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유일한 시선이 담긴 디자인 <PQR>
경기상상캠퍼스 그루버를 만나다⑤
2019년 그루버에게 묻는 19가지 질문들
- 다섯번째 이야기-
'PQR'의 인터뷰 전문은 경기상상캠퍼스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경기상상캠퍼스(이하 상상캠퍼스·상캠)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40여팀의 그루버들이 활동 중이다. PQR은 '청년1981' 1층에 위치한 디자인랩을 지키며 리소그래프, 독립출판, 팝컬처아트, 그래픽디자인 등 자기만의 오롯한 시선을 담은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매체와 매체의 영역을 나누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이어 나가는 이들은 어떤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을까. 상상실험실과 디자인랩에서 짧은 대화를 나눴다.
* 그루버(Groover) : '작은 숲'과 '즐기다'의 합성어로 숲 속에서 함께 모여 즐기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담은 경기상상캠퍼스 입주단체
/ PQR이라는 팀명이 인상적이에요. 어떤 뜻이 담겨있나요?
사실 아무런 뜻이 없어요(웃음). 동업자이자 아내이자 친구인 료코와 함께 팀을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팀명이 필요했어요. 그러다 알파벳 나열의 하나인 ‘PQR’이 어떠냐고 묻더라고요. 그때는 저도 뜻을 물어요. 그랬더니 “꼭 뜻이 필요한가?” 하더라고요. 대신 저희 팀의 CI는 둥글둥글 말 풍선 모양을 띄고 있어요.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죠.
/ 주로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하나를 꼽자면 브랜딩 디자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떤 사업에도 브랜드는 필요하잖아요. 프로젝트를 하더라도 아이덴티티가 필요하고요. 그런 걸 만드는 일을 하고 있어요. 세부화한다면 그래픽 디자인과 출판, 영상 디자인, 아트 디렉팅을 맡고 있어요.
/ 팀으로서 함께 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에요. 팀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지점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저희 팀은 네 명의 팀원으로 구성돼 있는데요, 각자 캐릭터가 굉장히 강해요. 료코가 저희 팀 전반에 리더 역할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역할을 하고 있어요. 누군가 콧노래를 흥얼거리면 각색하고 편곡을 해야하잖아요. 그걸 다듬는 과정을 맡고 있는 거죠. 팀을 이어나갈 때에는 커뮤니케이션을 극복해 나가는 문제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제일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고요.
/ 어떻게 상캠에 들어오게 됐는지 궁금해요.
원래 제 고향이 수원이에요. 25살 이후 계속해서 서울에서 생활을 했는데, 수원으로 다시 돌아오기까지 이동을 무척 많이 했어요. 분당에 있다가 서울에 있다가 파주로 가기도 하고요. 그러다 아버지가 행궁동에 작은 사진 연구소를 오픈하면서 공간이 하나 남았으니 오라고 하시더라고요. 그게 1층에 있는 꽃집이었어요. 어쩌다 꽃과 나무까지 이어받아서 꽃집을 운영하게 됐죠. 작업을 하다가 꽃도 팔고요(웃음). 점점 다 팔아가니까 공간이 남는 거예요. 그래서 그 자리를 책으로 채웠어요. 책방이 된 거죠. 그때 상캠 직원이 방문하신 거예요. 이런 데가 있으니 놀러 오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렇게 인연이 되어서 들어가게 됐고, 함께하게 됐어요. 오픈 파티처럼 오픈 페스티벌을 열었을 때에는 포스터와 팝업물 제작을 도맡기도 했고요. 저희로서는 이렇게 큰 프로젝트를 맡는 건 처음이었어요. 경기상상캠퍼스가 아니었다면 지금 뭘 하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큰 전환점이었죠.
/ 상캠과 함께 했던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뭐가 있을까요?
당연히 페스티벌을 꼽을 것 같아요. <비밀의 숲 원정대> 페스티벌이요. 네이밍부터 전반의 일을 작업했거든요. 너무 재미있었어요. 너무 자랑하고 싶어서 일본에 있는 가족들을 부를 정도였죠. 가족 대표로 처제가 왔어요(웃음). 정말 우리에겐 아트 디렉터로서 굉장히 자부심 있고 남달랐던 경험이었어요. 작업은 쉽지 않았지만 당시 팀원들과 그루버들 모두가 저희를 무척 신뢰해 주셨거든요.
/ 창작자에게 공간이 생긴다는 것은 유의미한 일처럼 보여요.
아무리 디지털 노마드가 생기고, 크리에이터가 공간에 구애 받지 않는 시대가 왔다고 해도 작업자에게 자기만의 공간을 갖는 것은 무척 의미가 크죠. 그 자체가 브랜드의 일환이기도 해요. 사람들 대부분이 정보를 얻기 위해 스마트폰을 이용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건 아니거든요. 특별한 경험을 위해서는 보통 바깥으로 나가요. 그만한 매력을 가진 곳이 바로 상캠이에요. 계속해서 집밖으로 나가야 할 이유가 만들어지죠.
/ ‘리소그래프(Risograph)’ 작업이 조금 생소하게 느껴져요.
쉽게 말하면 디지털 판화라고 보시면 돼요. 보통 인쇄와 출력을 헷갈려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판이 있으면 인쇄고요 판 없이 토너로 작업하는 게 출력이죠. 리소그래프는 모든 게 별색이에요. 형광색만 별색이 아니라 검정색만해도 다른 프린터로 낼 수 없는 검정색이 나오죠. 마치 붓으로 칠한 느낌이 나요. 농도도 디지털이 구현할 수 없는 것처럼 나오고요. 물론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많아요. 종이도 잘 걸리고, 뒷묻음도 많거든요. 농도가 진하면 판에 종이가 들러붙기도 하죠.
/ 어떤 일이 재미있다고 할 때에는 그게 늘 기뻐서 재미있다기 보다는 힘든 걸 감내할 만할 때 재미있다고 하는 것 같아요. 디자인 작업에 있어서 뭐가 그렇게 재미있으세요?
실무자와 협업을 하면서 결과가 재미있고 만족스럽게 도출이 되었을 때 너무 재미있어요. 디자인이나 브랜딩에 관해서 설득을 해야 할 때가 있는데 그 설득이 잘 되면 뿌듯함이 커지죠. 이 맛에 디자인 하지, 싶어요. 그리고 제품이 상용화 되어서 대중들이 만족하면 좋아요.
/ 상캠에서 진행하는 굿즈 만들기와 달력 만들기 시간이 있다고 들었어요.
굿즈 만들기는 생각보다 단순한 작업이에요. 직접 그리고 재단하고 기획하는데 이게 결국 상품 기획자나 상품 판매자로서의 모든 역할을 작게나마 경험할 기회이기도 하거든요. 괜찮은 디자인이 있다면 'OH, PQR'에서 사입으로 사서 팔아볼 예정이에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어서 초등학생들도 왔다 가요. 실력자들이 무척 많아요. 귀감을 얻고 한없이 겸손해지는 순간이기도 하죠.
/ 마지막으로 앞으로 PQR은 어떤 활동을 이어가고 싶은가요?
잘할 수 있는 것들 중 사람들이 좋아해주는 것을 하고 싶어요.
'PQR'의 인터뷰 전문은 경기상상캠퍼스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19 경기상상캠퍼스 입주그루버 | 피큐알 크리에이터스 레이블
패션, 그래픽디자인, 팝컬처 아트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도하는 팀으로 아트디렉터, 그래픽디자이너, 모션그래퍼 등의 협업으로 창작하는 팀입니다. 현재 디자인랩의 운영을 맡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중입니다. 디자인랩에서는 그래픽디자인, 출판디자인 등의 시각디자인을 바탕으로 리소그래프 스튜디오로 출판물들을 기획하고 교육과 디자인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체와 매체의 영역을 나누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경험하는 모든 크리에이터들의 실험실이자 변화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instagram @pqr_lab
글 · 사진 | 사만키로미터
<40000km>는 지구 한 바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네 명의 젊은이가 모여 온 땅 위에서 흘러나 오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겠다는, 듣기에는 화려한 포부가 담겨져 있지만 사실 저희는 콩나물국밥을 좋아하는 소박한 청년들입니다. 어느 집단이나 공동체, 개인이 존재하는 곳에는 나름의 생활방식이 나타나게 마련이고 우리는 그것을 ‘문화’라고 일컫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출판, 문화기획, 디자인, 워크숍 등의 이름으로 <40000km>만의 문화가 있습니다.
http://40000.tistory.com
instagram @40000km_zine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