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부천_한국만화박물관

만화 속으로 떠나는 여행



하루를 마무리하기 전 웹툰을 보며 잠이 드는 게 습관이 되었다. 내용에 집중하다 보면 근심과 걱정은 어느새 사라져버리곤 해서일까. 생각해보면 우리는 어릴 적부터 TV 만화 영상을 보거나 종종 만화책을 빌려 보며 현실과는 또 다른 세계로 여행을 떠났던 것 같다.




부천에는 우리나라 만화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는 한국만화박물관이 있다. 건물 앞에서부터 <검정고무신>의 기영이와 기철이가 존재감을 드러내고, 창문 너머로는 둘리 친구들이 빼꼼 고개를 내밀고 있었다. 한국만화박물관은 국내 유일의 만화박물관으로, 사라져가는 우리 만화 자료를 수집해 후손에게 문화유산으로 물려주고자 설립되었다. 고(古)만화 자료 2만 점 이상, 만화 도서 31만 권 이상 보유 중이며, 우리나라 만화의 수장 역할을 하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마련된 시설을 둘러보며 만화 속 세계로 들어가 보자. 만화 역사관에서는 한국 만화 100년을 흥미로운 볼거리와 함께 관람할 수 있다. 옛날 만화방을 추억할 수 있는 ‘땡이네 만화가게’에서 쉬어가기도 하고, 사람보다 훌쩍 큰 만화책 사이를 지나다니며 만화 속 주인공도 되어본다. 말풍선 안에 쓰인 대사를 읽는 것도 쏠쏠한 재미다. 만화 체험존에서는 거울의 방에 들어가 마감을 코앞에 둔 만화가의 심정에 공감하고, 만화 캐릭터들을 그리며 직업 체험도 해본다. 그밖에 수장고, 만화영화 상영관, 상설•기획 전시관, 만화 도서관 등이 있다. 다채롭게 구성된 전시 공간을 지나다 보면 지루하게만 생각하던 만화의 역사와 금세 가까워지게 된다.





방문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우리나라 문학 작품을 바탕으로 한 애니메이션 교육이 있다. 웹툰이 영상물로 제작된 ‘신과 함께’, ‘마음의 소리’처럼 하나의 이야기에서 파생될 수 있는 다양한 매체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으로, 우리나라 만화 꿈나무 양성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박물관을 운영하는 만화영상진흥원에서는 ‘머털도사’ 이두호 선생님, ‘태권브이’ 김형배 선생님, ‘목욕의 신’ 하일권 작가님 등 300여 명의 작가님들이 만화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활발한 교류를 펼치고 있다.


글•사진 민미령

information

  • 한국만화박물관

    주소/ 경기도 부천시 길주로 1

    문의/ 032 310 3090/1

    운영시간/ 10:00-18:00 매주 월/설•추석 당일과 전날/1월 1일 휴관

    홈페이지/ komacon.kr/comicsmuseum

    입장료/ 일반권 5,000원 단체권 4,000원

    주차/ 주차가능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