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포스트코로나 시대, 경기 문화예술 정책은 어디로 가야하나

2020 문화정책포럼 온라인 개최

▲  영상 바로보기



- 개회사/ 경기문화재단 강헌 대표이사(00:02:25)


- 오프닝공연/ 경기팝스앙상블(00:05:45)


- 발제 1. 코로나19와 지역문화: 포스트 코로나 전환 시대 지역문화재단의 정책방향과 과제/ 임학순 소장 (11'30'')


- 사례발표 1. 용인문화재단/ 조남용 팀장(00:26:20)

- 사례발표 2. 인천문화재단/ 손동혁 실장(00:43:43)

- 사례발표 3. 경기문화재단/ 조병택 팀장(00:54:58)


- 초청공연/ 더뮤엘(1:11:02)


- 발제 2. 코로나19 이후, 지속가능한 예술인 지원 정책/ 김선영 교수 (1:26:10)


- 종합토론 (1:46:00)


- 초청공연/ 경기팝스앙상블, 더뮤엘(2:36:37)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은 10월 5일(월) 오후 2시 재단 유튜브 채널과 지지씨에서 온라인 문화정책포럼 의 녹화영상을 공개합니다. 2017년부터 매년 기획운영된 경기문화재단 문화정책포럼은 재단의 현안 및 문화예술계의 이슈를 주제로 문화예술정책에 대해 논하는 자리로, 올해에는 코로나19가 문화예술계에 던진 과제와 향후 경기도의 문화예술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다뤘습니다.


비대면 소통이 뉴노멀(New-normal)이 된 사회, 코로나19의 확산과 함께 문화향유의 방식도 크게 변화하면서 예술인들은 소비자들에게 닿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마련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막막해진 예술인들의 생계와 그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신속한 대책이 시급하나 지금까지 체계적인 정책은 부재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온라인 포럼 은 코로나19가 문화예술계에 던진 과제와 지금까지 시행된 대응 사업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위기 상황을 타개할 정책 방향을 논의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포럼의 첫번째 발제자인 한국광역문화재단연합회 지역문화정책연구소 임학순 소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지역문화재단의 방향’을 주제로 발표합니다. 임학순 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지역문화 생태계의 변화를 살펴보고 향후 지역문화재단이 해결해야할 과제를 제시합니다.


이어서 용인문화재단의 조남용 문예진흥팀장, 인천문화재단의 손동혁 정책협력실장, 경기문화재단의 조병택 정책사업팀장은 각 재단이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시행한 긴급사업의 사례를 발표합니다. 전염병으로 인해 전례 없는 위기를 맞은 예술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와 광역 문화재단의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발제를 맡은 홍익대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김선영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지속가능한 예술인 지원정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예술 프로젝트 지원에서 예술가에 대한 지원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촉구하며 예술가의 자생력을 제고할 방안들을 소개합니다.


발제가 끝난 후에는 경기연구원 김성하 연구위원, (사)한국문화정책연구소 김소연 이사, 인천대학교 문화대학원 지역문화학과 한상정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하여 심층적인 종합토론을 이어갑니다. 또한 포럼의 초청공연을 맡은 경기팝스앙상블문화예술공동체 더뮤엘이 문화예술계를 응원하기 위해 준비한 음악 무대도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도래한 새로운 시대, 단순한 미봉책이 아닌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경기도 문화예술정책의 수립을 위한 논의를 담은 이번 온라인 문화정책포럼을 경기문화재단 유튜브와 지지씨에서 확인해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경기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하세요.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