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정수연
[문화플러스] 2019 구리 동구릉 이야기
2019-11-23 ~ 2019-11-23 / 2019 경기북부 문화예술공모지원사업
2019 구리 동구릉이야기 ‘비엔소통’은 비엔풍물연구소에서 주최․주관한 행사로서, 구리시에 위치한 조선왕릉 동구릉의 일상을 테마로 하여 기획된 공연이다. 장미경 대표는 본 공연에서 소리북 합주(비엔고성)를 중심에 두고 음악과 춤을 다양하게 구성함으로써 자유롭고 실험적인 무대를 선보이려 했다고 한다. 이에 공연은 사물놀이, 북연주, 춤, 피리산조, 창작판소리, 창작정가, 해금연주, 태평소합주 등 다양한 레퍼토리로 진행되었다. 단, 사업계획서에는 김청만 고수가 10분간 특별출연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으나 다른 공연과 일정이 겹쳐 출연이 취소되었고, 프로그램도 일부 변경하여 구성했다. 홍보 계획에는 온라인, 오프라인, 언론홍보 등 다각적인 방식으로 홍보를 진행한다고 되어 있었는데, 인터넷기사는 검색되지 않았지만 온라인매체 중 인터넷카페와 페이스북 등에서 공연홍보용으로 올린 팸플릿PDF를 볼 수 있었고, 무대 위에 현수막이 설치되어 있었으며, 공연장 로비에는 비엔풍물연구소의 연혁을 알리는 X배너들이 여러 개 진열되어 있었다.
공연장 밖에서는 현수막 등의 홍보물을 찾아볼 수 없었는데 공연장 외부에 포스터나 홍보물을 게시했다면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에 보다 효과가 있었을 것 같다. 공연은 초등학생 이상 관람가능, 전석 1만원으로 사전예약제로 진행되었으며, 280석 규모의 객석은 관람객들로 절반 남짓 채워졌다. 행사는 거의 제시간에 시작되었는데 내빈소개, 인사말, 구리시의회의장의 축사가 있었다. 이후 사회자가 관객들에게 동구릉과 관련한 퀴즈 내고 퀴즈를 맞춘 어린이에게 선물을 주는 등 관객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관객들이 공연에 처음부터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첫 번째 순서인 기접놀이를 곁들인 ‘웃다리사물놀이’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꾸민 무대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고 연주기량도 비교적 훌륭했다. 두 번째로는 ‘동구릉의 아침’이라는 제목으로 고성(소리북 네 대의 합주)과 즉흥무(전통무용 1명과 팝핀 1명)가 연주되었다. 세 번째로는 ‘동구릉의 기운’이라는 제목으로 서용석류 피리산조 독주가 연주되었는데, 피리와 장구 편성에 좌종을 첨가하여 고요한 왕릉의 분위기를 표현하려한 점이 돋보였다. 네 번째로는 ‘동구릉의 행복’이라는 제목으로 태조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 창작 판소리와 정가를 선보였다. 창작 판소리의 짜임새는 무난했지만 고수의 장단이 다소 불안했고, 창작 정가의 경우 완성도가 많이 떨어져서 아쉬웠다. 기획의도와 내용이 좋기 때문에 조금 더 다듬어서 완성도를 높인 후에 무대에서 다시 선보이면 좋을 듯하다. 다섯 번째로는 ‘동구릉의 소통’이라는 제목으로 진양블루스를 연주했다. 진양블루스는 소리북 3대에 건반, 드럼, 생황이 어우러진 연주곡으로, 우리나라 전통 진양장단에 서양의 블루스 선율을 접목한 것이었다. 여섯 번째로는 ‘동구릉과의 인연’이라는 제목으로 해금독주로 대중가요 <인연>을 연주했고, 마지막 순서에서는 ‘동구릉의 신명’이라는 제목으로 태평소합주곡 세 곡을 연주했는데 태평소브라스밴드인 ‘취선악’이 출연했다. 출연자들은 본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동구릉을 답사하여 동구릉의 역사적 가치를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다고 하며, 공연에서도 동구릉을 소재로 한 연주곡들을 다양하게 구성하고자 한 의도와 노력이 엿보였다. 전반적으로 관객의 호응도 좋았다. 특히 마지막 순서 취선악에서는 관객들이 모두 기립하여 박수치며 공연을 즐겼다.
아쉬운 점을 꼽자면, 다소 미숙한 공연진행과 기획력이다. 공연이 진행되고 있는 도중에 리어스크린 우측 하단에 컴퓨터 시스템 안내문구(시스템 1시간 연장 안내 문구)가 반복적으로 2회 팝업 되었고, 공연 러닝타임도 계획보다 지연되어 2시간 15분이나 되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연주곡 사이에 축사와 비엔소통공연 연습과정을 담은 영상을 상영했는데, 축사 영상에는 6명이나 등장했다. 이들 6명의 축사는 이미 팸플릿에 실려 있었으며 공연 시작 전 현장에서 축사를 했던 구리시의회의장의 축사 역시 팸플릿에 실려 있었기 때문에 굳이 축하 영상을 중복해서 상영하지 않았어도 되었을 것 같다. 첫 번째 순서와 영상 상영까지의 러닝타임이 이미 36분에 달했는데, 공연의 흐름에 군더더기가 될 만한 요소들은 과감히 정리하여 보다 깔끔하게 구성했다면 공연의 취지와 내용이 더욱 잘 드러났을 것으로 보인다. 팸플릿 내용 역시 모시는 글 1면, 축사 3면, 비엔풍물연구소 연혁 2면, 공연해설 1면, 출연자 1면, 비엔고성 홍보물 1면, 노래가사와 기존 활동 사진 1면 등으로 다소 장황하고 본 공연과 크게 관련 없는 내용들이 많이 실려 있는 반면 정작 공연 해설은 단 1면뿐 이었는데, 동구릉에 대한 설명을 넣거나 본 공연 자체에 보다 집중할 수 있는 내용으로 팸플릿을 구성했다면 더욱 좋았을 듯하다.
프로그램 구성 관련해서는 동구릉의 아침, 동구릉의 행복을 제외하고는 동구릉과의 접점을 크게 느낄 수 없었고, 프로그램 구성 요소들이 뭉쳐 하나의 주제를 이루기보다는 단순히 여러 연주곡을 나열하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이는 아이디어는 많이 있었지만 그것을 하나로 꿰어 연출하는 기획력이 다소 부족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스토리텔링에 능한 전문 기획자가 참여하여 이를 보완한다면 공연의 완성도를 더욱 높을 수 있을 것이며 “구리 동구릉이야기”라는 지역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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