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박물관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 9
2020-09-13 ~ 2020-12-31 / 도당굿부터 소리까지… 전국 각지 퍼진 '경기스타일'
2020 중부일보 연재 시리즈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은 개관 25주년을 맞이하여 전시실 전면 개편을 진행한 경기도박물관이 중부일보와 함께 2020.06.28부터 2020.09.20까지 총 10회 시리즈로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더 자세한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을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중부일보 홈페이지에서 원문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경기도의 민속 : 경기스타일
경기약장
위쪽 천판에서부터 아래쪽 받침인 대판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기둥을 세워 정교하게 만들었다. 전체적으로 앞에서 보면 2단 구성이나 옆널에 두 개의 옆쇠목을 덧대어 3단 구성인 것처럼 보이게 하였다.
조선시대 경기도는 전국 8도에서 한양으로 들고 나는 주요한 통로였다. 사방으로 향하는 일상의 길에서부터 중국으로 향하는 연행길, 일본으로 향하는 통신사길처럼 세계를 향해 가는 길도 모두 경기를 통했다. 한강과 임진강을 이용한 수로길 또한 번성하였다. 경기도의 포구와 강변이 위치한 곳에는 수많은 사람과 물산이 모여들어 전국을 잇는 수운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러한 지리적 특징을 통해 경기도는 한양의 앞서가는 문화는 물론 각지의 다양한 문화와 교류하고 영향을 끼쳤다. 자연히 오랜 시간을 거쳐 현존하는 민속전통에서도 이러한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 경기 도당굿이 경기를 넘어 서울과 인천 등지에서도 전승되고 있고 경기소리는 황해도·평안도의 서도소리와 내용과 형식적 구조가 유사한 점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경기벌을 달군 평야지대의 농악은 어떠한가. 함께 웃다리농악으로 묶여 충청도의 농악과 맥이 닿아 있다는 점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나아가 여주·양평·가평 등지는 행정 경계를 넘어 강원 서부와 통하는 산촌 생활양식을 긴밀하게 공유해 왔다.
역사상 경기도가 가진 사통팔달의 특징을 더욱 부각시킨 것은 조선후기에 일어난 사회경제상의 변화였다. 대동법의 실시, 상품화폐경제의 발달로 인해 15세기 삼남지방을 중심으로 생겨난 장시〔조선후기 지방에서 보통 5일 간격으로 열리던 사설 시장〕가 18세기 중반에는 경기도에만 100여 개소 개설되었다. 이 시기에 활동한 문신 이덕수는 장시가 번성하는 분위기를 실감나게 노래하였다.
...하늘에서 내린 경기 웅장한 산하를 이루었네
사방의 도회지는 뭇별이 북극성을 둘러쌓은 듯
모든 길에 물산이 폭주한다네
전국에서 가장 큰 15개의 장시 중 경기도의 광주 사평장·송파장, 안성 읍내장, 교하 공릉장이 들어 있다. 장시들은 한양에서 경기도를 거쳐 전국으로 연결되는 주요 도로들, 즉 남으로는 삼남로‧영남로, 북으로는 의주로 등을 중심으로 도시적·상업적 장시로 발달하였다. 숙종 연간의 『비변사등록』의 기사에 의하면 ‘안성은 삼남의 요충지로서 공인·장인 및 상인들이 모여드는 곳’이라 하였다. 이뿐 아니라 개성에는 한양의 육의전과 같은 시전이 발달하여 개성상인이 활동하였고, 수원에 신도시가 조성되면서 19세기에 물산이 활발하게 거래되었다.
장시와 그 주변에서는 물품의 거래만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지역의 생활정보가 교환되고, 주요 절기와 명절에 따라 씨름대회가 열리기도 하였다. 남사당패나 놀이단이 와서 공연을 벌이고 다양한 구경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서민들의 문화활동을 촉발하는 요인이 되었다. 양주별산대놀이의 발달과 전승 사례에서 이러한 면을 찾아 볼 수 있다. 원래 한양과 경기 일대에서 탈춤과 무언극, 재담 등을 결합하여 산대놀이가 유행하였지만, 양주에서는 그것을 이어받아 연희에 재능을 갖춘 하급관리나 서민층이 가세하여 지역을 중심으로 보다 활발하게 활동한 결과 ‘별산대’라고 하는 독특한 산대놀이 전통을 만들어냈다.
안경과 안경집
조개껍질과 상어껍질로 안경집을 만들고 바다거북의 등껍질인 대모로 만든 원형의 접이식 안경을 넣어 보관하였다.
화각필통
홍송에 화각을 입혀 정교하게 만든 팔각필통이다. 위쪽 테두리는 상아를 덧붙여 대나무못으로 고정하였다. 몸체는 용, 해태, 거북, 기린과 같은 동물 사이에 구름, 화초, 바위 등을 배치하여 화사한 느낌이 들게 하였다.
박물관 유물을 통해 짐작해 볼 수 있는 바, 장시에서 그리고 마을을 다니는 등짐장수들은 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물품들, 예를 들면 잘 만든 옷감, 담뱃대와 담배함, 수저와 수저집, 각종 노리개, 은장도, 갓과 갓끈, 탕건과 탕건집, 안경과 안경집, 신발, 붓과 필통, 유기, 옹기, 도자기, 소반, 장롱, 문갑류, 약장 등을 공급하였다는 점이다. 경기 지역에서 만든 목가구를 살펴보면 간결·검소하면서도 경쾌하여 비례가 좋은 특징을 보여준다. 반닫이의 경우 정방형에 가까운 형태를 바탕으로 다른 지방에 비해 전면의 면분할 형식을 갖추고 무쇠 장석〔강화〕, 만(卍)자형 장석〔남한산성〕, 여성취향의 화사한 주석과 백동 장석〔개성〕을 사용하였다. 장롱은 주로 이층과 삼층으로 만들어 수납이 용이하도록 하였고, 삼층장을 효율적으로 변용한 약장도 유행하였다.
장시의 성장, 인적 교류확대 등이 가져온 의식의 변화는 사람들의 공동체 활동의 확장으로 이어져 경기 서남부 일대는 오늘날에 무형문화재로 지정 및 전승되는 농사민속 - 김포 통진의 두레놀이, 고양 송포 호미걸이, 광명농악, 평택농악, 안성 남사당놀이, 이천 거북놀이 등 - 이 폭넓게 나타났다. “지시미〔평택평야에 소재한 지시미 들판〕 논 닷 마지기면 얼굴도 안보고 딸을 준다”는 이야기가 있듯이, 좋은 쌀이 나오는 평야지대를 끼고 발달한 경기농악은 예전부터 남사당패에 관여한 인물들이 각 지역 농악단의 상쇠로 활동함으로써 넓은 지역에 걸쳐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다양하고 변화가 다채로운 꽹과리 장단에 맞추어 힘이 있고 역동적이며 빠르고 느린 동작이 전형적으로 나타난다. 특히 쩍쩍이춤, 좌우치기, 찍금놀이, 춤사위 등에 길군악칠채 장단을 지니고 있는 점은 경기도 이외의 농악과 구분되는 특성으로 강원 서부, 충청 북부 등지까지 퍼져나갔다.
역사 속에서 오랫동안 형성되어 온 경기스타일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그것은 사람과 물산이 모여들어 변화하고, 새롭게 만들어지는 중심지를 의미하는 게 아닐까.
김준권(경기도박물관 학예연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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