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2019 국제학술심포지엄 ‘백남준의 선물 11’ 《미디어 생태계: 다시 TV 정원으로》

2019-09-28 ~ 2019-09-28 / 백남준아트센터


'전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2019 국제학술심포지엄 ‘백남준의 선물 11’

《미디어 생태계: 다시 TV 정원으로》




국제적으로 백남준의 예술적 성과를 널리 공유하는

‘백남준이 오래 사는 집’ 백남준아트센터의 대표적인 학술 브랜드

‘백남준의 선물 11’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 심포지엄 소개


2019년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에서는 국제학술심포지엄 ‘백남준의 선물 11’ 《미디어 생태계: 다시 TV 정원으로》를 2019년 9월 28일(토) 오전 10시 백남준아트센터에서 개최합니다. ‘백남준의 선물’은 2008년 개관 이후 꾸준히 진행해온 연례 국제학술심포지엄 시리즈로, 백남준아트센터의 비전 ‘백남준이 오래 사는 집’을 구현하는 대표적인 학술 브랜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심포지엄에서는 백남준의 사상에 기반해 오늘날 함께 주목해야 할 주제에 대한 연구를 독려하고, 이를 공유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인류세라고 불리는 지금, 백남준의 미디어 생태학에 주목합니다. 이번 심포지엄의 부제에서 언급하고 있는 백남준의 작업 은 인간과 비인간적 존재가 공존하는 생태계로서, 우리에게 필요한 대안적인 인류학적 상상력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합니다. 백남준의 미디어 생태학이 지니는 특징은 인류에게 닥친 생존의 위기를 감지하고, 미디어의 발전이 인류의 지속가능성에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데 있습니다. 백남준은 팩스, 인터넷과 같은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이 자본주의의 원리에 의해 장악될 것이 아니라,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물리적 이동을 대체함으로써 석유 에너지를 절약하여 생태계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실질적인 방식으로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내다보았습니다.


여섯 명의 발표자들은 백남준이 생태학,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 대한 열린 관념 등 동시대 디지털 예술과 문화에 끼친 영향을 분명히 하기 위해 그의 작업과 사유들을 재조명할 것입니다. 심포지엄을 여는 첫 발표에서 이동후 교수(인천대학교)는 느슨한 지적 네트워크로서의 미디어 생태학의 맥락을 되짚으며, 백남준의 시각을 통해 미디어 생태학적 균형상태를 상상해볼 수 있는 화두를 던집니다. 이희은 교수(조선대학교)는 그간 학문분과에 따라 각각 텍스트, 산업, 기술, 이용자 등 개별적 단위로 연구되던 미디어 연구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미디어에 대한 통합적이고 철학적인 관점이 필요함을 제안합니다. 조안나 질린스카(골드스미스)는 스스로 고안한 “에코-에코-펑크” 개념을 인류세가 야기한 다양한 환경적 쟁점을 다룰 수 있는 비판적-창조적 장치로 내세워, 작업으로 대안적 생태학의 지도를 그려낸 백남준을 에코-에코-펑크의 정신적 지주로 호명하고자 합니다. 여섯 명의 발표자가 한 무대에 오르는 패널 토론에서는 관객들과 함께 백남준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비전을 중심으로, 인류세에 대한 비판적 점검과 더불어 미디어 생태학의 지향점을 논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마셜 매클루언으로부터 시작한 미디어 생태학에서 백남준을 다시 움직이고, 나아가 오늘날의 주요한 담론들과 연동 가능한 지점을 찾는 것이 이번 심포지엄의 목적입니다. 이로써, 미디어를 현재의 사회 문화적 현상으로 파악하고 미디어가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하는 전통적 커뮤니케이션학적인 접근에서부터 오늘날의 융합적인 미디어 인식을 조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태학이 학문적 은유가 아니라 삶의 기술로 작동할 수 있는 실천 가능성들을 점검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심포지엄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 예약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문의 031-201-8551,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njpartcenter.kr 참조 하시기바랍니다.


■ 프로그램 일정




세부정보

  • 국제학술심포지엄 ‘백남준의 선물 11’
    《미디어 생태계: 다시 TV 정원으로》

    ◦ 행사일시/ : 2019.09.28.(토) 10:00 ~ 17:20

    ◦ 행사장소 / : 백남준아트센터 2층 전시실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백남준로 10)

    ◦ 발 표 자 / : [총 6명] 이동후 (인천대학교), 이희은 (조선대학교), 이수영 (경기도미술관), 조안나 질린스카 (골드스미스), 이소요 (생물과 문화), 김준수 (서울대학교 아시아도시사회센터)

    ◦ 주최및주관 / : 백남준아트센터, 경기문화재단

    ◦ 참 가 / : 무료,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 사전예약

    ◦ 상세내용 / :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 www.njpartcenter.kr

    ◦ 문 의 / : 031-201-8551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