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증권박물관

[지지씨 뮤지엄/전시관 가이드] _ 고양

증권박물관


-지지씨 뮤지엄/전시관 가이드 고양-








한국예탁결제원이 공익적 목적으로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증권전문박물관입니다. 자본주의의 핵심인 증권시장에 대한 살아 있는 교육의 장(場)을 제공합니다.


증권박물관은 약 8년간의 준비를 거쳐 2004년 5월 27일 개관하였으며, 스위스의 증권박물관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설립되었으며 국내 유일의 증권전문박물관입니다. 증권박물관 개관의 의미는 크게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현재 실물증권이 사라지고 전자증권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바 이러한 증권발행의 역사를 계승하고자 하는 것이며, 둘째, 박물관의 공공적 기능에 충실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특히, 어린이를 비롯한 학생들을 위한 증권 경제교육의 장(場)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증권박물관에는 우리나라 증권과 세계 여러나라 증권 중에서 역사성, 희소성 또는 예술성이 뛰어난 증권과 세계 유명기업의 증권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인들이 어려워하는 증권시장의 매커니즘을 보다 흥미롭게 알려주기 위해 대화형 키오스크(Kiosk), 슬라이딩 비젼(Sliding Vision) 등 인공지능형 교육 프로그램이 내장된 최첨단 디지털 교육기자재를 설치해 놓아 흥미요소를 가미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변조 유가증권 식별, 나만의 유가증권 만들기 등 증권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코너가 마련되어 있어 증권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연령별 맞춤식 전시해설과 증권관련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소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358-8

분야

기타

전화번호

031-900-7070

홈페이지

museum.ksd.or.kr

휴관일

일요일/공휴일

관람시간

10:00~17:00

입장료

무료

자세한 내용은 증권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