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겨울방학, 경기도어린이박물관으로 바람 쐬러 오세요!

2018-12-19 ~ 2019-01-01 /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전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gcm.ggcf.kr)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겨울방학, 경기도어린이박물관으로 바람 쐬러 오세요!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가족과 함께 즐겁고 의미 있는 겨울을 보낼 수 있는 겨울방학 특별 프로그램 <바람 쐬러 갈까?>를 진행합니다. 이달 19일부터 내년 1월 1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눈에 보이지 않는 바람을 느끼고 함께 놀 수 있는 방법을 주제로 하여 미술·과학·음악 등을 연계한 5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특히, 이번 겨울방학 특별 프로그램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서 올해 10월 새로 문을 연 상설전시 ‘바람이 나라’와 연계하여 어린이들이 바람의 나라 전시실의 주제와 전시를 직·간접적으로 학습하고 체험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바람의 나라’의 주제이자 이번 겨울방학 특별 프로그램의 주제인 ‘바람’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어린이들이 사시사철 느끼고 체험하는 자연의 요소 중 하나입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신의 일상이 바람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이해하고 자연 환경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깨닫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서 실시하는 관람객 설문조사에서 방학 프로그램의 주제로 ‘환경’에 대한 높은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 역시 고려하였습니다.




이번 겨울방학 교육 프로그램은 총 다섯 가지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향기는 산들바람을 타고 솔솔>은 냄새를 맡을 수 있는 원리를 알아보고 향기의 역사를 살펴본 후 모시 천으로 향주머니를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족과 함께 4가지 향을 조합해 나만의 천연 향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2) <간들바람에 도는 풍차>는 바람의 힘을 이용하는 다양한 사례를 알아보고 대표적 사례인 풍차를 만들어 작동 원리를 알아보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생활 속에서 바람을 이용하는 사례와 바람을 이용하기 위해 옛날부터 어떤 방법을 사용해 왔는지 가족과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3) <내가 만든 악기에 날파람 소리가 나요>는 소리가 전달되는 원리를 알아보고, 재활용품을 활용해 기명악기(공기의 진동을 통해 소리를 내는 악기)를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4) <신통방통 러닝테이플 마임음악극 –바람 속에 나는 푸른빗자루>는 마임이스트와 함께 바람을 찾아 떠나는 모험을 담은 1인극 마임 공연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12월 22일(토)~12월 23일(일), 이틀간 운영됩니다.


5) <눈꽃바람을 날려봐요>는 바람은 공기가 움직이는 것임을 알고 스노글로브를 만들어 직접 그 속에 바람을 일으켜보는 프로그램입니다. 크리스마스를 맞아 12월 22일(토)부터 12월 25일(화)까지 운영합니다.




이번 겨울방학 특별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연 현상과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느끼고, 일상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자연 요소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프로그램에 활용된 다양한 바람의 이름을 알아보며 바람과 관계된 우리말 단어와 표현에도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겨울 방학 프로그램 참여는 온라인 사전 예약과 현장접수를 통해 진행되며, 보다 자세한 내용과 경기도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https://gcm.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의는 031-270-8601~2

세부정보

  • 겨울방학, 경기도어린이박물관으로 바람 쐬러 오세요!

    문의/ 031-270-8601~2

    홈페이지/ https://gcm.ggcf.kr/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