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시민들을 위한 예술치유 프로그램 : 인사이드아웃, 꽃과 함께하는 감정이야기

2020-07-22 ~ 2020-07-29 / 박새움

영화 '인사이드아웃'에는 여러 감정 친구들이 나온다. 기쁨이, 슬픔이, 버럭이, 까칠이, 소심이와 같은 감정들은 우리 안에 늘 있지만, 실제로 그 감정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시간은 많지 않다. <인사이드아웃, 꽃과 함께하는 감정이야기>라는 부제를 가진 이 예술치료프로그램은 이러한 감정들에 대해서 좀 더 솔직하게 이야기 해보는 체험교육이다. 



자신의 감정에 귀를 기울이고, 우리가 이전에 겪었던 감정과 마음이나 내 감정에 하고싶은 이야기 등을 서로 공유하면서 자신만의 감정나무를 만들어보는 것이다. 이후 참여자들이 만들고 싶었던 감정나무의 큰 틀을 그려보고, 캔버스 액자에 각자 원하는 색상으로 린넨천을 덧대었다. 그리고 프리저브드 플라워를 활용해서 희망을 담은 각자의 감정나무를 제작하였다. 참여자들 중 유아 및 초등학생은 글루건을 사용하지 않는 스칸디나비아 모스를 이용하였고, 고학년에서 성인 참여자들은 프리저브드 플라워 장미꽃과 백일홍, 수국, 그린잎 등과 글루건을 사용했다. 완성된 작품은 자료집으로 출간하기 위해서 사진을 찍었다.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쉬운 것 같지만, 어린 아이들부터 성인까지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각자 이러한 시간을 가지면서 점차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는 과정을 보였다. 프리저브드 플라워가 다른 공예보다 가격대가 높다보니 쉽게 접하기 어려운데, 무료로 이러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분들의 호응이 있었다. 단순히 천편일률적인 교육이 아니라 각자가 원하는 취향을 살리면서 이 프로젝트에 대해서 다들 많은 애정을 갖게 되었다. 


세부정보

  • 박새움/ KLPA 공인교육센터, 수원 프리저브드플라워 마이스터강사, 아로마테라피강사이다. 시들지않는 꽃 프리저브드플라워&아로마테라피 전문공방 움트다(UM;TDA)를 운영하고 있다.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