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유튜브로 떠나는 인문학 기행

파주 이야기 가게

파주이야기가게는 매년 3월부터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추진해 오던 인문학 현장탐방 프로그램이 코로나19로 인해 전혀 운영되지 못하여, 인문학탐방을 고대하는 지역민들에게 유튜브로 인문학기행을 제작 보급하고자 ‘유튜브로 떠나는 인문학 기행’을 기획하였다.






파주시의 대표적인 역사인물 3인(율곡 이이, 방촌 황희, 윤관장군)의 유적지를 탐방하는 영상물로 제작하여 인문학 탐방에 관심있는 지역민에게 제공하였다. 이 3곳의 유적지에 대해 전문강사의 쉽고 재미있는 현장해설을 곁들인 영상을 촬영하고 관련자료를 편집한 3편의 영상물을 제작하였다. 전문가의 설명과 지역문화자원을 소개하는 영상으로, 사전 전문가의 고증을 통해 시나리오가 작성되었다. 지역에서의 인문학 탐방은 참가자를 모집하여 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방식의 인문학탐방을 영상으로 제작해 활용하는 새로운 시도로 평가받을 수 있다. 영상촬영 전문가의 촬영 및 편집을 통해 실제 인문학 기행에 함께하는 학습효과 창출로 영상을 통한 탐방이 청취자 입장에서 교육적인 효과가 훨씬 좋다는 반응도 있었다.


인문학기행 유튜브 영상은 코로나19로 시행하지 못하는 인문학 기행을 온라인 기행을 통하여 대리만족하는 효과가 있었다. 지역문화의 우수성을 영상컨텐츠로 제작하여 향후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한 문화 자원 활용방법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information

  • 파주이야기가게/ 파주지역의 향토사자료 수집, 연구, 활용과 파주지역의 이야기자원을 수집하고 컨텐츠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주요 사업으로 파주문화유산답사 및 역사문화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파주지역의 향토사 자료를 수집하고 사료집을 발간 사업이 있다.

    이윤희/ 파주이야기가게 대표

    최형석/ 사진 및 영상, 카메라감독

    김복순/ 문화관광, 파주시문화관광해설사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