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정수연
[문화플러스] 도시들의 시간
2019-12-14 ~ 2019-12-14 / 2019 경기북부 문화예술공모지원사업
이전 것이 사라지고, 새로운 것이 그 공간을 채워가는 것을 바라보는 경험은 누군가에게 아쉬움이고, 누군가에게 기대일 것이다. 누군가에겐 공간의 소멸이고, 누군가에게 공간의 창조이기 때문이다. 사라져가는 것들이 아쉬운 이들은 세월이 지남에 따라 변화할 수밖에 없는 것이 세상의 이치임을 알기 때문에 변화를 한탄하기보다는 이전 것을 기록하고 기억함으로써 소멸되어가는 옛 공간과의 추억을 간직하기로 했다. 12월 14일 일산에 위치한 ‘마두그곳’에서는 ‘도시들의 시간-일상 잔여물’ 전시회가 열렸다. 일산은 우리나라 계획 1기 신도시로 지정되어 빠른 속도로 개발이 이루어졌고 기존 주택을 허물고 아파트촌이 들어서면서 순식간에 예전과는 다른 도시의 모습이 형성되었다. 주민들은 뉴타운지구 형성을 위해 곳곳에 철거 예정 스티커가 부착되는 것을 봐야 했고, 순식간에 익숙한 공간은 사라지고 낯선 신도시 공간 속에 들어와 있었다. 워낙 급격한 변화였기에 미처 사라져간 것들을 충분히 기록하지 못한 채 떠나보내야 했던 경험이 있기에 젊은 예술가들은 끊임없이 변모하고 사라지는 경기 북부 지역의 소리와 이미지들을 기록하고 아카이빙 자료의 설치 미술을 통해 지역 기록을 지역민과 공유하는 전시회를 기획하였다.
전시장에 들어서니 커다란 스크린에 상영되고 있는 영상물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작가들이 기록한 어느 동네의 뒷골목이, 어느 산속 풍경이, 어느 해안의 도로가 거기에 있었다. 너무 일상적이고 사소한 풍경을 담은 작품들이지만, 작가들은 “도시는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을 닮고 상호간 영향을 주며 변화해간다. 인간의 욕망과 추구, 삶의 흔적들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본 작업을 통해 계속해서 변화해가는 공간과 사라지는 것에 담긴 이야기들에 주목하고 기억하고자 한다.”며 작품취지를 밝혔다. “어떤 소리는 그 곳에서만 나는 소리가 있다. 살면서 그냥 지나치기 쉽지만 귀기울이는 순간 새로운 소리가 발견된다. 그 소리에 집중하고자 했다”는 말처럼 일상적이고 익숙한 풍경과 소리이지만, 조금 다른 시각으로 보고자 노력한 다면 전혀 새로운 것들이 발견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김희령, 이정민, 정연빈 세 명의 작가가 참여하였다. 각자 자신이 기록하고 싶은 공간을 설정하였는데, 김희령 작가는 구일산을, 이정민 작가는 고양동을, 정연빈 작가는 동해를 선택했다. 우선 김희령 작가는 <구일산, 구일산VR>이라는 작품을 선보였는데, 구일산의 풍경과 그 곳에서만 들을 수 있는 사운드를 기록했고, 주민인터뷰를 통해 추억을 공유하고 공간을 기억하고자 하였다. 김희령 작가는 “본 작업은 사람들의 기억이 촘촘이 퇴적된 공간으로서 구일산을 기록하고자 했다. 구일산은 많은 중국 교포들이 모여 살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다면적이고 복잡한 성격을 지닌 구일산을 이방인으로서 그곳의 풍경을 기록하고, 이방인으로 그곳에 정착해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기억을 기록한다.”고 작품에 대해 설명했다.
이정민 작가는 <공간, 그리고 사람들에 대하여>를 통해 일산 고양동을 기록하였다. “도시발전에 따라 대한민국의 많은 공간들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겪으며 사라져가고 있다. 내가 학창시절 살았던 삼성군인아파트가 위치한 고양동 역시 지역이 발전됨에 따라 맥도날드와 스타벅스 같은 프랜차이즈 사업장들이 곳곳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중략)...이처럼 어느 곳에 가던지 변화는 불가피하다는 이유로 많은 공간과 소리들이 사라지고 있다. 하지만, 공간에 대한 기록은 당시 행하고 느꼈던 것들을 추억하게 하며 그 추억을 또렷이 회상하게 그 공간이 어떻게 사라져 가는지, 사라지는 그 공간에 있던 사람은 누구였는지 알게 한다는 점에서 소중하다.”고 작품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정연빈 작가는 <동쪽바다, 낡은 벽, 고양이들> 작품을 통해 동해에 대한 기록물을 남겼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동쪽바다의 산책자, 무거운 짐을 지고 걷는 여행자다. 바닷마을에서 나고 자란 토박이이며, 불쑥 튀어오르는 길고양이이다. 그녀는 바다에서 일하는 노동자, 매료된 구경꾼이고, 잃어버린 기억을 불러들이고 기원하는 무당이다. 길 위에 어색하게 솟은 흔적을 더듬어 기억을 발굴하는 고고학자다. 여러 개의 목소리는 사소하고 개인적인 서랍을 열어 내밀한 순간과 마주한다. 그러면 문득 작은 고양이처럼 낯선 시간이 다가온다.”고 밝혔다.
‘기록은 기억을 지배한다’ 시간이 지나도 선명하게 남는 것은 기록뿐이다. 공간도, 기억의 주체도 시간에 따라 소멸되어 갈 수 밖에 없으니 결국 사라져간 공간에 대한 우리들의 이야기를 전해줄 수 있는 것은 기록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젊은 예술가들의 열정이 반갑고 기특하다.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것에 열광하는 시대에, 사라져가는 것들에 주목하고 그 속에 있었던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다시는 듣지 못한 그곳의 사운드와 이미지를 채집해 우리의 기억을 선명하게 되살릴 기록을 축적한다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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