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어린이박물관
2018 경기 정명 천년 기념 어린이 문화예술 콜로키움
<두 개의 눈, 다섯 개의 손가락> 2018.9.17.~9.18./경기도어린이박물관
2018 경기 정명 천년 기념 어린이 문화예술 콜로키움
<두 개의 눈, 다섯 개의 손가락>
▲ 2018 어린이 문화예술 콜로키움
특별히, 이번 콜로키움은 지식 공유가 주된 목적이 아니라 어린이를 위해 문화예술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분들이 당면한 고민거리를 나누고, 집단지성으로 그 해법을 논하여 미래를 예비하는 공동체 마음 모으기 자리였습니다.
콜로키움은 총 3개의 섹션으로 이루어졌는데요, 각 섹션별로 1명의 좌장과 4명의 발제(토론)자가 참여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섹션별 토론 내용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아참! 그 전에 콜로키움의 사회와 모두발언을 해주신 숨은 공신들이 있습니다.
바로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양원모 관장님과 전지영 학예팀장님이신데요, 콜로키움은 전지영 학예팀장님의 매끄러운 사회와 양원모 관장님의 <더불어 사는 집, 지구와 어린이>라는 제목으로 모두발언이 시작되었답니다.
Section 1. 어린이 문학예술의 맥 짚기와 미래로의 촉진
Section 1은 어린이라는 존재를 인식했던 첫 근거성을 문학에서 찾고, 과거와 현재에서 바라보는 어린이에 대한 시각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미래를 살아갈 어린이를 위한 작품들을 점검하는 자리였습니다. 또한, 어린이 문학을 대표하는 권정생 작가와 정채봉 작가의 작품 경향을 대별하여 살펴보고, 작금의 어린이 문학의 한계나 문제를 진단함과 동시에 어린이 문학예술의 미래로의 촉진을 도모한 커다란 뜻이 있었던 시간이었지요.
● 발제(토론) 내용
구분 | 성명 | 발제 내용 |
좌장 | 고영직 (문학평론가) | 전체 진행 |
발제자 (토론자) | 오세란 (문학평론가) | 어린이의 마음을 찾아나서는 "지구별 여행자"들 - 권정생과 정채봉을 중심으로 (두 작가의 작품세계를 비롯한 어린이문학 작품 계열 조명) |
발제자 (토론자) | 김환영 (그림책 작가) | 내가 그린 그림들 (『깜장꽃』을 비롯한 자신의 작품세계와 최근 그림책 이슈 조명) |
발제자 (토론자) | 윤해연 (어린문학 작가) | 어린이는 무엇으로 사는가? (좀처럼 알 수 없는 어린이의 속내와 꿈, 그리고 희망) |
발제자 (토론자) | 박상률 (소설가) | 청소년이 미래의 주역이라고? (동심천사주의, 일하는 아이들과 놀지 못하는 아이들 이후 어린이/청소년 문학의 미래와 가능성) |
Section 2. 어린이 교육문화 환경, 안녕하신가요?
Section 2는 미래 천년을 시작하기 전에 현재 아이들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과 환경을 진단하는 자리였습니다. 여기서 '책임진다'라는 말은 아이들을 보살피는 것과 통하는 것으로, 현재 아이들의 성장호나경, 사회조건, 시대상황을 점검하고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이 후기 근대 문명이나 기류에 매몰되지 않고 미래를 돌파해나갈 것인가를 논하는 시간이었어요. 어린이 교육문화 환경과 관련된 이야기는 '부모, 교사, 디지털 기반, 페미니즘'이라는 네 가지 열쇄말로 정리하여 각 주제별 현장의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았답니다.
● 발제(토론) 내용
구분 | 성명 | 발제 내용 |
좌장 | 임재춘 (문화기획자) | 전체 진행 |
발제자 (토론자) | 김경집 (전 가톨릭대학교 인간학교육원 교수) | 청소년기 독서의 중요성: 언어 사춘기와 독서 (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과 아이의 언어에서 어른의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 속 언어와 사고의 관계) |
발제자 (토론자) | 이재포 (디지털 교육공동체 협동조합 소요 이사장) | 기술과 정보비만 시대의 미래교육 (디지털 시대 교육의 패러다임과 어린이 교육의 미래) |
발제자 (토론자) | 고길희 (고을목놀이연구소 연구원) | 아, 놀이가 '꿀 살짝 바른 쓰디 쓴 약'이 아니라면 좋겠다 (어린이 교육 현장 속에서 본 어린이 교육문화의 현재는 어떠하고 어떤 가치를 지향해야 하는가?) |
발제자 (토론자) | 이선옥 (작가/이선옥닷컴 대표) | 어린이 교육문화와 페미니즘 (페미니즘의 관점으로 어린이 교육문화를 평가할 때 우려되는 점은 무엇인가? 성평등, 인권교육으로는 부족할까? 그렇다면 어떤 대안이 있는가?) |
Section 3. 어린이와 지역사회: 동네로 들어간 어린이 문화예술 활동
Section 3은 어린이 문화예술 영역에서 완성형은 아니지만 지역사회 속에서 현재의 난제에 도전하는 실천적 사례들을 검토하는 자리였습니다. 서울에서 어린이 동네미술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헬로유뮤지움과 군포에서 활동하는 그림책시민모임 다락의 사례를 통해 '어린이 문화예술을 위해 왜 그들은 지역 안에서 새로운 시로를 하는가?'에 대한 솔직한 과정을 들여다보는 자리였습니다.
그 외에도 장애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놀이터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모미놀이터의 대표님과 어린이의 예술적 상상력과 창의력 향상을 위해 새로운 도전을 해나가고 있는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의 매니저님을 토론자로 모셔, 좀 더 실제적인 현장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하였습니다!
●발제(토론) 내용
구분 | 성명 | 발제 내용 |
좌장 | 백현주 (수원시평생학습관 기획실장) | 전체 진행 |
발제자 | 김이삭 (헬로우뮤지움 관장) | 서울 금호동으로 들어간 헬로우뮤지움 (헬로우뮤지움의 활동 사례와 어린이 문화예술 활동의 실천과제) |
발제자 | 유혜엽 (그림책시민모임 다락 대표) | 군포에서 활동하는 그림책시민모임 다락 (그림책시민모임 다락의 활동 사례와 군포 그림책박물관, 그리고 어린이 문화예술 활동의 실천과제) |
토론자 | 한수자 (모미놀이터 운영자) | 토론 참여 |
토론자 | 황선영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 매니저) | 토론 참여 |
각 섹션별 발제를 마친 후에는 '청중 토론'이 진행되었는데요, 문화예술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를 청중으로 사전 모집하였답니다. 누구나 부담 없이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청중의 수는 30명으로 제한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실무자로 구성된 청중으로부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함께 논의하면서 모두가 공감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이번 콜로키움을 통해서 어린이와 함께한 문학예술의 산출물과 현재의 과제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어린이 교육문화 환경의 변화를 위한 부모, 교사, 문화예술 종사자의 사고가 확장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콜로키움에서 논한 다양한 이야기들은 녹취하여 풀어내고, 결과자료집으로 발간된다고 합니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에도 게시될 예정이고요!
마지막으로, 콜로키움이 진행되는 긴 시간을 달래주었던 맛있는 다과와 테이블 센터피스, 그리고 콜로키움의 진행을 곳곳에서 도와주신 경기도어린이박물관 학예팀 선생님들의 모습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2018년 경기 정명 천년 기념 어린이 문화예술 콜로키움 <두 개의 눈, 다섯 개의 손가락>의 결과자료집은 2019년 1월부터 경기도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