택가가 남아있다. 골목 한편 건물의 지하를 작업실로 쓰고 있는 작가는 예전 함께 작업했던 서정국 작가에게 오픈스튜디오 행사의 협업을 요청했다. 그리고 내손동 동네 이름을 바탕으로 서정국 작가와 조명작업을 함께 할 계획을 세우고 도시에서는 이제 볼 수 없는 반딧불을 추억하며 오픈 스튜디오 제목을 정했다. 그리고 참여자들과 함께 손전등을 만드는 워크숍을 계획했다. 참여자들은 직접 만든 손전등으로 내손동 골목을 밝히며 마치 반딧불이 날아다니듯 골목을 색색의 빛으로 채웠다.
박준하 작가는 개인적으로 경험한 과거의 공간과 시간에 대한 생각들을 작업에 담는다. 지금은 댐 건설로 수몰된 고향마을을 기억하며 영상 설치 작업을 선보였고, 시안에서 경험했던 탑을 바탕으로 새로운 공간을 만드는 작업을 진행했다. 작가의 말에 따르면 파란색 사과를 보고 기억을 더듬지만 곧 사과는 빨갛게 익어 과거의 모습을 변화시킨다고 한다. 하나의 대상을 통한 과거와 현재의 관계에 대한 고민과 통찰을 바탕으로 작품을 만들어가며 작가는 자신과 세상의 관계 시간 속에 놓인 인간의 존재에 대한 생각을 드러낸다. ]
작가가 유학한 독일의 자르 Saar 지역은 유럽 최대의 제철소가 있는 푈클링엔 Volklingen Ironworks이 지척에 있다. 푈클링엔 제철소는 현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한때 수많은 노동자와 독일 산업 발전의 주축이 된 공업단지는 한국의 포항제철 등 다른 국가들의 산업에 밀려 이제는 과거의 영광만을 희미하게 내보이는 곳이다. 작가는 독일 수학 중 진행한 세계문화유산에 관한 프로젝트를 계기로 현재 문화유산에 대한 교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큐레이터도 겸하고 있다. ‘세계문화유산교류 프로젝트’라는 단체를 이끌며 독일과 한국을 중심으로 문화유산에 대해 예술적인 연구를 지속하며 매년 세계문화유산 교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작가는 인간이 만들어 놓은 과거의 유물, 유적에 관심을 기울이며 그것이 현재와 어떻게 관계하고 있는 지를 고찰하는 작업을 진행하는데 이는 작가의 개인 작업과도 맥을 같이하는 프로젝트다. 현재까지 수원화성, 조선 왕릉 등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에 대한 리서치를 바탕으로 재해석하는 작업을 여러 작가들과 함께 진행했다.
박준하 작가는 동네 분식집 음식을 준비해서 손님을 맞을 준비를 했다. 동네 떡집과 분식집에서 맞춘 찹쌀떡과 김밥, 지인들과 함께 데운 와인을 준비했는데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온기를 만들어주는 적합한 음식이었다. 서정국 작가와 계원예대 학생들이 준비한 야외 조명 작업은 날이 어두워져야 제대로 감상이 가능한 작업이었고, 골목 곳곳에 작가의 영상작업을 빔 프로젝터를 이용해 투사하는 것도 어두워져야 비로소 감상이 가능한 것이었다. 그래서 작가는 먼저 작업실 내부에서 방문객들을 위해 자신의 작업에 대해 설명하는 발표시간을 가졌는데 방문객의 다수가 초중고학생들이어서 이해하기 쉽게 자신의 작업 세계에 대해 설명했다. 과거와 현재에 대한 생각, 자신이 어떠한 고민을 가지고 작업을 하는 지 그래서 어떤 매체를 통해 생각을 담는 지 등 구체적인 설명이 이어졌다. 작업실은 미리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하도록 프로젝터와 스크린 의자들이 놓여있었고, 스튜디오 벽면은 서정국 작가와의 협업 작품인 조명들이 독특한 그림자를 만들어내며 전시되어있었다. 작가의 작품 설명 이후 작업실을 둘러보며 준비한 음식을 먹는 시간을 가졌고 어두워지기 전 참여자들과 함께 미리 준비한 재료들로 손전등을 만드는 워크숍을 진행했다. 조그마한 LED 조명과 전등 갓, 색을 칠하거나 자를 수 있는 재료를 통해 참여자들은 각자의 개성을 담을 수 있는 손전등을 만들어 골목을 돌아다녔다.
스튜디오 밖 골목에는 작가의 작품이 상영되고 있었고 곧 이어 오스트리아 출신의 작가인 스테판 티펜그래버 Stefan Tifengraber의 사운드 퍼포먼스가 진행되었다. 스테판 티펜그래버는 2015년 7월 부터 12월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창동창작스튜디오 입주 작가로 한국에 머물며 작업하고 있는 작가로 박준하 작가의 작업과 어울리면서 이웃주민들에게 익숙한 예술 대신 내손동 골목에서 현대미술의 최전선의 작품을 선보이자는 취지로 초청되었다. 스테판 티펜그래버는 오스트리아 린츠의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등 세계 유수의 사운드 페스티발에 참여하고 활발하게 작업하고 있는 작가로 한국에서 익힌 사물놀이의 징을 이용해 자신이 고안한 악기를 통해 다양한 소음과 빛을 이용한 음악을 퍼포먼스에서 선보였다. 조용한 내손동 주택가 골목이 현대미술의 빛과 소리로 가득하는 순간이었다. 주민들은 익숙지 않은 소리에 집밖으로 나와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지 호기심어린 눈으로 쳐다보았고 박준하 작가와 오픈스튜디오 관계자들이 주민들에게 예술가의 작업실이 여기 있고 골목을 예술 공간으로 바꾸는 이벤트라고 설명해주어 자칫 민원을 유발할 수 있는 행사였지만 많은 주민들이 관람객이 되어 호응해 주었다. 작가 작업실이 있는 골목 모퉁이에 많은 사람들이 서서 퍼포먼스와 작가의 작업을 감상하는 기이한 풍경이 만들어졌다. 퍼포먼스가 끝나고 참여자들은 자발적으로 의도가 무엇이고 어떻게 그런 소리를 만들어내는 지를 작가에게 질문하고 직접 소리를 만들어보는 시간도 가졌다. 그렇게 오픈스튜디오는 경기문화재단 G-오픈 스튜디오 ‘옆집에 사는 예술가’의 취지에 맞게 여기 예술가가 작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릴 수 있었다. 그리고 몇몇 다른 예술가들이 찾아와 자신의 작업실도 지척에 있다고 나중에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만들어보자고 박준하 작가에게 제안을 하기도 했다.
박준하 작가의 오픈스튜디오는 지하 스튜디오를 개방해 사람들에게 선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방문자들이 오픈스튜디오의 참여자가 되는 워크숍을 통해 감상이 아닌 체험하는 이벤트가 되었고 참여자들이 만든 색색의 손전등과 서정국 작가와 계원예대 학생들이 만든 특이한 조명, 골목 건물 벽들에 투사되는 작가의 영상작품, 사운드 퍼포먼스가 어우러져 잠시나마 조용한 주택가 골목을 예술 공간으로 변모시켰다. 길을 지나는 사람들에게 잠시나마 일상의 틈을 만들어 예술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시도한 이번 오픈스튜디오는 전문 전시장에서만 이루어지던 예술 활동을 일상의 공간으로 끌어들이는 적절한 시도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아파트로 둘러싸인 내손동 구시가지는 서울의 위성도시 계획으로 의도되어 세워진 마을이지만 이제는 오랜 삶의 흔적을 간직한 곳이 되었다. 현재 또다시 재개발이 예정되어 있다. 과거와 현재의 관계에 대해 고민하며 작업하는 작가에게 이런 동네의 특성은 결국 또 다시 작가의 작업의 맥락 속으로 들어가면서 작가의 예술 활동의 일부가 된다. 근대적이며 남성적인 방법으로 원래 사는 이들을 몰아내고 아파트를 짓겠다는 계획은 이런 예술가들의 활동을 통해 창조적으로 재설정될 수 있다. 곧 재개발의 광풍이 몰아칠 이곳에서 주민들은 예술가가 살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골목이 예술적으로 바뀌는 일을 경험할 수 있었고 그러한 활동을 호의적으로 즐겁게 체험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헌 것, 오래된 것들을 찾아보기 힘들다. 심지어 문화유산이라고 하는 궁궐들조차 ‘새 것’이다. 과거와 대화할 수 있는 대상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박준하 작가의 작업은 이러한 현실을 반추할 수 있는 유효한 지점을 만들어낸다. 더불어 재개발이 예정되어 있는 내손동 지하실을 중심으로 골목 자체를 예술 공간으로 전유하는 행위는 작가의 작업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다. 자칫 밋밋하게 스튜디오만을 공개하는 행사가 될 수 있는 ‘오픈스튜디오’를 작가는 새로운 예술 체험의 장으로 만들었다. 그렇게 작가가 만들어낸 ‘내손의 반딧불’을 통해 삶의 흔적이 묻어있는 골목을 새롭게 인식하고 경험하게 만드는 이번 행사는 예술의 또 다른 역할과 가능성을 제시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안타깝지만 곧 내손동 구시가지에도 곧 아파트들이 들어설 것이다. 그러나 골목길에서 벌어진 예술을 체험한 이들은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았고 그것들을 삶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이다. 그렇게 조금씩 사람들의 마음을 바꿔 나가는 일을 통해 세상은 조금씩 바뀔 수 있을 것이다.
글 서준호 스페이스 오뉴월 디렉터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